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사진 찍는법 입니다.

한번쯤읽어보면상당히도움이될만한부분들이많아

이렇게올려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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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기자가말하는잘찍는법

좋은사진은찍은필름통수에비례한다는말이있다.
요즘대부분디자탈카매라의자동촬영기능에의존하여찍는경우가많다.즉A(Aauto)또는P(Program)모드에놓고셔트만누르면어쨌던사진은나온다.그러나좀더잘찍는방법에대하여살펴보면다음과같다.

첫째,멋진배경과인물둘다나오게잘나오게하고싶다면배경에서떨어져카메라앞으로피사체를끌어내야한다.배경을다보여주기위해찍는사람이뒤로물러나서찍으면인물은배경속에묻혀버려누군지알아볼수없게작아진다.
둘째,인물을사진한가운데배치하는사진은개성도없고답답하다.화면을가로세로로3등분한뒤그교차점이만나는부분에피사체의얼굴부분을배치하는것이좋다.그래야훨씬찌임새있는사진이된다.또시선이향한곳을여백으로두면더욱보기에편하다.
셋째,피사체가해를향하고있는경우까맣게나오게되는데가급적이면피하는것이좋다.하지만어쩔수없는경우라면후레시를강재로발광시켜효과를볼수있다.
넷째,사진한장에이것저것다담으려하는자세는금물이다.필요없는공간이나장애물들은과감하게자르는것이간결하면서도주제를부각시킬수있다.
다섯째,인물사진의경우해를바라보고찍는것은가급적피해야하지만45도정도측면에서비스듬히오는빛은오히려인물의입체감을살려줘좋은사진을만들어준다.
여섯째,일반적으로디카는움직이는피사체를원하는위치에서포착하기에는다소어려움이있다.셔터가눌리는속도가둔하기때문이다.따라서어린이들이나움직이는피사체는동선을미리예측해서한박자빨리셔텨를눌러야한다.
일곱째,찍는높이를달리해보는것도좋은요령이다.피사체를보는높이에따라서도사진에담기는느낌이달라진다.
사랑스런아이들사진을찍을때아이들과눈높이를맞춰서셔트를눌러보자.작고외소한아이지만하나의인격체로풍부한표정을지닌존재로다시태어나게된다.
좋은사진은하루아침에얻어지는것이아니다.좋은사진은찍은필름통수에비례한다는말이있다.사진에대한애착과남다른노력이필요하다는얘기다.[한국경제봄나들이허문찬기자]

디카촬영비법-셔터가경쟁력

혹자는양보다질이라고하고,혹자는질보다양이라한다.그러나때에따라달라지게마련인데,인해전술로상대편사기를저하시켜전쟁에서승리하는상황을종종보아온바,양을무시할수만도없다.속된말로쪽수로밀어붙이자는말도바로여기서나온것이지싶다.일단사람머릿수만많아도기싸움에서만큼은절대지지않을테니까.이를셔터에비유해보자.무조건셔터만마구눌러댄다고해서좋은사진을건질확률이높다고말하는것은아니다.이것저것고려해서살리고싶은느낌이나의도,또구도등을심사숙고한후에한장의필살셔텨를누르는것도좋겠지만,초보일경우는여러컷을아낌없이눌러-필름값걱정없으니-마음에드는컷을고르는것도좋은방법이다.당신의셔터경쟁력,이제부터키워보세요

▶셔터를누르되,같은컷은삼가라.많은컷을찍어놓고한장을고르는것이라지만,같은구도,같은앵글,같은모습의사진은찍지말라.그것은필시에너지낭비요,당신이가지고있는예술의끼를소진하는그릇된행동이다.예를들어벚꽃사진을한장근사하게남겨두고싶다고할때,한자리에서서같은꽃을피사체로놓고셔터만누르지말고,아래에서올려보는앵글로한장,가까이접사버튼을켜고한장,벚꽃가지까지잡아서한장,꽃두어송이만애교있게한장,멀리서한그루전체가나오도록한장,하늘을배경으로한장,바닥에떨어진꽃송이한장…하는식으로다양한구도와앵글로나름대로고민하면서셔터를눌러보자.이렇게되면결과물에서스스로만족할사진을고를확률도높아지지만,이과정을계속연습해가면,버리는사진없이모두만족스런사진을얻게된다.자,이제셔터를누르는힘이당신의포토경쟁력임을기억하자.(인물사진에서도효과만점!)

