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메라.사진의 역사

사진의태동 사진술(Photography)이전에’카메라’는알려져있었다.
15세기끝나는무렵 메라옵스큐라(CameraObscura)라고하는것은작은구멍을통해사들어온빛이한쪽벽면에영상을맺어주는현상을말하며11세기무렵아랍의과학자,철학자들이텐트속으로새어들어오는빛이바깥의영상을비춰주는현상을알고있었다.레오나르도다빈치(LeonardodaVinci)는’카메라옵스튜라’를자세히기록하였다.

1568년사진의발상 테리사람으로다니엘로바바로(DanieloBarbaro)는컴컴한방에서렌즈를통하여들어온빛을흰종이에받아보면바깥경치가그림같이보인다고카메라옵스큐라(CameraObscura:컴컴한방)에대해서발표하였고그것을오늘날시각으로보면카메라옵스큐라(CameraObscura)는큰카메라속에사람이들어앉아영상을보는모양이다.

후카메라초점면을우유빛유리관이있어밖에서그림을보게된것을카메라루시다(CameraLucida:투명한방)이며화가들이많이이용하였다.

카메라옵스큐라초기 카메라옵스큐라(Obscura)의개념 카메라루시다(Lucida)의개념 16세기말경,이태리나폴리의과학자이며작가레오나르도의고향사람이기도한지오바니바티스타텔라포르타(GiovanniBattistaDellaPorta)는선명한렌즈가장착된카메라옵스큐라(컴컴한방)을만들어사람들을그속에서보게하고밖에서배우가연기하도록하여영화같은영상을공개행사로시도하였으나배우들이거꾸로서서움직이므로도깨비가춤추는모양이되어실패하였다.

옵스큐라를이용한풍경스케치
1833년 카메라루시다 16세기에서17세기에거쳐카메라옵스큐라와카메라루시다는화가들이투시도조감도,초상화등을그리며원근감을나타내는도구로많이사용하였고그러는기간동안카메라옵스큐라는화가들이그림그리는방에서크게벗어났고마차에싣고다니며그속에서작업하다가더욱작게만들어들고다닐수있게되었다.이후1807년에닥터윌리암웰라스톤(Dr.WillianWellaston)은카메라루시다의특허를획득하였다.

일의수도승인요한찬(JohannZahn)은23CmX60Cm크기의상자에전후로움직일수있는렌즈튜브를달아서초점조절이되고밝기를조절할수있는’조리개’기능이있는것을만들었다.거울에반사되는영상이상자바깥위쪽에있는화면에서보이도록했다고하므로,그면에필름만놓았다면오늘날의1안리플랙스카메라의원조쯤되지않았을까?그러나감광제(Light-SensitiveMaterial/PhotographicChemicals)가발견되기까지한세기를더기다려야했다.

1826년최초의사진 니엡스(1765-1833년) 1826년불란서의석판인쇄기술자조셉-리쎄프로니엡스(Joseph-NicephoreNiepce)는감광물질을발견하게되었다.백납(Pewter)판에아스팔트화합물을발라서그것을화가들이쓰는카메라옵스큐라에넣고창턱에8시***놓아두었다고한다.그결과백납판에는창밖농장의영상이맺혀있었다.

최초의사진(Heliography)1826년 비록흐리고어두컴컴한화상이었으니,니엡스는이사진을헬리오그래피(Heliography:태양에의한그림)라고명명하였고그것을오늘날니엡스의’최초의사진’이라고한다.

1839년다게르(Daguerre)의다게레오타입 다게르(1787-1851년) 1826년이후니엡스는파리의무대배경다자이너이먀인쇄업자인다게르(LouisJacqueMandeDaguerre)를만나서로공동연구를하였고다게르도니엡스처럼카메라를조금개량하게되나그보다중요한일은종전보다훨씬감도가좋은은판감광제를뱔견하게되는것이다.1833년니엡스가사망하자디게를자신의연구결과와니엡스의연구실적을정리하여1839년8월19일세계처음으로프랑스학사원에서열린과학아카데미회의석상에서30분걸려서사진이나오는놀랄만큼빠르고실용적인다게레오타입(DagrerreoTypes)의은판사진제작법을공표했다.당시사진을처음접한많은사람들은"조물주가만들어낸위대한마법의발명품"이라고했으며유명한화가들은"오늘부터회화는생명을잃었다"라고도했었다.

