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9 혁명

4.19혁명

자유여

영원한소망이여

피흘리지않곤거둘수없는

고귀한열매여

그이름부르기에

목마른젊음이었기에

맨가슴을총탄앞에헤치고

달려왔노라.

불의를무찌르고

자유의나무에피거름되어

우리는여기누워있다

잊지말라사람들아

뜨거운손을잡고맹세하던

아!그날4월19일

4.19혁명의의의

4.19혁명은처음부터정권탈취를목적으로한투쟁이나,어떤정치이념을구현하기위한체제변혁을목적으로한것이아니었다.또한어떤정치적주도세력이개입된것도아니며조직적투쟁계획이나목표가있었던것도아니었다.다만정의감에불타는청년학생들이불의에항거한의분이집단행동으로휘하는과정에서사태가변전하고발전되어나타난하나의결과적현상이었다.4.19혁명은한국의정치발전사에하나의획기적인전기를기록한역사적으로큰의미를지니는일대사건이었다.


첫째,한국국민의민주의식의발전을의미하며민주주의토착화를위한불가피한진통과자기투쟁을의미한것이라볼수있다.


국민은해방과더불어도입되기시작한서구민주주의가그제도와운영절차를그대로모방하거나이삭만하면그대로민주주의가정착되는것으로믿었다.그러나,건국이후직접국정을운영하는과정에서민주주의는제도의이식이나운영절차의모방만으로자기의것이되는것이아니라,생활과투쟁을통해서많은고통을겪어야한다는것을통감하게되었다.그러한국민적각성에따른투쟁이바로4.19혁명으로나타난점이다.4.19혁명을한국민주투쟁사의제일보로보는이유가여기에있다.


둘째,4.19혁명은공권력의횡포에대한국민의승리를의미하는것으로서주권재민의민주주의원리를그대로입증하였다.

국민의지지와신망을받지못하는정권은결코존립할수없음을보여주었다.


셋째,20세기후반전세계적으로일기시작한이른바‘스튜던트파워(studentpower)’의한국적표현의하나로볼수있다.


한국학생들은19년3.1독립운동과26년6.10만세사건,그리고

29년광주학생사건을통해서강한저항의식과열렬한애족애국심을발휘한빛나는전통을지니고있다.4.19혁명은그러한전통적저항의식이나애국심의발로와같은맥락으로볼수있다.


넷째,4.19혁명의민주이념은그후의정권담당세력의무능과경제,사회적기반의취약성으로미완의상태로좌절되었다는점에서한국국민에게또하나의귀중한각성과교훈을안겨준계기가되었다.


4.19혁명의고귀한피의희생이바탕이되어가장민주적이며국민적신망을받는국정이이루어지고참다운민주주의발전을기약할수있을것으로기대하였다.

자료출처:세계백과대사전

야후.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