▶연사를활용하라.움직임이있거나스피디한동작을담을때에는이런다작을하고싶어도불가능하다.아주짧은순간에지나가고말기때문이다.이때는한번셔터를누르고있으면계속사진이찍히는연사를활용하자.셔터작동을연사로맞춰놓고,인라인스케이팅이나하이킹등스포츠에활용하면좋고,놀이동산에서후룸라이드나롤러코스터를타고지나가는친구나가족을찍기에안성맞춤이다.그외에도수시로움직여사진찍기힘든고양이나강아지등의애완동물도연사를활용하면제법마음에드는사진을얻을수있다.또연사로찍은사진들을GIF애니메이션으로만들어보면재미있고독특한동영상이되기도한다.

부지런한새가모이를많이줍듯이,부지런한찍사의셔터에더훌륭한사진이많이잡히는법이다.좋은사진을찍고싶다고,어떻게해야잘찍히는지모르겠다고만하지말고,늘디카를가지고다니면서무엇이든담아보려고노력해보자.작은습관이당신의디카를빛나게해줄것이다.[정윤희.디지털칼럼니스트,디카포토그래퍼]

▶CCD의특성을고려한촬영테크닉
CCD는감광소자이기때문에조명과주변색조의영향을많이받는다.이특성때문에발생하는문제는동일한조건하에서일반카메라와전혀다른결과를얻을수있다.

▶가능한자연광을사용하자
디지탈카메라는자연광을조명으로사용했을때최상의화질을얻을수있다.
즉실내보다는자연광이잘비치는야외에서촬영하는것이최상의이미지를얻는방법이다.
물론일반카메라는야외나인공조명이있는실내에서도무리없는결과를얻어낼수있지만디지탈카메라의경우는결과차이가크다.
우리가실내조명으로가장많이사용하고있는형광등의경우이미지를구성하는픽셀사이에노색의노이즈를발생시키는현상을보인다.
이노이즈는이미지를어둡고칙칙하게만들어버린다.
백열등은붉은색노이즈를,나트륨등조명은노란색노이즈를발생시킨다.
이런현상을피하는가장좋은방법은빛이잘드는실내나야외에서촬영하는것이지마,반드시실내에서촬영해야하는경우보조광원을이용하는방법도좋은해결책이라생각이든다.

▶플레어현상을피한다.
플레어현상이란?
조명을만드는강한광원에직접노출될경우광원을중심으로세로방향의강한노이즈를발생시키는것을뜻한다.플레어현상은디지털카메라의파인더나액정화면으로촬령전모니터링하는과정에서는전혀확인할수가없다.

▶노출오버보다는노출부족이좋다.
일반카메라의경우밝은노출을선호하지만디지탈카메라는절대금기사항이다.
필름이경우는노출이오버되더라도인화할때얼마든지보정이가능하지만,디지탈카메라는이미지를촬영하는그순간그래픽화일로되기때문에촬영시CCD가기록을하지못하면그것으로끝난것이다.
물론리터치프로그램으로보정과정은있지만노출오버로왜곡된픽셀은보정하기어렵다.반면노출이부족하여어두운이미지는리터치프로그램를이용해서얼마든지보정이가능하다.그러므로디지탈카메라를이용해서촬영을할때에는노출이많은것보다는노출이적은것이보정하기쉽다.

▶화이트밸런스(AutoWhiteBlance)
AWB?영상을구성하는색상중가장밝은색을기준으로삼아영상의색조를WHITE에가깝도록조정해주는기능이다.이렇게하면자연색에가까운색조를얻을수있다.
현시중에서판매되고있는모든기종의디지탈카메라에는AWB기능을포함하고있다.참고로여러가지색의조명아래에서는오동작을할수있다.

▶저해상도를보완하는테크닉
디지털카메라의낮은해상도로좋은이미지를만들자.가까운거리에서촬영을하자
일반필름과는달리일반디지털카메라로촬영한이미지는낮은해상도를가지고있다.
개인적인용도즉,개인홈페이지나전자앨범등을만들때는충분하지만출판이나인쇄물출력시에는좀더세밀하고섬세한이미지가필요하다.디지탈카메라로이러한세밀한이미지를얻기위해서는피사체와가까운거리에서파인더에꽉차게촬영하는것이제일좋은방법이다.보통피사체에서한걸음내지두걸음정도떨어진곳에서촬영한다고생각을하면된다.

