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제지간에도 사이좋게 지내기가 어려운것 같습니다.


돈문제로자녀들이갈등할때가있습니다.경제적으로형편이어려워지면가장가까운형제지간에손을벌리게되지요.이경우돈문제로인해가족사이가원수가되기도합니다.돈문제로형제간에갈등이생겼을때,이럴땐어떻게처신하는것이가장지혜로운길일까요?법륜스님의답변입니다.


질문자:“아들이하던일이어려워지자작년에여동생에게자기가총각시절에학비를보태줬던얘기를하면서돈을좀도와달라고했습니다.딸은아들이원하는돈의반정도해주었습니다.아들이섭섭했는지여동생에게친정집에오지말라고해서딸이명절때에도오지않습니다.형제끼리사이가나빠지고,그것때문에딸이친정에발걸음을안하는걸보니가슴이답답합니다.”

법륜스님:“들어보니,여동생이잘했습니다.오빠가동생한테돈을빌려달라든지그냥달라고했겠지요.오빠가달라는대로다줄수있으면좋겠지만,아마여동생은그돈을못받을걸각오하고절반만줬을겁니다.그러니여동생이현명한겁니다.하지만오빠입장에서는자신이원하는만큼돈을안주니까여동생더러“보기싫다,집에오지마라”이랬겠지요.결과적으로여동생은돈을주고욕을먹었습니다.그러니여동생이절반도안줬으면더현명한처사였습니다.그랬으면오빠한테친정집에오지말라는소리를들어도덜섭섭하겠지요.돈을줬기때문에“오지마라”소리를듣고더섭섭해지는겁니다.

형제간에는돈거래를안하는게좋습니다.어쩔수없이해야된다면빌려주는게아니라아예줘버려야합니다.그냥줄수없다면욕먹을각오를하고빌려주지않는게좋습니다.결혼전에는형제자매간에서로돕는게가능합니다.하지만결혼하고나면각자자기살림이있습니다.그래서서로의이해관계가시간이지날수록점점커집니다.그렇게갈등이있다가부모님이돌아가시면아주첨예하게상충합니다.부모님장례를치르면서갈등이터지고,부모님돌아가시고나서는아예상호왕래도안하는집도많습니다.

그런일이없으면좋겠지만,설령형제자매간에갈등이있더라도이것은세상에흔히있는보편적인일일뿐입니다.그러니너무걱정하지마시고,이럴때는엄마가모르는척하는게제일좋습니다.이쪽저쪽에엄마생각을말할필요도없습니다.딸더러오빠를이해하라든지,아들더러여동생을이해하라든지,그런말일절하지말고아예모른체하세요.그리고딸에게는“집에놀러오너라”하고말하고,딸이못온다고하면내가한번씩딸네집에가보면됩니다.

절대로남매끼리의갈등에엄마가나서서화해시켜주려고하면안됩니다.화해를시켜주려다보면딸한테“오빠인데네가참아라.옛날에도움도얻었지않았나”이런얘기를하게됩니다.그러면딸은엄마가아들편을든다고생각하겠지요.그러면나하고딸하고도관계가나빠지게됩니다.그리고아들보고도“동생한테왜돈을빌렸냐?”이런얘기자꾸하면아들도답답하니까엄마한테신경질을내게됩니다.그러면나하고아들하고도관계가나빠집니다.이렇게되면아들하고딸하고싸우고,나하고딸하고싸우고,나하고아들하고싸우는꼴이됩니다.

그러니아들하고딸이싸우더라도나는딸하고관계가좋고나는아들하고관계가좋으려면일절관여하지않아야합니다.둘이싸우는게보이더라도못본척하고입을딱다물어야합니다.자기들이엄마한테하소연해도“아이고,엄마는늙어서잘모르겠다”이렇게말하세요.누구편을들어도안되고,조언도하면안됩니다.

그런데딸이학생때도움을아무리많이받았어도,딸이이미결혼했는데거기에대고돈을달라고하면안됩니다.친정에돈을갖다주면남편이고시어머니가좋아할까요?딸은항상며느리처럼보고며느리는딸처럼보아야합니다.그러니아들의태도가좀문제입니다.여동생이공부할때도움을준것갖고이제자기어렵다고내놓으라고하는건잘못입니다.

만약에어쩔수없이관여하게된다면아들을나무라야됩니다.“옛날에동생도와준그생각을아직도못버리고그게뭐하는짓이야”이렇게해야됩니다.이런문제에서는아들은내가나무라도약간사이가나빠졌다가곧회복이되지만,딸은옛날에공부할때에도부모가자기는도와주지않고오빠한테더많이해줬다는생각이있을수도있기때문에잘못하면엄마하고크게사이가나빠질수가있습니다.그러니딸을문제삼으면안됩니다.”

*법륜스님의즉문즉설은Daumview에디션「법륜스님,고민이있어요」코너(http://v.daum.net/edition/9)에서매주화,목,토요일에연재됩니다.다음편을기대해주세요.

행복도내가만드는것이네,불행도내가만드는것이네.진실로그행복과불행,다른사람이만드는것아니네.

원문:http://v.daum.net/link/52281113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