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산 산행 체질은 누구일까 ?.

http://blog.daum.net/sa78pong

요즘산행이20대부터50대까지가장으뜸가는레저로각광을받고있지만산행에도적합한체형과부적합한체형이있습니다.

체질에따라다른많은사람들에게는좋은음식이알레르기를일으켜개인적으로좋지않을수있듯이그좋다는산행도체형에따라서몸을해치는결과를초래하기도합니다.

오대산소금강산행시노인봉정상에서..

차렷자세를취할때에양무릎이붙지않고벌어지는오다리의경우에는다리를심하게쓰면퇴행성관절염이올확률이그렇지않은사람에비해매우높다고합니다.

그런사람은산행을취미로삼으면좋지않고일년에한두번정도라면괜찮다고생각합니다.

준족들의산행을보고무리하게흉내를내서잦은산행을하면결국에는퇴행성관절염을앓게되어운동력과노동력의일부를일찍상실하게되고한곳이아프면차차다른곳까지하나둘더아프게되는도미노현상을겪게되니이얼마나무서운일입니까

.특히오다리에과체중이거나비만인경우에는각별히더조심해야합니다.실직을해서할일이없다고이런사람이산행에집착하게되면돈뿐만아니라건강까지잃게될수있습니다.

옛말에돈을잃으면조금잃는것이요,명예를잃으면많이잃는것이고건강을잃으면전부잃는것이라는말이있습니다.여기서건강을잃는다는것은단순히감기나몸살,일시적인부상등을뜻하는게아니고평생에영향을미치는,불치나회복하기어려운질병에걸리거나장애를얻는것을의미합니다.

그렇다면왜오다리가되는걸까요?

양반다리로오래앉아있는습관을가지고있는사람이오다리가되기쉽다고합니다.

그리고어릴때에귀엽다고이사람저사람이자주업어주면무릎이벌어져서오다리가되기쉽다고합니다.그러니까어릴때에너무자주업어주지말고다른아주머니가자주업어주지도못하게해야합니다.

가지런한치아가어릴때부터철저한관리로완성되듯이다리도엄격하게관리해줘야하는것입니다.

산행중에술을마시는것도지극히위험한행동입니다.술을마시고산행을하면넘어지기쉽고심한경우에는실족사하는경우도있습니다.

사망까지는아니더라도넘어지면반사적으로몸에가해지는충격을줄이기위해손을짚어서몸을지탱하게되는데이때장년의경우에는어깨의힘줄이파열되어통원치료를하거나심한경우에는입원해서수술을하고오래도록후유증에시달리게될수도있습니다.

젊을때에는힘줄에탄력이있어서웬만한충격에는부상을당하지않지만나이가들면서서히힘줄에탄력이약해져서조그만충격에도힘줄이파열될수있는것입니다.

무거운배낭을오래매고있거나바위산의로프지대를오르기를즐기거나스틱질을습관적으로오래해도어깨의힘줄이파열될수있습니다.부분파열의경우에는통원치료만받으면되지만파열이더진행되지않도록조심해야되고전층파열인경우에는입원해서수술하고재활치료까지받아야합니다.

그러니까심한운동이나노동을한후에신체의일부가지속적으로아프면인체에서더이상그부위를무리하게사용하지말라는신호를보내주는것이기때문에특히40대이상의경우에는그신호에반항하지말고순종해야합니다.

오기를부려서아파도산행을고집하면무리하지않고시간이지나면저절로치유되거나적은돈을들여서짧은시간동안작은고통을겪어도될것을많은돈을들여서긴시간동안큰고통을겪고도완전히원상복구되지못하고오랫동안,또는죽을때까지불편과고통을겪게되어육체적뿐만이아니라정신적,사회적,경제적인고통을끊임없이감수해야하는결과를초래하니이얼마나무서운일입니까.

산행을너무낭만적이고즐거운것으로만생각하지맙시다.한국처럼산지의좁은면적에비해높은산이많다는것은그만큼산이험하고산을오르는사람에게더크게위험하다는것입니다.제일높은산이2천미터도채되지않는다고말들하지만그렇기에가볍게보고오르다가정형외과신세를지고있는사람들이부지기수입니다.

산,개나소나다간다고무턱대고따라가지맙시다.평생의한을만들수도있습니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