▶화면분할법을이용하자.
원래디지탈카메라는일반카메라를대처하기위해개발되었다.디지탈카메라의종류는천차만별이다.화소수가낮은제품부터높은화수를자랑하는고가의디지털카메라들…화소수가높으면카메라의가격은일반사용자들이구입하기엔무리가있을것이다.
이러한관계로인해일반사용자들은저가의보급형카메라를선호하고있는추세이다.
물론보급형카메라로고품질의이미지를촬영하기란힘든일이라하겠다.이러한낮은해상도를가지고있는보급형카메라로양질의이미지를얻기위해서는피사체와가까운거리에서촬영하는것이제일이다.그러나배경이중요한기념사진이나풍경사진은가까운거리에서촬영하기힘든것은사실이다.이럴때는이미지를분할해서촬영한다음리터치프로그램으로합성해주는방법을들수있다.이러한방법을통해화소수가낮은디지탈카메라로양질의이미지를얻을수있다.

■노을촬영하는법
점점해가기울기시작하면이제본격적인노을촬영이시작된다.모든사진이그렇지만노을을촬영한다고해서태양만덩그렇게사진에박아넣는다면재미없고심심한사진이되어버린다.노을과풍경을어떻게하면분위기있게담아내기위해서태양과풍경을잘구성해서셔터를누르도록한다.이때측광은Spot측광으로세팅하여태양을직접측광하는것이좋다.반셔터후이동이라는테크닉을사용한다.태양을화면의중앙에놓고반셔터를잡는다.그리고반셔터를유지하면서카메라를이동시켜원하는앵글을잡고셔터를누르는방법이다.이렇게하면사진의노출은스팟측광을한태양에맞춰지며구도는셔터를누르기전맞춘원하는구도의사진을찍을수있다.반셔터후이동이라는테크닉은사진촬영의기본중의기본테크닉이다.태양에노출을맞출경우태양은적절한노출로표현되며주변풍경은검은실루엣으로만인상적으로사진에찍힌다.

일출과일몰촬영시구도는3/2구도를추천한다.하늘이화면에3/2나오던지아니면반대로육지가나오게하면멋진구도가될수있다.반씩나오게하는구도는별로.

■인물을촬영할때초점은어디에맞추어야하나?
촬영대상이가까이있건멀리에있건인물촬영은거리에관계없이눈에추첨을맞추고촬영하면만족할만한결과를얻을수있다.눈에초점을맞추는것은사진에서눈이살아있어야인물전체가선명하게보이기때문이며,동물이나곤충도눈에초점을맞춘다.(셔터버튼을반누르기한상태에서촬영대상의눈에초점을맞추고촬영자가원하는구도로움직이신후완전히셔터를눌러찍는다.)

■폭포사진찍는법
폭포처럼움직이는피사체는셔터스피드값을조정함으로써다양한결과물을얻을수있다.셔터속도를빠르게하면정지화면처럼보이고,셔터속도를느리게하면뽀샤샤하게살아있는느낌의사진이된다.일단셔터스피드가1/30초아래로내려가기때문에삼각대가필수적이다.

■얼굴과몸매날씬하게찍기
인물을찍을때날씬한사진을원하신다면다음과같이따라해보세요.얼굴또는몸이카메라를바라볼때정면에위치하면가장살쪄보입니다.약간측면으로몸을돌린후찍으신다면확실하게날씬해진몸매와얼굴을느낄수있습니다.45도정도가가장날씬해보이는각도이며얼짱찍을때처럼얼굴의턱을안으로당기면더욱좋습니다.

■창밖의풍경을찍을때주의사항
유리창을통하여밖의풍경을촬영할경우자동카메라의특성상유리창에초점이맞아정작찍고자하는창밖의전경이잘나오지않는다.이럴땐풍경촬영모드을이용한다.촬영모드를보면산모양으로된아이콘이있는데그것이먼곳을찍을때사용되는풍경모드다.(초점거리5M~무한대까지)

■회전목마타는장면멋지게찍는법
역동감있는사진은패닝기법으로찍어보자.놀이공원에가면회원목마타는사진을가끔찍는경우가생긴다.자동으로찍을경우셔터스피트조정이되지않아사람이제대로나오는경우가드물다.회전목마라는역동성을나타내면서인물도멋지게찍기위해패닝기법에도전해보자.(패닝=카메라를옆으로돌린다는뜻)

1.디카를수동모드(M)로세팅을하고셔터스피드는1/3-초~1/60초정도로한다.
2.회전목마가돌아가는동안은디카의특성상정확한초점을맞추기어려우니회전목마가정지되어있을때초점을맞춰놓는다.
3.일단반서텨로초점을맞춰놓은상태에서내가원하는피사체가지나갈때똑같이이동하면서서터를누른다.
결국인물은선명하게나오고뒷배경은속도감있게처리된결과물을얻을수있다.쉽지않는기법이므로여러차례의연습이필요하다.