프랑스학사원과학아카데미
회의석상에서다게레오타입
카메라발표 다게레오타입최초카메라세트
1839년 다게레오타입
사진 1839년탈보트(Talbot)의칼로타입 탈보트(1800-1877년) 1839년불란서정부가다게로오타입의특허를공표했을때영국의윌리업헨리폭스탈보트(WilliamHenryFoxTalbot)도다게르와유사한사진기술을개발하고있었다.그가1833년이태리의코모호수(LakeComo)를카메라옵스큐라로그림그리려고했을때붓이나연필로세밀한묘사가힘들다는느낌을받았다.그래서다른방법으로종이에그림을고정시키는방법을연구하게된다.1835년에는일단성공하게되나그때그는이미웨지우드(Wedgwood)나니엡스(Niepce),다게르(Daguerre)등의썼던방법이라고는몰랐다.그는니엡스와는달리네거티브(Negative-Positive)의중요성을생각하고있었다.사진의복제(Technical-Reproduction)를생각하고만든것이종이로네거티브만드는바로칼로타입(Calotype)있었다.그래서탈보트또한사진을발견자.발명자로대접받는다.

탈보트카메라 폭스탈보트의야외사진촬영모습 종이네거티브
1835년 1839년이후사진의산업화와발전 페츠발(1807-1891년) 가레오타입이발표될때오스트리아의안드레아폰에팅스하우젠(AndreasVonEttingshausen)교수는다게레오의사진기의문제점을발견하였다.렌즈가너무아두운것이었다.(지금의기준으로보면f/17정도)폰에팅스하우젠교수는비엔나대학수학교수인그의동료요셉막스페츠발(JosefMaxPetzval)에게이사실을알렸다.그리고페츠발을유명한광학회사가족인피터폰보이흐트랜드(PeterVonVoigtlander)를소개시켜주었다.

보이흐트랜드 츠발은거의1년걸려서새렌즈를설계하였고그결과는3군4매구성으로149mm에밝기는f/3.7로다게레오카메라의16배밝기였다.포이흐트랜더는그렌즈를위해서카메라를특별히만들었다.이렌즈로만든켄논(Cannon)카메라는포이흐트랜더사에서수천대제작되었고미국에서도모조품을수천대만들었었다.페츠발의이렌즈는이후60년동안렌즈의표준이되었고이렌즈를독일렌즈(GermanLens)라고불렀었다.그러나페츠발은이익배분문제로포이흐트랜더와갈라서게되고,비록후에사진의원조중의한사람으로대접하게되었으나그때그는렌즈의표준만만들고사진계에서는사라지게된다.

우리가’사진’이라고부르는공식적인시작 다게레오타입(DaguerreoType):프랑스다게르(LonisJacqueMandeDaguerre)
칼로타입(CaloType):영국탈보트(WilliamHenryFoxTalbot) 의두가지사진제작방법이공식화되었고두방법들은예술적인솜씨나특별한기능훈련없이도쉽고빠르고정확하게사진을만들수있는방법이다.1839년시판이후카메라는인쇄술과의료,과학분야와산업화전반에지대한공헌을하면서계속발전을거듭하여왔으며각국의카메라의전성기는1840~1880년대는프랑스,1880-1920년은영국,1920~1960년은독일,1960~2000년은일본이라고할수있지않을까?

사진술(Photography)의어원 늘날과같은의미의’포토그래피(Photography)’나’포토그래픽(Photographic)’이라는말은1839년허셀(Herschel)에의해영국학사원에서공식적으로언급되었다.그리고그이전에사진술의의미로사용되어오던’헬리오그래피(Heliography)’포토제닉드로잉(PhotogenixDrawing)’등은그후자연스럽게’포토그래피’라는용어로대체되게되었다.

러한’포토그래피’라는용어는본래그리스어의’빛’이라는포스(Phos)와’그린다’라는의미의그라포스(Graphos)의합성어로’빛으로그린다’즉광화(光畵)라는뜻을지니고있으며,’포토그래피’라는용어가우리나라에서는사물의형태를정확하게사생(寫生)한다는의미와사실그대로를베껴(찍어)낸다는의미로’사진(寫眞)’이라고전달되어,오늘날우리들이사용하는’사진술’,’사진’이라는용어로정착되었다.

고아라이쁘지요?

3.카메라의종류

.카메라의종류

1)반사식카메라(Reflexcamera)

①일안반사식카메라(SingleLensReflex)

직접렌즈를통해보고초점을맞춘다.즉사진을찍는사람은렌즈가필름에기록하는바로그상을뷰파인더를통해보게된다.’빛을통과’시키거나’반사’시키기위해보통거울이나프리즘을사용하며,이때거울은필름과렌즈사이에45도각도로놓인다.렌즈를통해들어온빛은이거울을통해서초점유리에반사되어지며그위에놓인프리즘은사진을찍는사람이뷰파인더를통해눈높이에서초점유리에맺힌상을볼수있게한다.

