찰나의 기억 80년 싸움… 야외촬영 갈때 당신 어깨엔?
찰나의기억80년싸움…야외촬영갈때당신어깨엔?

기자회견장을가보면으레누군가에게플래시세례가쏟아진다.대다수사람들은플래시빛을뒤집어쓰고있는앞쪽의주인공을보게마련이다.

하지만잠깐만뒤로시선을돌려보면검은색으로칠해진,척봐도묵직한카메라의머리부분에거의예외없이쓰여진철자를발견하게된다.

‘Nikon’혹은‘Canon’이다.

글로벌시장조사기관인IDC가발표한지난해디지털카메라시장점유율현황을보면캐논이19%로1위,이어소니가17.9%로그뒤를바짝따라잡고있다.

니콘은12.6%로3위,삼성이11.1%로4위를차지했다.DSLR(디지털일안반사식)카메라부문에선역시캐논이44.5%로절반가까이시장을잠식한모습이다.

니콘이29.8%로2위,소니가11.9%로3위다.하지만각회사들이사활을걸고있는프레스(언론보도)시장에선캐논과니콘이대등한수준으로시장을양분하고있다.

●전쟁통에생겨난광학회사들

근대이후광학기술의발전은제1,2차세계대전과밀접한관련이있다.

레이더나전파추적장치가없었던시절이었기때문에포격을하거나전투기로폭탄등을떨어뜨리려면광학장비에의존할수밖에없었다.

특히독일이광학분야에서선두로손꼽혔다.최고의렌즈로일컬어지는라이카,칼차이스,슈나이더등은모두독일회사다.

당시독일의전력을눈여겨본일본은군사력을키우기위해선광학기술확보가핵심이라는점을간파했다.

일본해군은군수회사였던미쓰비시에광학회사설립을요청했다.그렇게해서미쓰비시는후지이렌즈제조소등을인수해1917년‘일본광학공업주식회사’를만들었다.

창업자는미쓰비시재벌의당주였던이와사키고야타,초대사장은와다요시히라였다.망원경,라이플조준경,잠망경등을생산했다.

1946년회사의이름이니콘으로바뀌었는데이는‘일본광학’의일본어인‘니폰고가쿠(NipponKogaku)’를줄여서만든것이다.

캐논은니콘보다16년늦은1933년설립됐다.처음에는정기광학연구소(精機光學硏究所)란이름으로출발했다.

창업자인요시다고로는독실한불교신자였는데자신이만들려는카메라에‘관음(觀音)’이란이름을붙였다.

이를일본식으로읽으면‘콰논(Kwanon)’이다.회사에선콰논을본떠캐논(Canon)이란상표를1935년출원했고1947년캐논카메라주식회사로회사명을바꾸게된다.

●독자생존의길…니콘의독주

1950년대초반까지니콘과캐논의전략은동일했다.

당시최고급카메라였던독일의라이카,콘탁스의RF(레인지파인더·삼각측량법을이용한거리계로초점을맞추는형식으로뷰파인더가렌즈와상관없이독립적으로존재함)

카메라를모방하는것이었다.

캐논은라이카를,니콘은콘탁스카메라를벤치마킹해제품을내놨다.이같은전략은1954년을기점으로극적인변화를맞게된다.

라이카는1954년9월독일에서열린사진기자재박람회‘포토키나’에서최신RF카메라인M3를선보였다.역사적으로가장완벽하고아름답다고불리는카메라다.

캐논의미타라이다케시사장과니콘의나가오마사오카사장은현재자신들이갖고있는기술로는M3를뛰어넘을수없다는사실을깨닫고전략을수정한다.

RF카메라대신SLR(일안반사식·렌즈를통해들어오는빛이카메라상단펜타프리즘을통과해파인더로들어오는방식으로렌즈와뷰파인더가연결돼있음)

카메라에사활을걸기로했던것.역설적으로이들의전략선회는카메라시장의주류가RF에서SLR로바뀌는결과를낳았다.