■비오는날에멋진사진찍기(수동모드)
비오는날이나,흐린날엔분위기있는단색조의풍경을촬영할수도있고,흐려진배경과포인트가되는원색주제를대비시켜분위기있는사진을찍을수있다.예를들어빗물에비친빨간색우체통이나노란우산을쓰고있는사람을찍는다면멋진결과를연출할수있다.날씨가흐린날엔노출이부족하기때문에라이트가자동으로발광할수도있는데이때라이트를발광시키면분위기있는결과를얻을수없으므로자동라이트를정지시키고노출,셔터스피드,감도값를조정하여찍는다.보급형디카의경우보통조리개값이f2.8~f8의수치를가지고있는데맑은날엔중간인4~5정도에서셔터스피드125/1초정도가적당하지만흐린날엔조리값을최대한개방하고(f2.8)셔터스피드값을60/1초정도로준다.너무날씨가흐리면감도(ISO)값을조정하는데보통이값이100인데200으로올려서찍는다.

■광학줌(zoom)과디지털줌의차이점

1.줌기능이란
카메라의줌기능은자체적인비율내에서는어떤거리에서도초점을맞출수있는가변초점거리를가지는것을말합니다.따라서표준에서망원으로,광각에서표준으로의화각의변화를임의로정할수있습니다.줌을사용하여촬영을하면멀리있는물체도가까이에서찍은효과를볼수있다는가장큰장점이있는반면줌기능을장착할수록카메라의크기가커진다는점과화질의저하등의단점도꼽을수있습니다.또망원줌을사용하는경우에는광각에비해화각이좁아지고피사계심도에도영향을미치게된다는점도고려해야하는부분입니다.기존의필름카메라에서는줌이라하면렌즈를통한광학줌을의미하지만디지탈카메라의줌기능은크게디지탈줌과광학줌으로나눌수있겠습니다.

2.광학줌이란
광학줌은여러개의렌즈를조합해서움직이므로초점거리를줄이거나늘려서피사체를확대하는기능입니다.광학카메라는실질적으로다중초점거리를갖는카메라를의미하며CCD를이용해이미지의일부를확대하는디지털줌과는구별됩니다.최근에는보통2~3배줌이상을내장하고있는모델이많이나오고있는데,줌렌즈는단초점렌즈에비해다양한화각과원근감을가지고있고화질의저하없이멀리있는사물을크게촬영할수있는장점이있어사용자들이많이선호하는기능입니다.단점으로는렌즈밝기가어두워진다는점을들수있습니다.

3.디지탈줌이란
디지탈줌은광학줌과는달리렌즈와는별개로CCD에서이미지를확대하여보여주는기능입니다.그러므로초점거리를바꿀수없는단초점렌즈에서도디지탈줌의사용이가능합니다.간단히말하자면포토샵이나ACDSee같은그래픽프로그램에서이미지를확대하는것과같다고할수있겠죠.디지탈줌은멀리있는물체를가까이보거나확대할수있는장점이있지만디지탈줌의특성상본래의이미지에비해해상도가많이떨어지는단점이있습니다.디지탈줌은카메라의재생모드시촬영한사진의일부를확대하여보여주는기능도(재생줌)가능하기때문에촬영한이미지를그자리에서바로자세하게모니터하는경우유용하게사용할수있습니다.저가형디지털카메라를제외하고는요즈음출시되는대부분의디지털카메라에는줌기능이내장되어있습니다.보통광학줌3배가일반적이며,기종에따라디지탈2배정도의줌이있는것도있습니다.하지만디지탈줌은촬영된사진의일부를확대하는것이므로위의사진들을비교해보시면알수있듯이광학줌과화질의차이가현저합니다.그러므로화질을중요시하는분들에게는디지탈줌의효과는없다고보시면되고,구입하실때는광학줌이몇배까지지원되는지살펴보는것이좋습니다.