한편,렌즈뒤의거울은빛으로부터필름을차단하는역할을하는동시에셔터가눌려지는동안들려져서렌즈를통과한빛이필름에그대로투과되도록한다.따라서일안반사식카메라는필름에맺히는상과뷰파인더를통해보이는상이서로일치하게된다.

*35mm일안반사식카메라

오늘날일반적으로널리사용되는대표적카메라형태로국제표준화기구(ISO)에서정한135필름(보통35mm필름이라지칭)을사용한다.

-장점:시차가없고빠르게초점을맞출수있으며초점체계가카메라렌즈를그자체로사용하기때문에다양한교환렌즈를사용할수있다.렌즈를통한노출측광(TTL),자동노출,동력으로움직이는필름의진행(모터드라이브)등,최근의일안리플렉스카메라는단순하고점차자동화되어가고있다.

-단점:동일한크기의필름을사용하는레인지파인더카메라보다무겁고크며,거울이들려져있는동안이미지를볼수가없으며,거울의충격으로흔들림을일으킬수가있다.

*중형일안반사식카메라

2.25인치필름을사용하여6×4.5cm,6×6,6×7,6×8,6×9인화면크기를만드는보다큰일안반사식카메라를말한다.

-장점:35mm보다선명한화질을얻을수있으며,렌즈교환도가능하다.또한필름마가진교환도가능하므로흑백필름의일부분을노출시키고서마가진을떼어놓고칼라필름이나다른것의마가진으로교체시킬수있다.

-단점:크고무거우며,움직이는거울로인한소음과진동을일으킬수도있다.

②이안반사식카메라

이안반사식카메라는아래위로두개의렌즈를갖고있다.위쪽의렌즈는고정된거울을통해상을보는렌즈이고,아래에있는렌즈는필름에상이맺히도록하는렌즈이다.이렌즈들은하나가선명하게초점을맺게되면다른것도그렇게될수있도록기계적으로연결되어있다.

이안반사식카메라는120혹은220롤필름을사용하며,일반적으로6x6cm네거티브를만들어낸다.

-장점:미러의작동이없으므로셔터소리가조용하고,촬영시파인더상의순간적인소멸도없으며,스트로보동조순간을확인할수있다.또한비교적큰네가티브를얻게되며값도비교적싸다.

-단점:대부분렌즈의교환이불가능하며초점유리에투영된이미지는좌우가반대로되어있으므로움직이는물체를찍기가어렵다.

2)레인지파인더카메라(Rangefindercamera)

렌즈를통해보면서초점을맞추는일안반사식카메라와는달리,렌즈의왼쪽윗부분에있는뷰파인더를통해서피사체를보고렌즈를통해서필름에상이맺힌다.이과정에서뷰파인더를통해보이는상과렌즈를통해찍히는상이조금차이가나는데이를시차(Parallax)라한다.

대부분의거리계연동식카메라에는시차교정장치가있다.그러나근거리에서는완전한교정이어렵기때문에클로즈업(close-up)을위해서는좋지않다.일반적으로35mm필름을사용한다.

-장점:움직이는반사경(거울)이없으므로진동이없고,소형경량이며,셔터를끊는순간에도피사체를확인할수있다.

-단점:시차라고하는본래적인결함과피사계심도를확인할수없으며,교환렌즈를사용할수있는카메라가다양하지않다.

3)뷰카메라(Viewcamera)

뷰카메라는직접렌즈를통해피사체를보고초점을맞춘다.즉렌즈를통과한빛은주름상자(bellows)를거쳐곧바로뒤에있는초점유리에상을맺는다.이주름상자가접히거나펴짐에따라렌즈가초점유리에서가까워지거나멀어짐으로써초점이맞게되며,초점이맞추어지면카메라의뒤쪽에필름홀더를끼우고필름을노출시킨다.

4×5인치필름이가장널리쓰이며,경우에따라서는특수한홀더에120이나220중형필름을끼워사용하기도한다.

-장점:대형필름을사용하므로해상력이좋으며여러가지종류의부속품과렌즈를사용할수있으며,홀더를이용하여다양한크기의필름을사용할수있다.

-단점:부피와무게때문에삼각대의사용이필수적이며반사거울을사용하지않기때문에상의위아래가바뀌어보이며,초점을맞출때에는어두운이미지를보기위해검은천을사용해야한다.

