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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무공(忠武公),항상이순신이라는이름을부를때,그앞에는이시호가먼저붙는다.‘성웅’,‘구국의영웅’이순신을말할때항상한인간으로서의이순신을말하지않고그앞에는항상전쟁의위기에서나라를구하고모든해전을승리로이끌었던군사영웅의의미를부여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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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순신은덕수이씨가문으로서울건천동에서태어났다.하지만그의조부이백록이기묘사화에연루되어관직을박탈당하여이순신은외가가있던아산으로옮겨왔다.아산은태어난곳은아니지만이순신의육체와의식이성장한고향이라고할수있다.
서울의사대부가아산으로옮기는것은낙향이지만아산은낙후된시골은아니었다.조선시대의아산은뱃길과육로교통이발달해있었으며,공세곶창이설치된물산의집합지였다.따라서서울의사대부들이집과농지를소유하고명문양반가문이모여사는반촌이많은명당이었다.온양에는조선의왕들이자주들러과거를실시하는등,아산과온양은조선시대의작은서울과같은위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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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순신은그곳에서부모의뜻에따라형제들과함께유학을공부한다.이순신이무관으로서의자질을갖고있었지만,그뜻을펼치고무과준비에전념할수있었던것은22세가지나서였다.늦게시작한무과준비로인해32살에첫무관직을수행할수있었다.하지만그가다른무관들에비해유학적소양과지식이높았던것역시청년시절까지쌓았던학문에서연유한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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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제로이순신은임진왜란을전후로하여무력이출중한용장으로서의모습보다는전략적인측면과,《난중일기》에나타나는선비로서의자질등은문관의모습을함께갖추고있음을보여주고있다.또한어머니를‘하늘’로표현하는지극한효성과자식들에대한애정등은‘수신제가치국평천하(修身齊家治國平天下)’의유학적이념을철저히실천한인물이었음을알수있다.
그에게전쟁이라는공적측면과,가족이라는사적측면을결코분리되거나어느하나가상위개념을차지한것이아닌공과사의일치를추구했다.제가가곧평천하라고생각했고,치국은제가와평천하의사이에있는존재였다.
그렇기때문에그에게전쟁은나라를구하는것과동시에,자신의생명이자삶의본질인사랑하는가족들을지키는행위로서의의미가함께수반되는것이다.황산벌전투에앞서처자를몰살한계백에게국가적이념이거대하게자리잡아,가족적인정서가들어갈자리가없었던것과는상반된모습으로보여진다.
충무공으로서우리에게남긴역사의흔적들을우리가지금까지기억하고있기때문에,이순신은혼(魂)으로남아불멸하고있는것이다.하지만그가남긴것은유물과사적으로만형상화된모습이아닌자신을길러냈던정신의흔적또한(아산에)남겨놓았다.
이순신이자란곳,가족들이있는곳,그가항상그리워하던곳이었던아산에서,무인이아닌인간이순신의조그마한의식의흔적을발견할수있을것이다.
※순천향대학교이순신연구소인터뷰글과김기승,《이순신연구논총2》<이순신정신의본령은아산이다>의내용을참고했습니다.
제45회성웅이순신축제화보
행사기간:4.27-5.1(5일간)
제2행사장전경.현충사입구쪽의강변에설치된공연무대와먹거리장터(야시장)임.
제1행사장전경.현충사정문입구에설치된주행사및공연무대임.
현충사입구의풍경
현충사경내에설치된승전고앞에서
전시장의거북선모형
아산시립교향악단의축하공연.드보르작의’신세계’를연주함.
축하곡열창.지역의S대음대교수바리톤인데이름이기억나지않음.
아산시립교향악단.지방소도시의교향악단이라악단편성이25명의축소판이어서웅장한소리는기대이하임.
기타와팬플룻연주모습.
에콰도르안데스음악단의축하공연.네명으로구성된원주민악단인데특별한감흥을불러일으켰음.기타2대,팬플룻과피리로연주를하는데,
영혼을흔든다는인디언음악의진수를보여줌.약1시간공연중절반은악기연주로나머지는
노래를선사했는데매우색다른분위기를연출했음.
순천향대학교동아리의축하공연.
강변의제2행사장전경.
현충사경내에서본일몰풍경.
오늘이행사의마지막날이라주행사는거의마무리된후여서,음악공연이거의대부분이라이순신축제
분위기를느끼기엔다소미흡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