■야경촬영에서자동차불빛이길어보이게하는방법
1.일단삼각대에카메라를장착한다.(필수조건)
2.자동모드에서불가능함으로수동모드인셔터스피드우선모드로전환한다
3.저녁엔태양광이없기때문에셔터스피드를길게하여카메라가빛을많이받게해야한다.셔터스피드를1초나2초이상으로노출을줄때빛의자취가남게된다.
셔터스피드를길게줄수록불빛은길어보이겠지만너무많은빛을받아드리다보면불빛이너무밝고범위가넓어지는현상이나타나고셔터스피트가너무빠르면자동차가정지되어있는것처럼보이고사진도어둡게나온다.기본적으로셔터스피드를2초로설정하고조리개값을바뀌보며여러장찍어본다.

■어두운곳에선줌기능을사용하지말라
밤이나어두운실내에서후레쉬가터지면서찍었는데왜얼굴이검게나온걸까?원인은촬영거리에있다.보통의일반카메라에부착된후레쉬는15~20REB정도의밝기이다.대채로용량이큰중형카메라에20REB정도의후래쉬라면ISO100에서촬영한다고가정했을때조리게4정도에서5M를벗어나면노출부족이된다.디카에서ISO100이라고가정했을때,3M(걸음거리로4걸음)정도거리에서촬영하여야만좋은화질의사진촬영을할수있다.디카에서화이트바란스를설정하면좀더먼거리에서촬영할수는있지만그래도가장좋은방법은절대줌을사용하지않고찍는사람이피사체로다가가찍는것이가장좋은방법이다.

■촛점이잘맞지않는경우반셔터를이용하자
중심이되는피사체가너무얇거나,주위색상과중심피사체가똑같은색상이라면촛점이잘맞지않는다.이럴땐반셔터를이용하여촛점을잡을수있다.중심이되는피사체와거리가비슷한물건을찾아본다.(물론크고색상도배경과완전히다른것으로)일단다른물건에반셔터를눌러촛점을맞추고반셔터를누린상태에서찍고자하는피사체로카메라를돌리고찍는다.같은거리에별다른피사체가없는경우는그곳에다른물건을놓고촛점을맞춘후그물건을치우고찍는다.

■인물사진잘찍는법
1/3기법을활용하자.가장기본적인법칙이지만의외로지키지않는부분이다.초보님들이흔히하는실수는바로인물을사진한가운데배치한다는것이다.이런사진은개성도없고답답하기이를때없다.화면을가로세로로3등분한뒤그교차점이만나는부분에피사체의얼굴부분을배치해본다.훨씬짜임새있는사진이될것이고,또시선이향한곳을여백으로두시면더욱보기가편해진다.

■디카오래사용하기
디지털카메라관리법이라고해서일반적인전자제품과다를게없습니다.계절이나날씨상황에따라서주의해서사용하면됩니다.더운여름에는더운곳에두지않고,추운날씨에는온도차이가심한곳을왔다갔다하지않는것이기본적인관리법이죠.여기서는기본적인디지털카메라관리법을알아보겠습니다.

1.카메라전용가방은여행의필수품
여행을떠날때는가뿐하게챙겨가는것이좋지만이것저것여행준비물을챙겨놓은배낭안에카메라를함께넣어두지마세요.카메라는반드시카메라전용가방에넣는것이좋습니다.카메라가방을따로챙기기귀찮다고배낭안에다른물건과섞어두면,음식물이흘러나와카메라에묻을수도있고,가방속에서다른금속성의물체와부딪혀서깨끗한바디에큰상처를남겨놓은수도있으며,비나바닷물에젖은옷때문에카메라에습기가차거나염분이들어갈수도있습니다.

2.무슨일이있어도바닷물만은피하자
내부가PCB기판으로되어있는디지털카메라는일단바닷물에빠지면,수리가불가능할정도로크게손상됩니다.특히내부의충전식콘덴스가감전으로순간방전이라도되면,내부의PCB뿐만아니라각종부품이한꺼번에파손될수있습니다.바닷가근처에서디카를사용할때는특히조심해서사용하기바랍니다.

3.먼지와모래
먼지와모래는렌즈에치명적입니다.먼지나모래가렌즈경통사이에끼게되면,렌즈가작동하지않을수도있고,사진을찍을때하늘부분에자국이검게남을수도있습니다.항상외출에서돌아오면,카메라의먼지를청소하는습관을가지는것이좋습니다.

4.겨울철의카메라관리법
겨울철에는카메라의이슬맺힘현상(결로현상)을주의해야합니다.온도가낮은외부에있다가따뜻한실내로들어가면,온도차이때문에카메라표면과내부의PCB기판에이슬이맺히게됩니다.이상태에서카메라의전원을켜게되면,내부회로가손상될수있으므로,이슬맺힘현상이없어질때까지기다렸다가전원을켜는것이안전합니다.

