커피, 독인가 약인가?

카페인의하루권장섭취량은400mg인데,커피한잔에는카페인이40~180mg정도들어가있습니다.인스턴트커피는일반적으로원두커피보다카페인이더많이포함되어있습니다.그러나원두커피는드립,에스프레소,프렌치프레스등다양한방법으로음용이가능하기때문에함유된카페인의양을단정짓기가어렵습니다.일반적으로봤을때하루4잔이상의커피를마신다면커피를많이마신다고할수있겠습니다.
커피를비롯한카페인함유음료의섭취를권장할것인가말릴것인가하는것은,득과실에대한의학적증거가아직충분하지않아현시점에서일률적인결론을내릴수는없습니다.또한카페인에대해신경정신계,심혈관계,내분비계,위장관계가민감하게반응하는사람이있고그렇지않은사람도있으며,사람마다갖고있는기저질환의종류와상태가다르므로,커피로인한득과실은개인별로도차이가날수있습니다.
이에이번달에는지금까지의여러연구를통해밝혀진커피를포함한카페인함유음료의의학적효과와부작용에대해질병과관련된부분을중심으로알아보겠습니다.

카페인의신경정신계작용에대해서는아직이견이있으나,인지기능과기분에영향을미치는것으로알려져있습니다.카페인을섭취하면각성도와에너지,집중력이증가하는데,특히몸이피곤하거나밤에일할때도움을줍니다.따라서카페인섭취는시차에적응할때나밤낮이자주바뀌는일을할때도움이됩니다.
카페인은사람에따라서두통을유발하기도하고줄여주기도합니다.특히카페인을만성적으로사용하다가갑자기중단하면두통이발생하는경우가흔합니다.현재시판중인두통약에는카페인이함유된것도있으므로,이런약을장기간복용하는경우에는주의를요합니다.평소커피를잘마시지않는사람의경우에는,긴장성두통이나편두통의치료때기존약으로효과가충분하지않을경우카페인을추가로사용해볼수있겠습니다.
여러연구에서커피나차를마시면파킨슨병이덜생긴다고보고하고있는데,폐경후에여성호르몬제를복용하고있는여성의경우에는카페인섭취가오히려파킨슨병의발생을증가시킨다는보고도있으므로주의를요합니다.아직연구가별로되어있지는않지만,커피섭취는알츠하이머병(치매)의예방에약간도움이되는것으로보입니다.
카페인섭취와정신질환의발생에대해서는인과관계가분명하지않습니다.성인쌍둥이를대상으로시행한한연구에서는카페인섭취량이많은쪽이불안,우울,공황장애,반사회적행동,약물남용등정신질환이더많다고보고하였으나,5만명이넘는여성을대상으로시행한다른연구에서는카페인함유커피를많이마시는여성에서우울증이덜생긴다는결과를보고하였습니다.

하루세잔이하의커피섭취는심근경색에대해예방효과가있을수도있으나,다량의커피섭취는사람에따라관상동맥질환(협심증,심근경색)이나부정맥(심장이너무빠르거나느리거나불규칙하게뛰는병)을유발할수도있습니다.그러나커피섭취가심근경색에대한장기적위험요인으로작용하지는않습니다.
카페인을갑자기섭취하면인슐린저항성이증가하고그로인해혈당이올라갈수있으나,장기적으로는당뇨병환자에서인슐린저항성이감소하고식후혈당조절에도움이되는것으로알려져있습니다.또한커피(카페인이함유된것과카페인을뺀것모두)나차의섭취량이많을수록제2형당뇨병발생이줄어든다는연구결과들이많습니다.

커피를마시면변비가어느정도좋아진다는보고가있는데,같은연구에서중국차나일본차를마시는사람에서는오히려변비가증가되는것으로나타났습니다.
커피는위산분비를강하게자극하기때문에많은사람에게속쓰림이나소화불량을유발합니다.특히위-식도역류질환이있는사람에서증상을악화시킬수있습니다.카페인을제거한커피도마찬가지입니다.그러나커피가위나십이지장의궤양발생을증가시킨다는뚜렷한증거는없습니다.하루2~3잔이상의커피를마시는사람에서증상을동반한담석증이덜발생한다는보고도있는데,카페인을제거한커피에서는이런효과가관찰되지않았습니다.일상적인커피의섭취가진행된C형간염환자에서질병의진행을지연시키는효과가있는것으로보이며,커피섭취량과알코올성간경화의발생률이반비례한다는보고도있습니다.

커피와유방암과의관계는명확하지않으나,커피가유방암의발생률을낮춘다는일부보고들이있습니다.카페인이함유된커피는폐암의발생률을높이고,카페인을제거한커피와차는폐암의발생률을낮춘다는보고가있는데,담배를피우지않는경우에는폐암발생률이뚜렷이증가하지는않는것으로보입니다.폐암의발생에는역시담배가가장중요한요인입니다.
커피섭취는위장관계암발생률을낮추는것으로보이는데,특히구강암,인두암,간암의발생을예방하는효과가있는것으로여겨집니다.커피섭취량과자궁내막암의발생률은반비례관계를보입니다.반면에방광암의경우커피를마시는사람에게약간더많이생긴다는보고가있었으나,섭취량과무관한것을볼때암의원인으로작용하지는않는것으로보입니다.전립선암의경우에는커피(카페인이있건없건)나녹차의섭취가발생률을낮추는것으로보입니다.

커피를많이마시는여성은특히칼슘섭취가부족한경우,뼈의밀도가떨어지고골절이잘생기는것으로알려져있습니다.반면에차의섭취는뼈의밀도를높여주지만,골절률을감소시키지는못하는것으로알려져있습니다.
한연구에서과량의카페인제거커피섭취가류마티스관절염을증가시킨다는결과가나왔지만,더큰규모의몇몇다른연구에서는카페인이함유된커피의섭취와류마티스관절염발생과는무관하다는결과가나왔습니다.
커피섭취는혈중요산농도를떨어뜨리고통풍의발생을억제하는데,억제효과는커피의섭취량과비례합니다.카페인을제거한커피도비슷한효과를발휘하나,차의경우에는그렇지않습니다.
또한카페인섭취는배뇨횟수와양을증가시킵니다.다량의카페인섭취는절박요실금(소변이마려울때참기가힘들고새는병)의발생을증가시키나스트레스요실금(뛸때나배에힘이들어갈때소변이새는병)의발생을증가시키지는않습니다.
커피섭취량과사망률사이의관계를분석한여러연구에서커피섭취는전체사망률과심혈관질환에의한사망률을낮추는역할을하는것으로보입니다.카페인을제거한커피역시전체사망률과심혈관사망률을조금낮추는것으로보이는데,심혈관질환이없는성인을대상으로진행한한연구에서는카페인제거커피섭취가전체사망률과심혈관사망률을낮추는데효과가없다는결과가발표되기도했습니다.

varflashVersion=parent.swfobject.getFlashPlayerVersion(); if(typeofflashVersion!=”undefined”&&typeofflashVersion.major!=”undefined”&&flashVersion.major>=10&&typeofExifViewer!=”undefined”){ vargetTxImages=function(){ varresult,txImages,images,i,len,img; result=[]; images=[]; txImages=document.body.getElementsByTagName(“img”); len=txImages.length; for(i=0;i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