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비어천가

용비어천가(龍飛御天歌)제1장~제10장

<제1장>

<현대어풀이>
우리나라에여섯성인이웅비하시어,하는일마다모두하늘이주신복이시니,
이는중국의옛성군들과같으십니다.

<해설>
–조선건국의천명,정당성


■<제2장>

<현대어풀이>
뿌리가깊은나무는아무리센바람에도움직이지아니하므로,꽃이좋고열매도많이열립니다.
샘이깊은물은가물음에도끊이지않고솟아나므로,내가되어서바다에이릅니다.

<해설>
조선의영원한발전기원


<제3장>

<현대어풀이>
옛날주나라대왕이빈곡에사시어서제업을여시니.
우리시조가경흥에사시어서왕업을여시니.

<해설>
–유구한조선왕업의기초

[고사]

전절:주나라가천하를통일한것은무왕때이루어졌지만,그제업의기초는시조후직의12세손고공단보가빈곡에서조상의업적을이어받고덕을쌓아백성들이다추대했을때부터이다.

후절:목조가전주에서살다가삼척을거쳐함경도덕원으로옮기니,170여호의백성이그를따랐다.그후원나라에귀화하여경흥동쪽으로이사하였는데,거기에서원나라로부터벼슬을받아우리나라동북면의민심이목조께로돌아가니조선왕업의기초가여기에서비롯되었다.


<제4장>


<현대어풀이>
적인들이모여사는가운데에가시어,적인들이침범하거늘기산으로옮으신것도하늘의뜻이셨습니다.
야인들이모여사는가운데에가시어,야인들이침범하거늘덕원으로옮으신것도하늘의뜻이시셨습니다.

<해설>

—조선건국의천명성

[고사]

전절:주나라시조후직의3대손공류가빈곡에터전을닦고그의9대손고공단보가그업을이었으나북
쪽오랑케의침범이심하여기산으로옮겼는데,빈곡사람들이그덕을사모하여모두그를따랐다.

후절:이성계의4대조목조가경흥에서원나라의벼슬을받고그의아들익조가이를계승하여우덕이날로5성하자,여진족이익조를시기하여죽이려하므로덕원으로옮기니,경흥백성들이대부분그를따랐다.


<제5장>


<현대어풀이>
칠수와저수두강가에있는움을후세성인이말씀하시니,임금노릇하기의조심스럽고힘듦이저러하시니.
붉은섬안에있는움을이제도록보나니,임금되기의어려움이이러하시니.

<해설>


<제6장>

<현대어풀이>
상나라의덕망이쇠퇴하매,주나라가장차천하를맡으실것이므로,서수강가가저자같으니.
고려의운명이쇠퇴하매,이씨조선이(장차)나라를맡으실것이므로,동해해변이
저자와같으니.

<해설>


<제7장>

<현대어풀이>
붉은새가글을물어(문왕)침실의지겟문에앉으니,이것은그성자(=무왕)가혁명을일으키려하매,하늘이내리신복을보일것이니.
뱀이까치를물어나뭇가지에얹으니,이것은성손(=이태조)이장차일어나려하매그아름다운징조가먼저나타난것이니.

<해설>


<제8장>

<현대어풀이>
태자(=계력)를하늘이가리시어,그형의뜻이이루어지시매,(하늘이)성손(=무왕)을내신것입니다.
세자(=환조)를하늘이가리시어,(원나라)임금의명이나리시매,(하늘이)성자(=태조)를내신것입니다.

<해설>


<제9장>

<현대어풀이>
(주나라무왕이)하늘의명을받들고상나라주(紂)의죄를치매,사방의제후들이모이더니,주나라의성스런교화가오라시어서이까지도또모이니.
이태조가정의를부르짖고,위화도(威化島)에서군사를돌이키시매,천리(송도에서두만강까지이천여리인데,천리로표현했음)의인민이보이더니,이씨의성스런교화가깊으시어서북적(=여진족)까지도또모이니.

<해설>


<제10장>

<현대어풀이>
상나라의주(紂)가백성을해치므로,(무왕이주를치매주의백성들은)무왕을우리임금으로여겨(그오기를)기다려현황의폐백(幣帛)을광주리에담아길에서(무왕을)바라니.
고려왕신우가방자하고포학하므로,백성들은태종의의기를기다려,소쿠리엔밥을담고,병엔장을담아(태조오기를)바라니.

<해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