5.카메라를오랜시간사용하지않는경우
디지털카메라를오랜시간사용하지않을때는반드시카메라본체에서배터리를꺼내두어야합니다.배터리를그대로방치해두면,배터리의액이흘러나와카메라배부의PCB기판을손상시킬수있습니다.

6.건조하고통풍이잘되는곳에보관하기
카메라는건조하고,통풍이잘되는그늘에보관하는것이좋습니다.비싼물건이라고통풍이잘안되는장롱이나서랍등에보관하면,렌즈에곰팡이가생길수있습니다.특히장롱이나서랍은방충제를넣어두는경우가많은데,이것은카메라에좋지않습니다.또한TV와오디오같이자력이있는전자제품주변도피하는것이좋습니다.계속비가오는장마철이나습기가많을때는공기가통하지않는박스를준비해서카메라용품들을넣고실리카겔을넣어두면습기로부터안전하게보관할수있습니다.

■집에서증명사진은찍는법
집에서디카로증명사진을찍을때가장유의할점은조명이어둡게때문에화이트발란스(wb)를맞추기에신경써야한다.

1.배경은주로벽면이기때문에단색으로된단순한배경을찾는다.
2.삼각대를위에카메라를올려놓고셔터속도는느리게하고조리개는개방하여플래쉬없이촬영하는것이좋다.(오토모드보다수동모드로촬영한다)
3.탁상용스탠드로인물의정면45도에서조명을줄경우얼굴의음각이살아있는사진을만들수있다.(주의사항:벽면과인물이바로붙어있으면벽면에그림자가떨어질수있으니벽면과인물이조금떨어져서찍는다.)
4.마른분들은정면촬영을하고풍채가있는사람은몸을비스듬히하되얼굴은정면을응시하며촬영한다.
5.안경착용후반사가생기지않도록위해턱을밑으로당겨서촬영한다.
6.촬영시손에흰색복사용지를턱을향하게들어반사판역할을하게촬영을하면턱밑그림자도없애고얼굴이화사한이미지를얻을수있다.

■아기사진예쁘게찍는법
1.일반적인촬영
웃는표정
울고있는장면
장난감가지고놀고있는표정
하품하는표정

2.특정부분의촬영컷
손발귀특정부분확대촬영하거나아빠손발과비교하면서찍는다.아이사진은기록사진의의미를내포하기때문에많이찍고,연속촬영으로파노라마연출도좋은사진이될수있다.
주의사항:갓태어난아기에게플래쉬촬영은아기의시력을저하시킴으로조심해야한다.

■인화지크기별권장해상도
인화지크기(inch)권장해상도디지탈카메라화소수
3×51,024×768(이상)85만화소
4×61,280×1,024(이상)140만화소
5×71,600×1,200(이상)210만화소
8×102,048×1,536(이상)334만화소
11×14(A4용지크기)2,272×1,704(이상)413만화소

■TV화면촬영은어떻게하나
TV화면은1초에30프레임으로제작되어있어그냥오토메뉴로찍으면검은선이나타난다.검은색이보이지않게하려면일단삼각대위에카메라를올려놓고셔터우선모드를선택하신후셔터속도를1/30초로조정하여촬영하면된다.

■컵이나유리제품을찍을때물체뒤에서조명을준다.
배경벽면에조명을향하게하면물체에빛을직접비추지않아거리감이생기면서은은한느낌의이미지를얻을수있다.

■애견동물이쁜게찍는방법
1.카메라를애완동물의눈높이에서촬영한다.동물들은움직임이많으므로음식이나장남감등으로시선을고정시킨다.
2.어두운실내에서찍을경우눈이빨갛게나오므로주변이밝은곳에서촬영한다.
3.카메라가작동하려면최소1초정도가필요한데1초사이에애견의멋진표정은지나칠수있다.예측가능성을보고촬영하라.
4.애견의특징이있는곳을부각시켜광학줌으로찍는다.
5.찍을때스푸이를뿌려도포샤샤한느낌을줄수있다.

■흰색옷을입고사진을찍었는데녹색기가돌게나온다.

화이트밸런스란?
사람을찍었는데얼굴이너무하얗게나왔거나하얀색옷을입고찍었는데녹색기가돌게나오는경우가경험이있을것이다.이는카메라가인간의눈과다르게색을인식하기때문인데메뉴에서"화이트밸런스(WB)"를설정해주는것으로보다정확한색상을얻을수있다.날씨가좋은평소엔AUTO로놓고찍는다.