제카메라입니다.

사실아들대입선물로사준건데지금은군에있으니까,내꺼지요.

*디지털카메라(DigitalCamera).

.디지털카메라의일반적인원리는1905년아인슈타인(A.Einstein)이질량을가지는모든물질은에너지로변환할수있다는상대성이론을발표할당시함께제시한’광전(光電)효과'(PhotoelectricEffect)의원리를이용한카메라이다.

즉,빛의에너지를영상전기신호로변환시켜저장하므로써사진을재현할수있는첨단방식인데,아인슈타인은

이이론으로1921년노벨물리학상을수상하였다.

그이론이오늘날과학의발전으로필름없는카메라의획기적인탄생을가져왔다.

디지털카메라는필름을사용하지않는카메라로써기존의필름을사용하는카메라의필름대신CCD라는전자적센서를사용하는카메라를지칭한다.
기존의일반필름카메라와디지털카메라의가장큰차이점은바로렌즈를통해들어온이미지의정보를어떻게처리하는가에따라구분되어지는데,기존의일반필름카메라는촬영이끝난후필름을현상,인화하는과정을거쳐야만촬영된결과물을볼수있는데에반해,디지털카메라는이러한과정이필요없이촬영된이미지가CCD를통해디지털정보로변환되어컴퓨터에서사용되는사진파일의형식으로저장되게된다.

따라서현상인화의과정이필요없이촬영한이미지를곧바로LCD모니터나컴퓨터를통해확인할수있으며,프린터등과같은출력기를사용하여인쇄하여사진으로출력할수도있다.이외의렌즈나셔터,조리개등의기본적부품들은일반필름카메라와동일하다.

참고사항

CCD란?

CCD란ChargeCoupledDevice의약자로써빛을전기적신호로변환하는센서의일종입니다.디지털카메라에서는

필름의역할을수행합니다.
(CC-TV,폐쇄회로TV생각나시죠?그CC를떠올리면됩니다)

촬영된사진은어디에저장되나?

구기종의디지털카메라의경우카메라자체에메모리를가지고있어서이곳에촬영한사진이저장되는방식을채택하곤했습니다.하지만요즈음의카메라는착탈가능한메모리카드에사진을저장하는방식을사용하고있습니다.또한현재디지털카메라에서사용하고있는메모리카드의종류는크게세가지로서니콘,코닥,엡슨,카시오등에서사용하는컴팩트플래쉬메모리와,후지,리코,도시바,올림푸스등에서사용하는스마트미디어메모리,그리고소니사에서독자적으로사용하는메모리스틱의세가지로크게나뉘어집니다.그러나최근초소형디지털카메라의보급으로소형메모리인MMC/SD메모리카드를사용하는디지털카메라도많이보급되고있는추세입니다.

또하나,디지털카메라로찍은사진앨범을만드시려면사진관에서인화지로뽑아서책앨범에보관할수도있지만

그보다는,컴의’내그림’에저장했다가임의대로편집을거친후CD에보관하면거의영구적인앨범을만들수있지요.

사실저도모광학기기회사에근무한(마산소재S광학부설연구소)경험이있어서필름카메라와여러개의교환렌즈를

소유하고있는데(고가의고급품),디지털카메라가개발된이후로는거의사용하지않고있습니다.무겁고번거롭기도

하지만디카의간편함에빠져서명품들이사장되고있는형편입니다.ㅎㅎ,

디지털카메라의화소수(fixel)란?

디지털카메라의사양을표시할때흔히화소수라는말을씁니다.화소수라는것은그카메라가사진을찍을때얼마나많은픽셀(점)로사진을표현할수있는가하는것을말합니다.즉필름대신에사용되는센서인CCD의성능을말하는것이지요.
예를들어백만화소(1megafixel)라면,하나의CCD에백만화소가저장되는것이고,천만화소라면천만개의영상점이

저장되는것으로화소수가많을수록선명한화질의사진을얻을수가있습니다.
지금은천만이상의고급디카들이많이출시되고있지요.

그런데실제로는3백만화소이상이되면화질이육안으로는구별이안될정도인데,사진을크게확대했을경우에는

확실한차이를느끼게합니다.

참고사이트:http://my.dreamwiz.com/lcs7004/ph1-1-2.htm

.카메라박물관전시실내부는이쪽사이트가정리가잘되어있네요.참고하세요

http://www.buycamera.co.kr/classic-Musium.htm

일부자료인용:yahoo.com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