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은우리나라4대명절의하나로한가위,중추절(仲秋節)또는중추가절(仲秋佳節)이라고한다.한가위의한은’하다(大·正)’의관형사형이고,가위란’가배(嘉俳)’를의미한다.
이때가배란’가부·가뷔’의음역(音譯)으로서’가운데’란뜻인데,지금도신라의고토(故土)인영남지방에서는’가운데’를’가분데’라하며,’가위’를’가부’,’가윗날’을’가붓날’이라고한다.또8월초하루에서보름께까지부는바람을"8월가부새바람분다"라고한다.
이로써미루어볼때가뷔·가부는뒷날가위로속전(俗轉)된것으로알수있으니,’추워서’를현재에도’추버서’로하는것에서도이를짐작할수있다.그러므로한가위란8월중에서도정(正)가운데란뜻이니,정중심(正中心)을우리가’한가분데’또는’한가운데’라고하듯이’한’은제일(第一),큰(大)의뜻이외에도한(正)의뜻이있음도알수있다.
한가위를추석,중추절(仲秋節·中秋節)또는중추가절(仲秋佳節)이라한것은훨씬후대에와서생긴것이다.즉한자가전래되어한자사용이성행했을때중국사람들이’중추(中秋)’니’추중(秋中)’이니하고,’칠석(七夕)’이니’월석(月夕)’이니하는말들을본받아이말들을따서합하여중추(中秋)의추(秋)와월석(月夕)의석(夕)을따서추석(秋夕)이라한것으로생각된다.
2.추석의유래
추석의기원이나유래에대해서는정확히밝힐수는없지만,고대로부터있어왔던달에대한신앙에서그뿌리를짐작할수있다.고대사회에있어날마다세상을밝혀주는태양은당연한존재로여겼지만한달에한번만월(滿月)을이루는달은고마운존재였다.
밤이어두우면맹수의접근도알수없고적의습격도눈으로볼수가없기에인간에게있어어두운밤은두려움과공포의대상이었다.이러한가운데만월은인간에게있어고마운존재였고,그결과만월아래에서축제를벌이게되었다.
그런데만월의밤중에서도일년중가장큰만월을이루는8월15일인추석이큰명절로여겨진것은당연한결과라할수있다.만월아래에서축제를벌이고먹고마시고놀면서춤추었으며,줄다리기,씨름,강강수월래등의놀이가자연스럽게형성되었다.
그러므로고대에만월을갈망하고숭상하던시대에이미일년중에서가장달이밝은한가위는우리민족최대의축제로여겨지게되었고,후에와서의식화(儀式化)되어명절로제정(制定)을보게되어오늘날까지전승된것이라할수있다.한가위의기원에대해서는<삼국사기>에잘나타나있다.
"신라제3대유리왕(儒理王)9년(서기32년)에왕이6부를정하고왕녀두사람으로하여금각각부내(部內)의여자들을거느리게하여두패로가른뒤,편을짜서7월16일부터날마다6부의뜰에모여길쌈을하는데,밤늦게야일을파하고8월15일에이르러그공이많고적음을살펴가지고지는편은술과밥을장만하여이긴편에게사례하고,이에온갖유희가일어나니이것을이를가배(嘉俳)라한다"고하였고,또"이때진편의한여자가일어나춤을추면서탄식하기를,회소회소(會蘇會蘇)라하여그음조가슬프고아름다웠으므로뒷날사람이그소리로인하여노래를지어이름을회소곡(會蘇曲)이라하였다"라고기록되어있다.
추석에행해지는세시풍속으로는벌초(伐草)·성묘(省墓)·차례(茶禮)·소놀이·거북놀이·강강수월래·원놀이·가마싸움·씨름·반보기·올게심니·밭고랑기기등을들수있다.
추석에조상의무덤에가서여름동안무성하게자란잡초를베어주는데이를벌초라한다.옛날조상의묘를풍수설에의하여명당에쓰기위하여몇십리먼곳에까지가서쓰는수가많았고,또묘를쓴다음이사를가는경우도있었기때문에묘가집근처가아니라먼곳에있을수도있다.이런경우에도추석을맞이하여서는반드시벌초를하는것이자손의효성의표시와도리로여겼다.한가위때에성묘를와서벌초를안했으면보기에도흉할뿐만아니라불효의자손을두었거나임자없는묘라해서남의웃음거리가되었다.
