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봇 개발
[한국과학기술의프런티어(6)]로봇개발
“로봇은한국을먹여살릴주력산업”
세계시장연평균57%씩증가…대기업도속속시장진입,2013년세계3대강국으로

▲한국생산기술연구원지능형로봇사업단의연구원들이말하고표정을지을수있는서비스로봇’에버원’의부품을조립하고있다.

반도체의뒤를이어한국이앞으로먹고살산업은무엇일까?빌게이츠마이크로소프트회장은“PC의뒤를이을분야는로봇산업”이라고단언했다.지금PC가없는집이드물듯이얼마뒤에는집집마다로봇을보유하게된다는것이다.그러고보면20여년전PC가나올당시상황과지금의로봇시장은비슷한점이많다.

▲1.한국생산기술연구원에서실내화재시설계도를입력하면건물내부를날아다니며인명구조와진화작업을위한정보를수집하는호버링로봇을개발하고있다./2.다시테크의연구원이공항등공공시설에서안내를하는도우미로봇을점검하고있다.

로봇의세계시장규모는102억달러(2005년)로연평균57%씩증가했고국제로봇연맹의전망에의하면2010년엔1505억달러에이를것으로예상된다.한국의로봇시장도4000억원(2006년)대로커졌다.이런가운데중소전문업체들이중심이됐던로봇시장에대기업도속속뛰어들고있다.LG전자가2003년로봇청소기‘로보킹’을선보이며발빠르게로봇시장에진입한데이어삼성전자도지난해7월‘하우젠로봇청소기’를출시하며시장에합류했다.

▲1.한울로보틱스는청소등가사도우미역할을하는국민로봇을개발하고있다./2.소방관이접근하기어려운시설의화재진압과인명구조를위해위아가개발한원격조종소방로봇.

전문가들은국내의로봇기술을미국·일본등선진국대비약80%수준으로평가한다.인간형로봇인‘휴보’를내놓아세계의주목을받기도했지만전반적기술수준이나투자에선아직미흡한점이많다.산업용로봇분야에선현대중공업이작년에약1500억원의매출을거둬성장가능성을보여주고있다.

▲카이스트연구원이아인슈타인의얼굴로걷고말하고표정짓는인간형로봇’알버트휴보’를점검하고있다.

한국생산기술연구원의김홍석지능형로봇사업단장은“세계적수준의IT와생산기술을기반으로혁신제품개발에주력하면선진국을따라잡을수있을것”이라며“2010년엔세계로봇시장에서점유율4%를달성하고2013년엔세계3대지능형로봇강국으로도약할것”이라고말했다.

글=박준동주간조선기자(jdpark@chosun.com)
사진=이상선조선영상미디어기자(sslee@chosun.com)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