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IA의 한국요리 전도사
CIA의한국요리전도사 한인아내덕에한식에빠진나이호프교수 美유명TV음식프로심사위원…
“독특한향에‘건강식’매력적,매일두끼는한식으로”
  • 뉴욕=글·사진김기훈특파원khkim@chosun.com
    입력:2007.07.1200:23/수정:2007.07.1204:14
  • “한국음식은건강식인데다가독특한향이있어서발전가능성이매우커요.”미국최고의요리학교가운데하나인뉴욕주미국요리학교(CIA·TheCulinaryInstituteofAmerica)의존나이호프(Nihoff·48·사진)교수는10일뉴욕맨해튼에서열린‘2007년뉴욕식품박람회’에서한국음식홍보에열을올리고있었다.미국요리학교에서음식문화사와프랑스요리를20년째강의하고있는그는한국인아내와의인연으로한국음식에깊은애정을갖고있다.미국의유명한TV음식프로그램인‘아메리카아이언셰프(AmericaIronChef)’의심사위원이기도하다.

    나이호프교수는한국음식에대한느낌을묻자“한국음식은맛이독특하고외관이보기가좋으며,특히건강에좋다”고말문을열었다.그는“일본음식은너무예술적인포장을중시하고,중국음식은워낙다양해정체성을찾기어려운반면,한국음식은단순하면서도분명한한국적정체성이있다”고차이를설명했다.

  • ▲존나이호프미국요리학교교수가한국음식중에서특히좋아한다는새송이버섯과막걸리를양손에들어보이고있다.
  • “매일아침과저녁에한국음식을먹는다”는그는“최근2~3년간체중이4㎏이나줄었으니한식으로다이어트효과도본것아니냐”며웃었다.그는이날식품박람회에나온한국음식들중어느것이좋았느냐고묻자,마를섞은단호박차,고소한참기름,부추전등을꼽았다.

    그는한국음식만의풍미를만드는참기름에대해서도제대로알고있었다.“미국인수강생들은참기름을음식에쳐보라고하면마요네즈소스뿌리듯음식위에마구뿌려요.그러나저는‘와인냄새를음미하듯참기름냄새를먼저맡아보라’고한뒤한방울한방울씩정성들여2~3방울정도만떨어뜨리라고조언합니다.”

    나이호프교수는불고기,김치,새송이버섯요리등이세계시장에서경쟁력이있다고했다.나이호프교수는한식고유의요리법이나음식을차려내는방식을서양식으로바꿀필요는없다고했다.그는‘밥과국과반찬들을한상푸짐하게차려내는’한국식스타일을많은미국인들이좋아하는데,이를굳이양식처럼코스화할필요가없다는이야기다.

    이날식품박람회에는청전식품·BM테크·담터식품·초가·건양식품·머쉬하트·우리음식이야기·상촌식품등14개한국농산물수출업체가유자차·생강차·단호박차·새송이버섯·비빔밥·고추장·김치유산균캡슐등다양한식품을외국인들에게소개했다.

    나이호프교수는“최고의한국제품을하나꼽아달라”고하자뜻밖에도“이제10개월된제딸민주”라며웃었다.

  •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