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리랑은우리민족의멋과얼이담겨있는상징적인어휘다.이렇게오랜세월구전된아리랑의뜻은무엇인가.아리랑을제아무리잘부른다는사람도이런질문에는설왕설래한다.아리랑을한민족을상징하는대표적인노래로여기면서도그뜻조차알지못하기에’아리랑’은매혹적인연구대상이되어왔다.
1930년대부터미미하게나마연구되기시작한아리랑의뜻을찾기위해최근까지수많은학자들이다양한접근을시도해왔다.
고어(古語)에의한유추방법,전설에의한유추방법,문헌을근거로한유추방법등온갖노력을하며아리랑의뜻을끄집어내려고했으나어느것하나설득력있는정설(定說)로평가받지못했다.
오히려아리랑의뜻에너무집착을하다보니아리랑과비슷한어휘들을아리랑에결부시켜구구한설만나오게했다.그러나‘아리랑’이라는낱말이뜻을나타낸다고하기보다는음악적으로리듬을이루고흥을돋구는무의미한사설(nonsenseverse)에가깝다.
지금까지논의된아리랑의어원가운데대표적인설을정리하면다음과같다.
삼국사기(三國史記)』와『삼국유사(三國遺事)』에나타난전설을근거로한학설로알영정(閼英井)과알영천(閼英川)에서유래된박혁거세(朴赫居世)의비(妃)’알영’의덕을찬미하는것으로,‘알영’이후에아리랑으로변했다고한다.
밀양아리랑의배경이되는전설의주인공’아랑’을추모하면서아낙네들이부른노래‘아랑가’가아리랑으로변했다고한다.
대원군이경복궁을중수할무렵(1865~1872)전국에서선발된부역꾼들이고향을떠난외로움과사랑하는아내,연인과떨어져있음을한탄하면서"나는님을이별하네"라고부른아이랑(我離娘)에서유추하고있다.
대원군이경복궁을중수하면서발행한원납전(願納錢)의강제유통으로인해백성들은그소리에귀가멀정도였다.백성들사이에서는"내귀가먹어서원납전내라는소리를듣고싶지않다"는’但願我耳聾不聞願我耳聾’이라는말이떠돌정도였는데,여기서’아이롱’이변해아리랑이되었다고한다.
진시황제가만리장성을쌓을때부역민들이쉬지도못하고혹사당하자자탄조로’魚河我多苦’라고했다.대원군의경복궁중건시기에도부역민들이이를모방해"나는떠나고싶어도못떠난다"는뜻인’魚河我難離’라고불렀다고한다.이’아난이’가후에’아라리’로되었다고한다.
한일합방후노골적으로심해져가는일제의착취에대해감히맞서지말고못본척하라는’아이롱’이아리랑으로되었다는설이다.
구한말에널리유포되었던“일본아일어난다미국은믿지말고소련에속지말라….”는풍요(風謠)의내용과뜻이통하는설로아미일영(俄美日英)을경계해야한다는데서유래했다는설이다.
옛날부터가옥을신축할때상조문(上樑文)에’아랑위(兒郞偉)’란글을검게쓰는데서연유했다고한다.이상운(李尙云)의설을이능화가소개한것이다.
아리랑을고유어와한자의혼합적해석을통해규명한설로,’광명(
역사적사실에의한유추설로낙랑(樂浪)에서남하하는교통로의관문인자비령(慈悲嶺)의이름을’아라’로보고있다.역사적변동기에유민들이남하하면서넘던고개를낙랑과진번의경계선인자비령으로생각해낙랑-자비령-아리령관계를정립시킨것이다.
고어에의한유추적인방법으로동남(童男),동녀(童女)의뜻으로풀이하고있다.
이밖에도여진어의‘아린’(고향)에서유래되었다는설,’아리고쓰리다’에서연유되었다는설,인도의신(神)인’아리람쓰리람’신이우리나라에들어와생겨났다는설등무려40여가지설에이른다.
‘아리랑’이란매혹적인용어의유혹을뿌리치지못해백인백색의다양한주장이지금도계속되고있다.이는아리랑에대한애정이그만큼각별하다는반증으로도풀이할수있다.우리민족은아리랑의정확한어원에대한규명없이도그가락과그노래에무한한포근함을느낀다.
아리랑응응응아라리가났네
구부야구부구부가눈물이로다
아리아리랑스리스리랑아라리가났네
아리랑응응응아라리가났네
한송이만피어도모두따라피네
아리아리랑스리스리랑아라리가났네
아리랑응응응아라리가났데
나돌아간다내가돌아간다
떨떨거리고내가돌아간다
아리아리랑스리스리랑아라리가났네
아리랑응응응아라리가났네
치어다보느냐
아리아리랑스리스리랑아라리가났네
아리랑응응응아라리가났네
만경창파둥둥뜬저배야
저기잠깐닻주거라말물어보자
아리아리랑스리스리랑아라리가났네
아리랑응응응아라리가났네
자료출처:yaho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