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 단풍놀이 시작… 전국 주요 산의 절정기는 언제?
선선한바람이불고하늘은높고푸르다.나들이하기딱좋은이가을에빠질수없는게’단풍놀이’다.
도심속공원을거니는것도좋지만,기왕이면단풍의매력을온몸으로느낄수있는산으로떠나보면어떨까.
어느때가면가장아름다운단풍을볼수있는지전국주요산들의단풍절정기를알아봤다.
    구성=뉴스큐레이션팀

‘대프리카(대구+아프리카)’란신조어를낳고,한낮기온이34도는애교였던올해여름이끝나고기다리던가을이왔다.나들이하기딱좋은요즘어디로가서뭘해야가을을제대로즐길수있을까.편집자는산으로떠나는단풍놀이를추천한다.붉은옷을갈아입은산들의유혹에못이긴척넘어가보자.2015년가을을평생의잊지못할추억으로만들수있을것이다.


2015년단풍예상시기/이미지출처=기상청

올해첫단풍은이달25일설악산에서시작
올해첫단풍은평년보다하루에서이틀일찍시작할것으로예상했다.9월초중반의하루평균기온이20.9도로평년보다1도정도낮고,여름강수량도평년보다적어첫단풍이예년보다조금빨리올전망이다.첫단풍은’정상에서부터20%가량단풍이들었을때’를말하는데,기상청은올해첫단풍시기를언제로예상하고있을까.올해는25일설악산에서시작해,중부지방10월14일,남부지방은10월7~19일이될것으로보고있다.

전국주요산의단풍절정기는언제?
산전체의80%가단풍이들었을때를단풍절정기라고한다.올가을단풍절정기는평년과비슷할것으로보인다.설악산과오대산은10월18일경,속리산을비롯한중부지방은10월28일,지리산및남부지방은10월20일에서11월11일정도가될전망이다.


가을을즐기러나선길,단풍만즐기고오기아쉽다면산인근의볼거리·즐길거리도찾아나서보자.단풍으로유명해관광객이특히많이몰리는몇몇산주변엔뭐가있는지알아봤다.

북한산
낙산공원낙산정에서일몰과야경감상


북한산하루재단풍./조선일보DB

해가저물때쯤낙산공원에자리잡은낙산정으로가보자.낙산정에서는서울한복판이시원스레내려다보인다.북악의우뚝솟은봉우리로해가저물무렵이면,성곽에또다른빛의향연이펼쳐진다.낙산공원제1전망광장에서암문을나서면장수마을로이어지는성곽의야경은놓쳐서는안될풍경이다.
▶[기사더보기]600년전한양도성을따라600년후서울도심을바라보다


설악산
동해바다를즐기며싱싱한해산물한입


단풍이든설악산./강원도청제공

설악산주변엔가깝게는동해바다가있고,속초로가면낙산사와외옹치항·청호동갯배·아바이마을등볼거리가많다.동해의맛과미를자랑하는대포항,동명항,설악항등에들러시원한동해바다를감상하고갓잡아올린싱싱한해산물을즐기면어떨까.이외에도앞으로는동해바다,뒤로는설악산이펼쳐진영랑호를찾아시원하게드라이브를하는것도추천한다.
▶[기사더보기]설악산단풍여행을제대로즐기는방법


계룡산
도자기빚으며’사랑과영혼’의한장면처럼


설명가을계룡산동학사계곡./조선일보DB
계룡산북쪽엔도예촌이있다.15가구가옹기종기모여사는도예촌은개성있지만튀지않고,각기다르지만어울림이있는마을이다.도예촌에가서영화사랑과영혼의한장면을재연해보자.또공주시민들이자신만만하게추천하는계룡산자연사박물관도가볼만하다.박물관입구에서부터시선을압도하는공룡화석을만날수있다.
▶분청사기로빚은계룡산의추억
▶진화하는박물관,골라가는재미가쏠쏠~


내장산
한우떡갈비먹고,무형문화재송명섭선생이만든막걸리한잔


전북정읍시내장산국립공원이단풍으로절정을이루고있다./조선일보DB

내장산에서버스로20여분만가면있는태인주조장은내장산에서멀지않아함께둘러보기좋은여행지다.거대한술항아리나고고한한옥을찾아볼수는없지만,무형문화재이자전통식품명인인송명섭선생을만날수있다.태인주조장근방에는한우떡갈비로유명한음식점이있다.한우떡갈비와송명섭선생이직접농사지은쌀로만든생막걸리의조합은말이필요없다.
▶[기사더보기]내장산단풍여행길,송명섭막걸리빚는곳도들려볼까?


지리산
다향가득한지리산에서음미하는제다명인의차(茶)


지리산./조선일보DB
차맛을위해평생을바친제다명인을만나러하동화개로가보자.지리산화개동은화개장터에서화개천을거슬러오르는곳으로,지금도양안의산자락곳곳에는차나무를키우고찻잎을덖는다원이있다.이곳엔명인들이운영하는다원에서는부담없이차를마실수있는시음장도마련돼있다.차의깊은맛을구별하는것은오랜경험이있어야겠지만,차한잔에담긴정성을느끼는것은열린마음하나면충분하다.
▶[기사더보기]다향가득한지리산에서음미하는홍소술·김동곤제다명인의차한잔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