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한산성 장경사* 행궁..

http://blog.daum.net/sa78pong

    아름다운남한산성행궁

    1625년인조3년에완성되었던남한산성행궁은,
    병자호란때인조임금이피란하여직접47일간항전했던곳이며
    19세기말에는의병항쟁의거점이기도했었다

    그래서일제는이곳을철저하게훼손하여1930년대에는
    행궁의초석만이겨우남겨졌던아픔을겪은곳이다
    지난10년간의복원공사끝에지난2010년10월24일마침내386년전의

행궁모습이완공되었다

조선일보5월2일만물상에게재된남한산성에대한신문내용입니다.

세월호참사를보며왜하필380년전병자호란이떠올랐을까.1636년12월9일압록강을건넌청나라군대는닷새만에한양근처까지들이닥쳤다.외적의침략을알리는봉화(烽火)나장계(狀啓)같은긴급연락시스템이있었지만제대로작동하지않았다.국왕인조(仁祖)와조정대신들이뒤늦게허둥지둥대책회의를열었다.거기서주로논의한것은어디로,어떻게도망갈까였다.

▶12월15일인조는울부짖는백성을뒤로하고조정을남한산성으로옮겼다.왕실과고위관료의가족들은강화도로보냈다.강화도피란을책임진자는그와중에귀한말(馬)을동원해50개나되는재물궤짝을따로실어날랐다.바다를건널때는가장튼튼하고좋은배에자기식솔들을먼저태웠다.남한산성은산세가험한데다한양이한눈에내다보였다.그러나청나라병사는날쌔고힘센14만명,우리는여기저기서끌어모은1만5000명이었다.빈가마니를방한복삼아두른우리병사들은동상에걸려손과발을못움직였다.

▶남한산성에서도관료들은청과싸울것인가,화친할것인가자기들끼리싸움으로날을지새웠다.왕은"국사(國事)가이지경에이르니개탄스럽다"며신하들을책망했다.그러는사이지켜줄군사도,이끌어줄조정도없는성밖백성은속수무책오랑캐에당했다.부녀자와아이들이특히그랬다.먹을것도,버틸힘도떨어진46일째되는날인조는남한산성에서나와청장수앞에서무릎을꿇었다.그날밤국왕이한강을건너한양으로돌아올때신하들은서로먼저배에타려고또싸웠다.

▶국제기념물유적협의회(ICOMOS)가엊그제남한산성을’유네스코세계유산’에등재해도좋다는판정을내렸다.남한산성에는적의침입을막는성곽과함께국왕이살았던행궁(行宮)등여러유적이남아있다.문화재청은"남한산성이갖고있는건축이나조경,도시계획의탁월한가치를인정받은것"이라고했다.

▶우리가갖고있는문화재들이하나라도더’인류문화사의보편적가치’를평가받아유네스코세계유산에오르는건기분좋은일이다.그러나남들은몰라도우리는남한산성곳곳에스며있는가슴아프고부끄러운역사를잊을수없다.관료들은그때나지금이나무책임하다.능력도없는데다제몸보신에급급한위정자를둔탓에추위에떨고굶주리고얻어맞으며심양(瀋陽)에끌려간50만명의죄없는백성이눈에어른거린다.

5월을계절의여왕이라고하지요.

신록이우거지고꽃들이다양하게많이피여있고

5월첫날남한산성을돌아보니계절의여왕이라는

말이실감이갑니다.

여느해보다일찍이찾아온계절을모든이들이다양

하게즐기면서보내야하는데진도세월호침몰의

재난이생기면서의기소침해지는것같습니다.

북한산78s.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