추석이른아침에사당을모시고있는종가(宗家)에모여고조(高祖)까지의차례를지낸다.차례지내는절차가설날과다른것은흰떡국대신메[밥]를쓰는점이다.조상에대한추원보본(追遠報本)과천신제(薦新祭)를겸하였기때문에제물은신곡으로만들어진열된다.고조이상의윗대는10월에시제라해서묘에서제사를지낸다.
(3)소놀이
추석날차례를마치고난뒤알맞은시간에소놀이는진행된다.먼저마을사람들로구성된농악대가풍물을울리면마을사람들이하나둘모여든다.상쇠의선도에따라한바탕신나게풍물을울리며어우러져놀다가소놀이가시작된다.두사람이허리를굽히고그위에멍석을뒤집어씌우며뒷사람은큰새끼줄로꼬리를달고,앞사람은막대기두개로뿔을만들어소의시늉을한다.
소를끌고농악대와마을사람들은그마을에서가장부농집이나그해에농사를가장잘지은사람의집으로찾아간다.대문앞에서’소가배가고프고구정물을먹고싶어왔으니달라’고외치면주인이나와서일행을맞이한다.
소를앞세우고일행은앞마당으로들어가농악을치고노래하고춤추고놀면주인집에서는술과떡과찬을차려대접한다.마을사람들은한참놀다가다시소를끌고다른집으로향한다.이렇게여러집을찾아가해가질때까지어울려논다.
소놀이를할때는당년에농사를가장잘지은집머슴을상머슴으로뽑아소등에태우고마을을돌며시위하는경우도있다.농사를천하의대본으로여겨온농경민족에게있어농사를잘지어풍작을거두게하였다는것은큰공이니위로하고포상하는뜻에서소에태우는영광을주는것이다.한번상머슴으로뽑히면다음해머슴새경을정할때우대를받게된다.
옛날서당교육은훈장을초빙해서가르치는것이었다.명절이되면훈장도고향에가서차례성묘를하게되므로서당은며칠을쉬게되고학동들은자유롭게놀수가있었다.이럴때에학동들에의해서원놀이와가마싸움이있게된다.
원놀이란학동들중에서공부를많이했고재치있는사람을원님으로선발하고나머지학동들은백성이되어원님께소장을내어그판결을받는놀이인데,오늘날의대학에서행해지는모의재판과그성격이유사하다.이때에현명하고지혜로운원님은사건을잘해결하지만서투른원님은백성들의놀림감이된다.장차과거에등과해서벼슬을하고백성을다스려야할학동들의놀이로서는매우적격이었다.
가마싸움도학동들이주가되어행하여졌다.훈장이없는틈을타서가마를만들어이웃마을학동들과또는이웃서당의학동들끼리대결을하는놀이이다.가마를끌고넓은마당에나아가달음질해서가마끼리부딪혀부서지는편이지게되는데이긴편에서당년에등과가나온다고한다.
추석이지난다음서로만나고싶은사람들끼리일자와장소를미리정하고만나는것을반보기라한다.옛날에시집간여자들은마음대로친정나들이를할수가없었다.그래서모녀사이에중간지점을정해서서로즐기는음식을장만하여만나한나절동안그동안나누지못했던회포를푸는것이반보기인것이다.
또한마을의여인들이이웃마을의여인들과경치좋은곳에집단으로모여우정을두터이하며하루를즐기는수도있다.이때에각마을의소녀들도단장하고참여하게되므로자연스럽게며느릿감을선정하는기회가되기도한다.반보기란중로(中路)에서상봉했으므로회포를다풀지못하고반만풀었다는데서나온말이다.
추석을전후해서잘익은벼,수수,조등곡식의이삭을한줌베어다가묶어기둥이나대문위에걸어두는데이것을올게심니라고한다.올게심니를할때에는주찬(酒饌)을차려이웃을청해서주연을베푸는수도있다.올게심니한곡식은다음해에씨로쓰거나떡을해서사당에천신하거나터주에올렸다가먹는다.올게심니를하는것은다음해에풍년이들게해달라는기원의뜻이다.
전라남도진도에서는8월14일저녁에아이들이밭에가서발가벗고자기연령수대로밭고랑을긴다.이때에음식을마련해서밭둑에놓고하는수도있다.이렇게하면그아이는몸에부스럼이나지않고밭농사도잘된다는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