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바다

입춘과우수가지난,일주일만에겨울바다나들이를했다.
겨울이라고하기에는날씨가너무따뜻하고포근해서이른봄이라고해야해야되겠지만,그래도겨울철이라
밤바다의바람은제법차가웠다.
멀리가기보다는아산에서가까운서해바다로나갔는데,안면도의’방포해수욕장’이라는곳에도착해보니
생각보다는많은사람들이붐비고있었다.
옛적에는바닷가는여름철에나사람들이붐볐는데,요즘에는겨울에도많은사람들이찾는다.
주말에이쪽서해바다로오는이들은주로서울,경기지역사람들이많은편이다.(주차장에있는차량번호를보고
판단).가족들,연인들이대부분이고단체관광객들도많이보인다.
예전에비하면,차량보급이많아졌고무엇보다도도로사정이좋아지다보니까여행객들이많아졌다고생각된다.

방포해수욕장

백사장면적은14ha,길이는700m,폭은200m,경사는3도,평균수심은1.2m,수온은22도로,태안읍에서남쪽으로36km떨어져있다.백사장에는자갈이많으며해안에는천연기념물제138호로지정된모감주나무군락이있다.

해수욕장양쪽에는전설이깃들인할미바위와할아비바위가,서남쪽에는자연방파제인내파수도·외파수도가있다.1955년처음개장한이래해마다피서객이늘어매년200만명정도가찾아오고있다.

서,남해안에서만볼수있는갯벌임.

방포해변에있는펜션(민박집)임.안면도전체에는이런그림같은숙박시설이많이있어서저렴한

가격으로(5,6만원)이용할수있다.

방포해변바로좌측에있는꽃지해수욕장의할머니.할아비바위의해질녁풍경임.

안면도소나무

안면읍에서남쪽으로2km떨어진승언리소나무숲은77번국도로바로옆서향구릉지에넓게퍼져있는데,아름답게하늘로뻗은날씬한자태에탄성이절로나온다.이울창한소나무숲이우리가갈목적지이다.

중부지방에서볼수있는소나무는대부분구불구불하여못생긴것들이라이곳에서자라는소나무의자태는더인상적이다.강원도의산악지대에서나볼수있는우량한소나무가어떻게여기있는것일까.조선왕조는개국과더불어송목금벌(줄여서송금)이라강력한산림보호시책을실시한다.

안면도의소나무숲도이러한송금정책의일환으로조선11대왕인중종(1488~1544)초기에조정에서직접관장했다는기록이있다.

조선왕실에서는안면도의소나무를궁궐을짓는재목으로,왕족이죽으면사용할관곽재로,또조선재로이용했다.

특히경복궁을지을때와오래된궁궐을보수할때에도이곳의나무를사용했다는기록이남아있다.이렇듯다양한용처(用處)에쓰일송목재를원활하게공급하려고안면도의소나무숲을황장봉산으로지정하고,수군절도사관할아래산감을두어관리하게했다.

이렇게엄격한보호정책덕분에중부서해안에서는드물게혈통좋은소나무숲을볼수있게된것이다.비록당시의소나무는아니지만그때소나무의증손자격인이소나무들은조선왕조의숨결을그대로간직하고있는나무들이라할수있다.

안면도에는이러한소나무숲이약3500ha펼쳐져있다.이렇게조상들이애지중지지켜온이소나무숲은앞으로도지켜야할가치가충분하다는사실이새로이밝혀졌다.산림유전한분야의학자들이이숲을분석해보았더니다양한유전변이를가지고있었다고한다.

유전변이가다양할수록가치있는숲이라할수있다.나무가살아가는데필요한여러가지형질에대한다양한유전정보를가지고있기때문이다.쉽게설명하면생장이우수한형질을가진나무도있는반면에생장은좋지않지만추위나가뭄에강하거나병충해에강한형질을가진나무가함께있을수있기때문이다.

이렇듯유전자원도생무종이그런것처럼다양하면다양할수록좋다.중요한자원이될식물의종자나생식질(生殖質)또는유전자원을많이보유할수록다음세대가더욱세련된과학기술을이용하여자원을옳게활용할수있게때문이다.

요컨대안면도의소나무숲은눈에보이는쭉쭉곧은모양뿐만아니라세포나종자속에있는유전정보까지갖춘귀중한숲임에틀림없다.그래서충청남도에서는이소나무숲근처에서는시업행위나벌채행위를제한하게하는한편,되도록이면현상태로보전하기위해서1988년유전자보존림으로지정하여보호하고있다.

소나무유전자보존림은전국에5개가있으며총면적이2128ha인데,안면도유전자보존림의면적은115ha에달한다.

안면도자연휴양림은국내유일의소나무단순림으로서수령100년내외의안면소나무천연림이430ha에집단적
으로울창하게자라고있고,고려때부터궁재와배를만드는데주로사용하였으나도남벌이심해지자고려때부터왕실에서특별관리하였으며,1965년도부터충청남도에서관리하고있다. 현재안면도자연휴양림은안면읍소재지를지나방포마을넓은벌판을지나면서나타나는송림둔덕에위치해
있다.안면대교에서고남,영목항방향15km지역에있으며꽃지삼거리에서고남,영목항쪽으로직진하면송림사이로오른쪽에연두색수목원의휀스가보이고왼편에는휴양림매표소와주차장이보이는데도로가휘는구간이고직진차량의과속이있어좌회전진입시직진차량이없는지살펴보고조심해들어와야된다.

휴양림으로들어서는순간시원스레쭉쭉뻗어오른소나무들에서뿜어나오는솔향기에정신은곧맑아진다.
보도블럭을깐길안쪽으로멋진건물한동이보인다.관리사무소를겸한산림전시관이다.산림전시관에는목재
생산과정과목재의용도,산림의효용가치등을일목요연하게이해할수있도록전시해놓았다.

전시관오른쪽으로난길을따라작은고개를넘어서면이윽고숲속의집이전개된다.산자락에일렬로배치한숲속의집은모두18동으로,콘도형이지만식기와조리기구는없고가스레인지만설치돼있으므로,세면도구와취사구를준비해야한다. ◇구역면적
-175ha(집단시설면적18ha)

◇교육시설
-전시관141평(570점)→산림기능및이용과태안반도역사,환경
수목원11ha(2002년국제꽃박람회부전시장→363종578천본)

◇편익시설
-숲속의집18동,산책로3.5km,전망대1동,주차장
1,600평(165대→대형22대,소형143대)

◇위생·체육시설
-공동화장실4,체력단련시설3종,오수정화시설1동,
어린이놀이시설등

※안면도자연휴양림은소나무보존을위하여2001년도부터
휴식년제를실시하여야영과취사행위는할수없습니다.

일요일아침에는바람이제법불어잔잔한파도가일었는데,아이들도좋아서파도를향해뛰어간다.

일부자료인용:안면도닷컴.Yahoo.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