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겨울 초입에 다녀온 강화 마니산…

강화마니산(472.1미터)산행.

산행코스:마니산함허동천주차장-능선-마니산정상-참성단-마니산정상-작은소나무-능선

-암봉-정수사-함허동천야영장-주차장.

산행거리:4시간소요됨.약6.5킬로

며칠전에늦가을비가내린듯하더니오늘은갑자기겨울로들어서는반짝추위라고한다.

날씨가갑자기추워진것이다

집에서어두워서출발을하였더니주차장에도착시간이6시30여분아직도어둠속이다.

아무도없고나혼자주차장에있으니춥고설렁쓰럽고춥고하여차에서잠시시간을보낸다.

항상마니산산행은같은방향으로산행을하게된다.

오늘도함허동천주차장에차를주차하여놓고산행을시작하게되는데..

일단산행준비를하고출발을하여서마니산능선에서일출사진을담아보려고한다.

산행을시작하려다가주차장에서꾸물거리다가너무늦게능선을올라서는바람에일출을

놓쳐버렸다.능선에오르니이미태양은중천으로올라오고있고아쉬움속에

마니산능선종주를시작한다.

마니산하면은매년전국체전성화를참성단에서채화해서봉송하는산으로알고있다.

그러나마니산은바다와암봉을즐기면서산행을할수있는산이다.

산높이는472미터로그리높은산은아니지많은아기자기한산행을할수잇는수도권산행지

로손색이없다.

이번마니산산행은한여름에다녀오려다가11월들어서산행을왔는데늦가을에정취

를느끼기에는아주잘왔다는기분이든다.아마며칠만더있다오면은단풍잎이다떨어져서

실망을할것이였는데늦으나마마지막으로남은단풍잎을보게되니아쉬움은있지만은

오늘산행을오길잘하였다는생각이든다.

함허동천주차장에차를두고서마니산주능선을30여분오르니남쪽으로차가운바람이몰아

치면서초겨울을느끼기에는이르지많은찬바람이능선을오르면서흘린땀을한순간에날려

버린다.능선에서에영종도로조망은공항과인천이아스라히보이는바다의풍광을연출

한다.또한능선에나홀로서있는외로운소나무는꾸꾹히버티고잘자라고있다.

이소나무를보면은수리산슬기봉에서자라고있는소나무와비교가되는데마니산소나무

가더크고잘자라는것같다.서쪽으로이동을하면서내려다보는마니산풍광은아름답기

그지없다.마니산암봉은길이는그리길지는않지만은슬릴과암봉을느끼는산으로제격이다.

참성단을돌아보고주능선을유턴을해서암릉을오르락내리락하면서산행을하는것도

마니산산행묘미인것이다.하산길에들린정수사산사의고요함은마음을깊은

사색에빠지게한다.또한지난여름에는공사를해서다니지못하였는데정상능선상은

계단으로설치해놓아서암릉타는묘미가좀없어졌다는것이다.아쉽다.

안전산행을위해서설치해놓았다지만은인위적으로자꾸만들지말고자연을훼손하는것이

개인적으로는싫다.

나이가한살이라도더먹으니산행을하면서저멀리산봉우리는어디인교?자연을바라보는감정은

더욱센치해진다.아마추어수준도못되는카메라에무작정담아본다.집에와서정리해보면은

버리는것이더많다?그래도나이한살이라도더먹기전에산과카메라라로취미를붙힌것을늘감사

하게여긴다.건강이허락하는한전국산하를다녀보고싶은마음인데그리싶지가않다.

능선에올라서서앞으로가야할정상주변과능선을보면서…

너무일찍주차장에도착해서차안에서잠시꾸물거리는바람에모처럼담을기회였던일출사진을

놓쳐버렸다.

날씨가갑자기추워진것을알수가있다.능선위에며칠전에온빗물이얼음으로얼어버린것을볼수가

있는데가을은순식간에지나가버린것같다.

마니산남쪽으로내려다보이는동막해수욕장주변갯벌아직은오염이되지않았다고한다.

마니산함허동천방향쪽만이아직도나뭇잎이드문드문떨어지지않은것이남아있을뿐이지

능선과정상주변은이제겨울산이라고봐야할것같다.

카메라를당겨보니멀리인천공항이연무속에가까이보이고뒤로는무의도가보인다.

마니산주능선에있는외로운소나무

아직소나무이름은지어지지않았다.수리산슬기봉에가도외롭게자라고있는소나무를연상

하게한다.

마니산주능선산은그리높지않은산이지만은암봉을오르락내리락하는것이

마니산등산하는묘미이다.

정상주변과참성단을당겨보았다.

마니산도예전보다달리매우위험한등산로는게단으로설치하여놓아서

암릉을타는재미는적어진것같다.

칠선녀교…

마니산중수비

너무오랜세월이흘러서암봉에새겨놓은글씨가제대로보이지가않는다.

마니산정상

언제나와도나는마니산의정기를받고가는것인가…

강화도건너석모도가건너다보인다..

강화도는섬으로넒은섬이다.

멀리고려산이뒤로보이는데봄에철쭉이만발하면은많은산행객으로부쩍거리는산이다.

한강하구를끼고서자리잡은문수산과산성이아스라이보인다.

정상에서여유를부리고이제다시유턴을하여서능선을거쳐서정수사로하산을한다.

마니산정상헬기장에서…

함허동천야영장에서산행을하고정수사로내려서면암릉을타는재미도있는데

이제는계단으로위험한구간은설치되여있다.

정수사주차장으로하산을하면은전에는없던주차장도크게만들어놓았다.

마니산은국민관광단지라고하여서입장료를징수한다.

정수사를지나서함허동천주차장으로내려가는계곡에서…

마니산산행을마무리한다.함허동천주차장…..

함허동천주차장은행나무잎도겨울준비로잎을다떨구어내고…

산행을마치고함허동천주차장을뒤로하고귀가하던중에차옆으로마니산의

멋진모습이차장옆으로다가선다.

차를세우고서담아본다.

언제나와서산행을하여도좋은우리산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