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력:2007.05.1820:59/수정:2007.05.1914:18
‘익숙함’과‘낯섦’이라는감정이야말로종이한장차이가아닌가.
세상살이가바빠지는만큼빠르게낯설어지고익숙해진다.하지만시간이흐르고흘러익숙해진듯하나어딘지모르게낯선것이있다.요즘젊은사람들이야잘모를수도있으나윤복희하면떠오르는것.1967년가수윤복희가김포공항에서국내에첫선을보인‘미니스커트’가바로그것이다.
미니스커트의미니(mini)는‘극소’라는뜻인미니멈(minimum)의약자로,이는최소표현주의라는미니멀리즘의‘단순성과최소성’을가장잘표현한예이다.
디자이너자크델라에이(JacquesDelahays)에의해미니스커트가첫선을보였을때는시대의흐름에앞선충격적디자인으로인해성공을거두지못했다.하지만1965년영국의디자이너메리퀀트(MaryQuant)와조안위르(JoanHuir)의첫컬렉션에서선보인미니스커트는젊음과역동감있는모드로여성들의애호를받기시작했다.이어프랑스디자이너앙드레쿠레주()는‘다리를길게늘리자’라는슬로건으로건축적모드의미니스커트를발표해전세계적으로선풍적인기를끌었다.
당시만해도여성들이무릎위허벅지를드러낸다는것은상상도할수없었다.하지만메리퀀트는“아름다움은자랑스럽게공개돼야한다”고했다.그리고이아이디어는보수와도덕의목소리를잠재우고단숨에전세계를강타했고앙드레쿠레주에이르러선대중패션의하나로거듭나게된것이다.
이후미니스커트에사람들이다소시들해질무렵‘미디스커트’그리고‘맥시스커트’가잠시주목받는듯했다.하지만곧바로대중의관심에서사라지고1970년대,1980년대,1990년대에이어미니스커트는여전히전세계여성들의사랑을받는패션아이템으로부활하고있다.
그러면여성들은왜유독이렇게미니스커트에열광하는것인가.
사실미니스커트하면경제와의상관관계에주목하는의견이많다.미국의경제학자마브리(Mabry)는“1960년대호황시대에는미니스커트가유행했고오일쇼크이던1970년대에는긴스커트가유행이었다”고지적했다.반면미국의폴H니스트롬교수는1910년대패션연구결과,호황일수록여성의스커트길이가길어졌다고지적하고있다.
하지만1960년대미니스커트의출현이후현재까지의추이를보면사회경제적상황과미니스커트의연관성에대한분석은그다지설득력이없다.한국의1990년대IMF시절에도미니스커트는여전히인기를끌었으며경제침체기에있던2000년대초일본에서는오히려초미니스커트가유행하고있지않았던가.
장기간에걸친미니스커트유행은오히려사회심리적측면에서접근하는것이타당하다.
패션의발생원인은심리학적측면에서남을따라하고픈인간의동조적(conformity)욕구와남들과다르고싶은개성적(originality)욕구의상반된심리공존으로설명할수있다.
현대패션을창출하는디자인의구성요소는이러한상반된인간심리에의해형성되는대중의변화하는‘의식’을좇아간다.이는편리성·관능성·과시성·경제성측면으로설명될수있다.편리성의측면에서미니스커트는간편하고편리함을추구하는현대여성들에게어떤패션아이템으로도크로스코디가용이하다는장점을들수있다.티셔츠에운동화는캐주얼한이미지를,재킷에하이힐은준정장으로간편하게이미지변신을할수있다.
또한관능성측면에서미니스커트는웰빙을추구하는현대트렌드에아주적합하다.건강미에중점을두며자신을몸짱으로가꾸어가는여성들에게미니스커트는관능미를드러내고자하는욕구를발현하는중요한매개체가된다.
그리고명품브랜드로과시적욕구를충족시키고자하는젊은여성들에게미니스커트는굳이명품이아니더라도자신의다져진인체를돋보이고자하는과시적욕구를충족시키는데안성맞춤이다.
또한굳이다져진몸매가아니더라도미니스커트는히프에포인트가주어짐으로써넓적다리에시선이집중되게한다.이럴경우오히려굵은다리를시각적으로길어보이게하는착시현상을유도한다.여성들이자신에대해착각할수있게하는‘행복아이템’이된다는말이다.
미니스커트는또싫증난올드패션을쉽게바꿔서변신시킬수있다는경제적장점도갖는다.오래된긴치마를싹둑잘라서미니스커트로바꿔입는다는말이다.업계입장에서볼땐대량생산을할수있다는것도한장점이다.또레깅스,롱부츠등연관시킬수있는다양한아이템을개발할수있다.이러한것이미니스커트가현대패션을상징하는아이콘으로서롱런할수있는비결이라고본다.
현대여성에게패션은자신이입은무엇이아니라‘자기자신그자체’다.자신이소유하고입은것으로그사람이인식된다는것이다.사회생활을하는여성이늘어나고자신을가꾸는것에대한여성의생각이달라진만큼패션은자신을드러내는창으로서그자체만으로도매우중요한역할을맡고있다.
실제로요즈음에는단지사회경제적상황과관계없이전세계유행에따라트렌드가전개되고그안에서나라별·개인별로개성을찾는형태로표출되고있다.
현대여성에게감추는것은더이상세련된것이아니다.이제그들은자신을당당히드러내고자신의만족을중시하며아름다우면서도편안한복합적측면을생각하게되었다.
미니스커트는단순한스커트이기전에여성의심리그자체라고본다.늘새롭게보이고싶어하기에‘익숙함’과‘낯섦’이공존하는이작은옷한장에여러의미를부여하고끊임없이열광하는것이아닌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