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마블 마운틴(Marble Mountains:오행산) 2

마블마운틴마을

4,마블마운틴(MarbleMountains:오행산)2

길을돌아땀타이사(ChuaTamThai:譚泰寺)앞에나서니2층누각형태로된땀타이사는장식이화려했다.법당안으로들어가니연꽃대좌위에천수관음상이모셔져있었는데부처님은너무나자비스럽고뜰앞에는포대화상의석상이태연스럽게앉아있다.그오른편에는커다란석탑하나가서있고,

중국당나라명주사람인포대화상(布袋和尙)은법명이계차(契此)로포대(布袋)는‘자루’를뜻하며,화상(和尙)은‘수행을많이한스님’을말한다.

스님은배가불룩하고항상웃는얼굴로커다란자루를둘러메고다니면서무엇이든사람들이주는대로받아먹고,어디서든누워서태평스럽게자면서도어디에머무는바없이,이마을저마을돌아다니며사람들과어울려살았다.

포대화상은뚱뚱한몸집에얼굴은항상웃는모습이었으며,배는풍선처럼불러서괴상한모습으로지팡이끝에다커다란자루를둘러메고다녔기때문에사람들은그를포대화상이라고불렀다

발우하나로천가의밥을빌고외로운몸은만리를떠도네,

푸른눈알아보는이드물고그저흰구름에게갈길을묻네.

[一鉢千家飯孤身萬里遊,靑目覩人少問路白雲頭]

포대화상의게송이다.

땀타이사절앞에는산문하나가서있는데베트남식불교건축에프랑스의건축양식이가미된것으로보인다.

땀타이사관람을마치고벤치에앉아서쉬고있으려니눈앞에망강대(望江臺)가저만치바라다보인다.하지만나는좀쉬고싶어서오르지않고김선생만다녀오라고했다.

그런데도망강대를다녀온김선생은망강대에올라보니시원스럽게펼쳐진마을풍경과오행산의다른산봉우리들이망해대경치보다훨씬좋았다고한다.굽이쳐흘러가는강과논밭이어우러진들판과사람들이모여사는집들이어우러져아름다운풍광을자아내고있었던것이다.땀타이사에서한참을쉬다가산길을내려오니1번게이트가나선다.그러고보니아까오른곳이2번게이트였다.

마블마운틴부근의대리석마을에는집집마다대리석을가공하여다양한조각품을만들고있었다.마을앞에있는전시관을돌아보니크고작은대리석조각품들이너무나다양하고훌륭해서탄성이절로나왔다.그한쪽에는커다란대리석을조각하고있는데바위가너무커서아무리생각해도엄두가나지않는데도그들은작은정으로조각을하고있었으니사람의의지는참으로놀랍다.

[독후감]

마블마운틴!월남전에참전했던해병에게는말만들어도치가떨리는곳인데역사적으로이렇게유명한곳인줄을이제야알았습니다.마블마운틴은천해의요새로베트콩의로켓포발사기지로이용되었던곳이기도합니다.이곳에서로켓포가발사되면전해병부대에비상이걸리고다낭의미군비행장이초비상이걸리면서아군이가지고있는모든포가마블마운틴을향해서날아가던곳입니다.48년전의모습이아련하네요.

잘계시지요!좋은글감사합니다.정영민

땀타이사

망강대

대리석조각품전시관

대리석조각을시작하는사람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