수동조절시값
텅스텐전구의빛:2800K
형광등빛:4500~6500K,
흐린날의태양빛:6500~7000K
맑은날의태양빛:8500~9000K

■사진이흐리게나오는경우
초점이맞지않아인물이흐리게나오는것은초점을제대로맞추지못했거나셔터를누르는순간흔들린경우이다.대부분의카메라는셔터가2중구조로되어있다.셔터를반정도누르는’반셔터’상태와셔터를끝까지누르는상태로구분된다.일단촬영시반셔터를누르면잠시후LCD창에초점이맞았다는’●’등의표시가나타난다.그후셔터를끝가지눌러사진을찍는다.초점을맞추고자하는피사체가작거나잘보이지않는경우같은거리의바로옆의피사체에반셔터를누른상태에서초점을맞춘후구도를옮겨찍는다.

■눈이빨갛게찍히는데(적목현상)
플래쉬빛과눈이직각을이루고실내가너무어두워이런현상이생긴다.불빛이환한곳에서촬영을하고렌즈보다는렌즈위쪽을바라보게한다.아니면디카와인물의눈이직각이되지않도록아래서찍던지위에서찍으면된다.

■디지탈카메라용어설명

디지탈줌(digitalzoom)
촬영시보여지는이미지나촬영한사진의일부를확대하여보여주는기능으로디지탈줌을사용하여촬영하면이미지의해상도가많이떨어진다.멀리있는피사체를확대촬영할수있는장점이있지만,이미지의저하로자주사용하지는않게된다.

광각렌즈(wide-anglelens)
표준렌즈보다초점거리가짧은렌즈를말하며화각이60도이상으로넓다.일반적으로28~40mm정도를말하며25mm이하는초광각렌즈로구분한다.표준렌즈에비해넓은범위로찍히며촬영대상이렌즈에가까울수록크게과장된다.광범위하게촬영되고배경은작게찍히므로원근감이강조된다.

망원렌즈(telephotolens)
유효초점거리가실제렌즈의길이보다길게만들어진렌즈를말한다.먼거리의피사체를좀더가까이촬영하고싶을때사용하게된다.

뷰파인더(viewfinder)
촬영할피사체를보고구도를설정하기위한카메라의작은창으로일안리플렉스방식과이안방식이있다.일안반사식카메라는렌즈를통해들어온빛이뷰파인더에전해지므로시차가없다.뷰파인더는실제로촬영되는피사체를그대로보여주는광학식뷰파인더와액정화면에서보여지는이미지가그대로전달되는전자식뷰파인더로나눌수있다.일부디지탈카메라에서는액정화면의채용으로뷰파인더를대체하는경우도있다.

셔터스피드
CCD또는필름에빛이닿을수있도록셔터를개방하는시간을말한다.보통디지탈카메라는필름카메라보다셔터스피드가느리다.

아웃포커스(outoffocus)
아웃오브포커스가정확한명칭이다.초점이벗어나있다는것을뜻하는말로표현의도에따라서는전체적으로초점을맞추지않고주요한피사체에초점을맞추어바로앞이나배경을뿌옇게하여피사체를부각시킬수있는촬영방법이다.

역광(backlight)
일반적으로피사체의뒤쪽에서카메라를향해광선이비추고있는경우를말하는것으로역광촬영에서는빛과그림자가강조되어개성적인사진이만들어진다.피사체의윤곽을밝게조명하므로배경보다피사체를돋보이는효과를볼수있다.

접사(close-up)
클로즈업과같은의미로피사체에접근하여촬영한사진을말한다.근거리촬영보다더욱피사체에접근하여촬영한것으로피사체의작은부분을확대촬영하거나꽃이나곤충을가까이에서촬영한다.

파노라마(panorama)
파노라마촬영모드로전환하여찍고싶은구도를촬영범위내에넣어서재미있는사진을연출할수있는기능이다.파노라마촬영모드를따로지원하는카메라도있으며프로그램을통해간단하게편집할수도있다.

픽셀(pixel)
화소,CCD를말할때의단위가픽셀이다.보통해상도를640×480/800×600/1,024×768/1,280×960등으로표현하며숫자가클수록고화질을의미한다.

