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우석 교수 기자 회견문

황우석교수기자회견문


밝혀지는’황우석파문’

여러분들사랑과성원기대를생각하면어찌이자리에서겠습니까.여러분을올려다볼자격과힘도없습니다.총장과교수,연구원들난치병극복을위해난자제공한이들에게사죄를드립니다.더이상고개를들수없는상황이지만서울대조사위조사가모두끝난지금조사위중심에선저로서는이와같은사과와설명이한번은있어야한다는생각에서이자리에섰습니다.과연이자리에서는것이온당할지여부에대해많은고민을했습니다.

서울대조사결과에대해논문의허위데이터는사실이며내가책임을지겠습니다.모두인정하고사과드립니다.박을순연구원에대한난자제공부분도사실입니다.난자매입과관련해큰돈은아니지만자금을제공한사실이있음을고백합니다.다만연구원들로받은난자제공동의서7장은난자제공과관련된법규가미비해그요건을맞추기위해형식적으로받은것임을알려드립니다.

줄기세포바꿔치기또는원래부터없었다는것에대한논란과줄기세포원천기술여부에대해말씀드리겠습니다.바꿔치기라함은배반포에서꺼낸내부세포덩어리를이미만들어진수정란줄기세포로대체해배양한경우,복제줄기세포와수정란줄기세포를맞바꾼것을모두포괄한개념입니다.

난자의공급,배반포수립기술,동배반포의배양기술이꼭필요합니다.미즈메디병원측이배양이후부분을책임지기로했습니다.특허는미즈메디노성일이사장이40퍼센트,서울대가60퍼센트갖기로약속습니다.논문과관련된실험에임하게됐고그총괄은서울대대표인내가맡게됐습니다.미즈메디병원은2004년논문과관련된줄기세포수립과관련해박종혁,김선종연구원이일을했습습니다.2005년줄기세포논문에는김선종연구원이서울대에매일30분에서1시간동안파견해일했습니다.이들은배반포이후DNA검사등이후를총괄했습니다.우리측은이를보조하는인력만뒀습니다.저희는미즈메디병원의역할책임만믿고이들이보고하는내용을100퍼센트신뢰했습니다.

DNA추출과검사는미즈메디병원의위연구원들이모두수행했습니다.2004년에성립된1번줄기세포와관련,미즈메디의박종혁연구원이,2005년2번3번은미즈메디의김선종연구원이수행했습니다.이들은체세포와줄기세포DNA일치한다고했습니다.

12월26일에박종혁연구원과통화했습니다.미즈메디병원측이수정란줄기세포의재검사를하는정기검사시1번줄기세포도역시2004년9월DNA검사를한적이있다고하면서그검사를해보니논문의DNA와결과가똑같다고했습니다.그프린팅결과를이메일로미즈메디김진미연구원으로부터직접수령했습니다.

2004년논문은절대문제가없다고했습니다.이말을듣고서울대조사위위원장에게말해주고조사위에간곡히요청했습니다.박종혁연구원의진실과진술과달리DNA검사를통해2004년줄기세포는논문의줄기세포와다르며단성생식에의한것이라고발표했습니다.

2004년2월과9월경미즈메디자체조사결과는미즈메디의누군가가그결과를조작하지않았다면논리적으로설명이안됩니다.또한유영준전서울대연구원은2004년논문제출당시DNA검사당시체세포를박연구원에게넘기고단성생식이아니라는검사를행하고정현용연구원에게제공하고복제줄기세포라는점을확인하고매우기뻐한적이있습니다.

그런유연구원이자신의부인인이연구원의진술을근거로단성생식을주장했는지알수없습니다.이유진연구원은난자를다룰기술이없었고제1극체를난자에주입한다는것은기술적측면에서도납득하기어려운일입니다.이미알려진바와같이어느연구소도처녀생식줄기세포가수립되지않았다고할정도로어려운일입니다.처녀생식을유도했다는것은이해하기어려운일입니다.박종혁연구원이나유영준연구원등이나와강성근교수를완전히속이고조작자료를냈는것으로봅니다.나는이를다시검증했어야했는데이에대한책임은내가지도록하겠습니다.

이와같은연구는국내외적으로완전히규명돼야할상황이므로수사요청까지했습니다.

배반포는(우리손에의해)100여개이상수립됐습니다.그런데도줄기세포는하나도없어문제가되고있습니다.핵이식기술은저희연구팀이명실상부하게갖고있는세계최고기술입니다.한사례로피츠버그대섀튼박사가흡입법으로실패한원숭이배아복제연구를박을순연구원이가서성공시켜준일이있습니다.우리연구팀의기술은뉴캐슬대학의머독교수가2.7%의수율을얻은것이유일한사례입니다.머독교수를영국정부에추천해준것이바로우리입니다.머독교수는이후우리에게연구자문까지받았습니다.

뉴캐슬대학은배반포수립기술에관해서우리와비교되지못할수준입니다.

최근이룬성과에대해말해보겠습니다.미즈메디병원과무관하게세계최초로인간의면역유전자가주입된무균미니돼지의체세포복제를통한줄기세포를확립했고테라토마검사만남겨두고있습니다.외부검증도마쳤습니다.

그러나작금의사정으로인해논문제출은포기했지만위의줄기세포배양성공은큰의미를갖고있습니다.무균미니돼지의체세포복제줄기세포는인간의경우와배양과정이거의똑같습니다.환자의복제배반포를이기술을이용해일부이나마배양중에있습니다.물론인간의줄기세포원천기술이있다고이를통해주장하는것이아니지만평가는이를통해여러분이해줬으면합니다.

복제배반포는지금생각해보니우리연구팀자체만이라도,국내외있는동일기술보유한다른연구팀과공동으로협동연구가이뤄졌다면비록몇개의불과할지모르지만환자맞춤형줄기세포를만들수있지않았을까후회가됩니다.

이미스너피를뛰어넘는특수동물복제성과를유수학술지에논문으로기고해그승인을기다리고있는중입니다.

이번파문의모든책임은나에게있습니다.실체적진실을밝히기위해수사요청을했지만검찰조사를받게된모든연구원들에게용서를빕니다.어렵사리마련한이기술이체세포복제기술을포함한배반포생성기술을말하는것인데…만일모든애정을기울여서한평생이뤄왔던이연구를이룰수없는상황에이른다면..

이는대한민국의기술이기에넘겨반드시열매를맺을수있게되기를간절히소망합니다.깊이사죄드립니다.

입력:2006.01.1211:1228′

fontSet();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