카메라시장의중심이독일에서일본으로움직이기시작한것도이때부터다.

절치부심한니콘과캐논은1959년각각‘니콘F’와‘캐논플렉스’란이름의SLR카메라를만든다.

SLR카메라는RF보다다양한렌즈를사용하기가쉬웠고렌즈기술의발달로초점거리를바꿀수있는줌렌즈가활성화되면서인기를끌었다.

이때부터니콘의독주가시작된다.

●‘과거와의단절’선택한캐논

1977년캐논사장자리에오른가쿠류미치로사장은니콘을뛰어넘기위해‘과거와의단절’을택했다.

1980년대들어카메라시장의화두는‘자동초점(AutoFocus)’기술이었다.

1987년AFSLR카메라‘EOS-650’을출시한캐논은수동렌즈군인FD마운트와자동렌즈군인EF마운트를분리했다.

반면1986년‘F-501’로AF시대를연니콘은기존수동카메라에서사용하던렌즈를신형카메라에서도쓸수있도록만들었다.

이방침은지금까지도이어져오래된수동렌즈도최신디지털SLR에서사용가능하다.초점을맞추는모터를두는곳에서도차이가있었다.

니콘은카메라에모터를내장했지만캐논은렌즈에모터를뒀다.서울올림픽을앞둔1988년니콘은‘F4’를발표했다.

다음번플래그십인‘F5’는8년뒤인1996년에나온다.니콘이느긋하게움직이던이기간중캐논은발빠른모습을보였다.

1989년EOS-1을시작으로EOS-5(1991년),EOS-1N(1994년)등을내놨고2000년마지막필름카메라인EOS-1V를출시했다.

수동렌즈가널리퍼져있던상황에서캐논이선택한과거와의단절은모험으로여겨졌다.

하지만EF마운트가만들어진지25년정도지나면서캐논의선택이옳았다는것이입증됐다.

●캐논의역전…끝없는경쟁

한세기가바뀌면서카메라시장도디지털로급속히전환된다.니콘은밀레니엄직전인1999년F5를베이스로만든최고급디지털카메라‘D1’을발표한다.

캐논은DSLR모델인D30,D60등을내놨지만D1의성능을따라갈수없었다.

니콘의우세가이어지는듯했지만신기술을축적해온캐논의저력이드러나게된다.

미타라이후지오캐논회장은역전의발판을노리며플래그십디지털카메라개발에총력을기울이고있었다.

2002년한·일월드컵을앞두고니콘은2001년말D1을개량한프레스특화모델‘D1h’를출시했다.

초당5연사,266만화소의성능이었다.하지만캐논은이듬해5월월드컵직전초당8연사,406만화소의‘EOS-1D’를내놓는다.

1D는캐논이디지털시장에서한동안압도적인우위를차지하게되는원동력이된다.

와신상담을다짐한니콘이2007년새로운플래그십‘D3’를내놓으면서다시시장은접전양상을보이고있다.

캐논의DSLR카메라에서고질적으로일어났던초점문제로사용자들의불만이커졌고그와중에최고급기종인‘EOS-1Ds마크3’에서오일이새는현상이발견되기도했다.

현재프레스카메라시장은캐논과니콘이각각절반씩차지한상황이다.

니콘과캐논의특성은명확하게구분된다.

카메라업계의최대라이벌이라고하지만캐논이카메라뿐아니라비디오카메라,복사기,프린터등다양한사업포트폴리오를갖고있는반면

니콘은현미경,안경렌즈,쌍안경,반도체노광장치등광학부문에집중하고있다.

캐논이란이름을듣고많은사람들이신기술,화사함을떠올린다면니콘에는전통,장인정신,묵직함등의단어가따라붙는다.

80여년동안이나경쟁을펼쳐온두회사의카메라전쟁은이번세기에도쉽게판가름날것같지않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