화이트밸런스
이미지의가장밝은부분이흰색이되도록빨간색과녹색,파란색의밝기를조절하는것으로카메라의화이트밸런스조절기능을사용하면일광용표준RGB밸런스로부터이탈된광선을보정할수있다.

■인물은선명하게배경은흐리게찍는법
연예인들의프로필사진이나신문,잡지등의사진을보면인물은도드라지고배경은뿌옇게처리되는사진들은어떻게찍을까.이와같은효과는조리개우선모드를이용하여만들어낼수있습니다.조리개우선모드는어느정도수동기능을갖추고있는디지털카메라에포함되어있는기능으로,조리개값만설정해주면나머지노출값은카메라가알아서설정해줍니다.일반적으로조리개구경이넓어지면피사계심도가낮아져서배경에초점이맞지않고피사체만선명하게표현하는반면조리개구경이좁아지면화면전체에초점이맞는선명한사진을얻을수있다.

■구도잡기
고층건물이나나무를배경으로할경우에는세로화면으로,넓은경관이나정적인느낌을표현할경우가로화면으로구성하는것이좋다.보통인물촬영에서는가로화면으로구성할경우불필요한배경이들어갈수있으므로세로사진을찍는것이일반적이다.촬영시점에서보면보통촬영자와인물의눈높이를같게설정하고촬영을하는데,이런촬영은인물과의친밀감을느끼게한다.색다른구도로는하이앵글(인물보다높은위치)의촬영과로우앵글(낮은위치)의촬영도하게되는데,
하이앵글은키가작아보이기때문에피사체가서서촬영을하는경우에는잘이용하지않게되고로우앵글은피사체의키를커보이게하거나인물의위엄성을강조하고싶을경우선택하여촬영한다.조금을색다른촬영기법이라고할수있다.

■야경사진을잘찍는방법
밤에플래쉬를터트리고찍는사진은인물은제대로나오지만배경의너무어둠게나와멋진야경을재현할수가없다.그럼어떻게찍어야밤야경의멋진모습을담을수있을까?플래쉬를터트리지않고찍어야만야경에서만볼수있는조명등의아름다움을표현할수있다.
플래쉬를터트리지않기때문에카메라는적정량의빛을받아드려야하기때문에셔터를오래열어두게된다.고로서티스피드가길어지기때문에삼각대가필수적이다.디카인경우메뉴얼모드나,야경에찍을수있는야경모드가있을것이다.메뉴얼모드에서셔터스피드를3~10초사이로설정한다.플래쉬없이찍게되니당연히몇초동안은인물이움직이지말고부동자세로있어야한다.만약움직이게된다면여러개의인물잔상이나타나게된다.또다른방법은플래쉬는꺼둔상태에서ISO수치를높혀주시면됩니다.100이기본이라면400이나800이정도로올려주시면적은빛으로적정량의사진을얻으실수있다.

■자연스럽게사진잘찍는법
1.사진을찍을때자찍습니다.하나~둘~셋을세고찍는경우가많은데이때인물표정이경직되어어색하게사진이나올가능성이높다.먼저하나,둘,셋하는주문을외우시지마시고하나하면서동시에찰칵찍으면긴장되기전에찍는효과를볼수있다.
2.카메라와모델의시선을약간어긋나게한다.영화에서배우들끼리대화를나눌때자세히보면카메라와약간의시선의차이가있다.카메라를정면을보지않고약15도정도의각을주고찍는다.
3.노출은얼굴에맞춘다.인물사진을찍을때가장중요한게얼굴이다.그래서노츨을조정할때얼굴을화면중심에넣고반셔터를누른후노출과초점이잡시면구도를움직여찍는다.

■좀더가까이다가간다
사진은인물과의거리가가까울수록좋다.가까이서촬영하면인물이잘표현되어불필요한배경을없애지고선명도를높여준다.

■인물을화면중심에놓는것을피한다
인물을배경중앙에위치시키는것은잘못된설정은아니지만약간벗어난곳에위치시키면전체적인구성이더다이나믹하고흥미롭다.

■플래시는적절히사용하자
디카는필름카메라보다빛에민감하여자연광에서도좋은사진을얻을수있다.이때문에한낮에실내에서내장플래시를터트리면사진이지나치게밝게나와흐릿해보이기도한다.실내에서도자연광이나실내조명만이용하고실내가어둡다면외장플래시를사용을권한다.내장된플래시를이용할때는멀리떨어진인물을찍으면어둡게나온다.찍으려는대상혹은사람에게서세발걸음(약2.7m)이상떨어지지말아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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