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선종 주도 잠정결론

"김선종주도"잠정결론

[중앙일보2006-02-1505:50]

[중앙일보문병주]’황우석교수논문조작사건’을수사중인서울중앙지검특별수사팀은2005년논문의줄기세포조작은미국피츠버그대김선종연구원에의해주도됐을가능성이큰것으로잠정결론낸것으로14일전해졌다.이는"황교수가줄기세포조작을주도했다"는서울대조사위원회의발표와배치되는것이다.

수사팀관계자는"관련자들의e-메일및연구노트등에대한분석작업과참고인조사등을통해김씨가주도적으로줄기세포를조작한정황을확보했다"고말했다.검찰은최근미즈메디병원소속논문공저자등에대한소환조사에서도이같은진술을받아낸것으로알려졌다.이에앞서검찰은김씨가윤현수한양대교수등과주고받은e-메일에대한분석작업을통해김씨가논문조작사실을은폐하려한정황을잡고수사해왔다.검찰은다음주중김씨를소환해확인작업을벌일방침이다.검찰의한관계자는"김씨가2005년논문의2.3번줄기세포를미즈메디병원의수정란세포로둔갑시킨주범으로결론날경우황교수는2.3번줄기세포의존재를확신한상태에서논문을작성한것으로판단할수도있을것"이라고설명했다.

◆1번줄기세포의’처녀생식’논란=박한철3차장직무대리는"향후검찰수사결과를둘러싼논란을막기위해서울대조사위원회에서언급하지않은문제등도철저히검증키로했다"고말했다.검찰의검증대상에는2004년논문의1번줄기세포가처녀생식에의한것이었는지도포함된다.박차장은"서울대조사위나황교수측과관련없는줄기세포전문가3~4명을선정해조언을받고있다"고말했다.검찰은일부생명공학전문가에게서"1번줄기세포는정상적인체세포복제세포이며핵이식이나배양과정에서일부유전자가소실돼마치처녀생식인것처럼보일뿐"이라는의견을전달받았다.서울대조사위는1번줄기세포가이유진전연구원에의해만들어진처녀생식세포일가능성이크다고발표했다.하지만검찰은"당시핵이식을담당했던박을순연구원과이씨가서로’내가했다’고진술해확인해본결과이씨가착각한것으로조사됐다"고밝혔다.

◆황교수정부지원금유용수사=검찰은황교수의계좌17개에대해법원에서압수수색영장을발부받아자금추적작업을벌이고있다.박차장은"황교수가정부지원금을유용했는지에대한수사에들어갔으며,민간후원금부분은줄기세포조작과관련한조사결과가나온뒤수사착수여부를판단하겠다"고밝혔다.

한편수사팀은지난달10일서울대조사위원회의발표직후홍만표특수3부장과검사8명등으로특별수사팀을꾸려세차례에걸친압수수색을했다.또2004년과2005년사이언스논문공저자32명중26명을포함해모두297명을조사했다.특히서울대조사위에서하지않은미즈메디병원의줄기세포에대한자체분석은물론황교수팀이줄기세포주입실험을한실험용쥐에대한샘플조사까지했다.

문병주기자

-‘나와세상이통하는곳’ⓒ중앙일보&Joins.com,무단전재및재배포금지-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