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人生은 40부터’ ‘四十而不惑(사십이불혹)’ 이라?

人生은40부터’‘四十而不惑(사십이불혹)’이라?

인생은40부터라는말도자주사용하고들있고

四十而不惑(사십이불혹)[1]이라는말도흔히사용하고있는것을보면

40이라는나이에다아주많은의미를부여하고있는같은데,

그러한생각이나그런풍조는과연타당하거나맞는것일까?

아마도,대략적으로인생의중간쯤으로보여지는나이가40이다보니까,

그런말을만들었고또한자연스럽게사용하고있는같은데

위의말들은,과연,어느정도나설득력을가지고있을까?

나이를실제로지나쳐내가때에,

위의말은아무런설득력도없고또한전혀맞지도않는말인같다!

뿐만이아니라나는나이로되돌아가고싶은마음도전혀없다!

자아!점에대하여잠깐관조(觀照)하여보기로할까?

사람들은무조건적으로젊은나이,젊음자체에다만

너무나도많은의미를부여하고있기에

입으로청춘!청춘![2]하면서청춘예찬만을읊조이고있지만

실제의인생이라는것이청춘으로만구성되어있는것이아니듯이

청춘속에만인생의모든가치와의미가들어있는것도아니지않은가?

흔히들학창시절이가장좋은라고하고있지만

지금당장나이에해당되는학생들에게물어보아라!

과연%학생들이나는지금인생중에서가장좋은때에들어있다!’

인정을같은가?

마찬가지로

젊음이최고다!청춘이최고다!’라고,온갖사람들이떠들어대고있는데

나이에해당되는연령대에게직접물어보면,

과연%나는지금인생중에서최고의시기에들어있다!’대답할같은가?

그렇다!

청춘이좋다!청춘이최고다!’라고온갖사람들이떠들어대면무엇하나?

연령대에들어있는당사자들는

때가좋은것을전혀느끼지못하고있는데,

오히려당사자들은가장괴로운시기라고느낄수도있는데

다른사람들이단지입으로만떠들어대는것이무슨소용이있단말인가?

부질없는헛소리일뿐이지않은가?

마찬가지이다!

내가공자(孔子)三十而立(삼십이입)四十而不惑(사십이불혹)

五十而知天命(오십이지천명)六十而耳順(육십이이순)

七十而不踰矩(칠십이불유구)-공감을하고있지않듯이

청춘이라는시간대에놓여있는많은사람들이

청춘예찬전혀공감하지않을수도있지않은가?

따라서,

인구(人口)회자(膾炙)되는말이라고해서

무조건적으로받아들이고함부로사용하면안된다!

자기스스로어떻게느끼고?어떻게받아드리고?

어떻게소화것인가?그토록중요한것이기때문이다!

그런데

이러한생각-‘혼자만의생각같은

뒷바침이라도해주는듯한연구결과들이많이나오고있으니

최근에발표되고있는여러가지연구결과에의하면

40때가人生에있어서행복지수가가장낮을라는것이다.

뿐만이아니라

40때가삶에대한의욕도가장낮고,심리적으로도가장우울할라는것이다!

이것은이미학계에서확인되고인정된사실들이다!

그리하여….

40代를지나서50代로들어가게되면,

체력,활동력,순발력등등은많이떨어지게되지만,

감정도다시상승되게되고인생에대한안정심리와용기도다시솟아나게된다!한다.

어디뿐인가?

이후에,나이가많아져서,

체력적으로는많이쇠퇴하게70代가되더라도

건강에커다란문제가없는

대부분의사람들은평균적으로20代가지니고있는것과같은

행복감과정신적인건강함을지니고있다!한다.

~SangBongLee,Ph.D.

Dr.Lee’sClosingArguments,

P.O.Box52063,Philadelphia,PA.19115

[1]논어(論語)위정편(爲政篇)나오는:

子曰(자왈)‘吾十有五而志于學(오십유오이지우학)三十而立(삼십이입)

四十而不惑(사십이불혹)五十而知天命(오십이지천명)六十而耳順(육십이이순)

七十而從心所欲不踰矩(칠십이종심소욕불유구)’

[공자가말씀하셨다나는열다섯살에학문에뜻을두었고,서른살에독립했고,

마흔살에망설이지않게되었고,살에천명을알게되었고,예순살에남의말을

순순히듣게되었고,일흔살에마음내키는대로좇아도법도를넘어서지않게되었다.’]

[2]젊음,청춘이라는말은어디까지나상대적인표현일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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