新, 三綱五倫

우리가잘알고있는삼강오륜은,구시대의유물로취급하거나박물관에전시해야할골동서로

여기는이들이많을지는몰라도그내용을음미해보면참좋은사상이담긴글이라는생각이든다.

아무리시대가발전하고디지털화되어가는첨단시대에살아갈지라도사람이지니고살아가야할

근본마저바뀌어서는아니되기때문이다.요즘들어기성세대에서자주하는말들이젊은이들이

예전같지않아버릇이없다고들이야기를많이한다.

자라나는젋은세대들의예의나버릇없음은기성세대들의책임이크다고여겨진다.

물론입시위주의교육정책이낳은폐단이크겠지만,그래도부모들이조금이라도시간을내어서라도

가정교육을시키는성의를보여주었다면쉽게젊은세대를나무라는투로말하지는못할것이기

때문이다.아무리바쁘게돌아가는세상이라도그흔히말하는밥상머리교육정도는시킬수

있어야한다고본다.사람이살아가는데있어서’삼강오륜’정도의기본소양를갖춘다면크게

무리가없을것으로생각하여이글을올려보았다.

三綱五倫

三綱

      君爲臣綱(군위신강)신하는임금을섬기는것이근본이고

      父爲子綱(부위자강)아들은아버지를섬기는것이근본이고

      師爲弟綱(사위제강)제자는스승을섬기는것이근본이다.(신설)

      *부부는서로가섬겨야하는것이며아내만남편을섬기는것은현실에맞지않아서삭제하고

      대신올바른교육풍토개선을위한스승을섬기는근본을새로이넣어보았다.

삭제:夫爲婦綱(부위부강)아내는남편을섬기는것이근본이다.

五倫

      君臣有義(군신유의)임금과신하는의리가있어야하고

      父子有親(부자유친)아버지와아들은친함이있어야하며

      夫婦有別(부부유별)남편과아내는분별이있어야하며

      長幼有序(장유유서)어른과어린이는차례가있어야하고

      朋友有信(붕우유신)벗과벗은믿음이있어야한다.

      삼강은군신,부자,사제사이의수직적인관계를주로말했고,오륜은부자,군신,부부,장유,붕우사이의상호관계를위주로서로지켜야할윤리적덕목을언급했다.

      삼강오륜은유교의기본덕목이자사회질서를유지하는기본원칙으로,지금까지우리나라를비롯한동양사회에커다란영향을미치고있다.

      부자유친()

      부모와자식사이는사람이태어나서가장먼저맺는인간관계이고,이세상에서

      구보다도가장친한관계이다.더구나이관계는천륜인만큼자기마음대로선택

      하거나바꿀수도없는절대적인것이기때문에오륜중에서도첫째로꼽는다.

      군신유의()

      오륜()의부자유친()다음에내세운두번째덕목인데,동양고대사회의기

      본적인간관계를제시한삼강()에서는그첫째덕목으로군위신강()이라여

      임금은그신하의벼리가되어야한다”고그의무를명시하고있어부자관계를첫째로

      내세운오륜과는차이가있다.

      군신유의는부자유친과같은혈연적관계가아니라,후천적인인위적결합에기초하여

      제시된윤리규범이라할수있다.군신의관계는곧국가와사회를다스리기위한목적

      아래결합된관계이며,군주는통치의주체이고신하는그군주를보필하는관계인

      것이다.따라서군주와신하의관계를결속하는의리를실현하기위한군신쌍방간의

      리덕목은,임금은의()로워야하고신하는충성스러워야한다는것이다.그러나

      임금의권위가절대시()된봉건국가에있어서는임금의‘의’보다는신하의

      ‘충’이강조되었다.이리하여군신간의윤리는‘충’으로써대표하게되었다.

      오늘날의‘군신유의’는임금이아니라국가에대한것으로대치()한다면타당할

      것이다.

      부부유별()

      남자로서의남편[]과여자로서의아내[]가부부로서살아가는데분별함이있어

      야한다는뜻이다.여기에서분별함이란남편은남편으로서본분이있고아내는

      아내로서본분이따로있으니이를잘헤아려서서로침범하지않고잘지켜야

      한다는말이다.남녀유별이라는말과함께남녀간의차별이라고생각하여과거

      봉건사회의남존여비사상에나온것으로오해하는사람도있으나여기에서

      유별이란,남자는생리적으로나정신적으로씩씩하고굳세며강하고,여자는유순

      하고섬세하며아름다운본래의특성을잘살려남자는남자답고여자는여자다워야

      한다는뜻이므로이는남녀간의불평등한윤리가아니라오히려남녀간에평등한

      윤리라할수있다.자녀를낳아기르고교육하는데에도아버지로서의남편과

      어머니로서의아내의본분이서로다르다.아버지는엄격하게대하고어머니는

      자애로써감싸주어야자녀가강직하고도훌륭한인격을갖추게된다.

      부부사이가비록사랑하는사이라할지라도서로인격을존중하고자신들의본분을

      서로지키는분별함이있어야부부간의사랑도영원할수있는것이며,가정생활도

      원만해지고사회도좋아진다.

      이러한사상은중국전한()때의유학자동중서()가공자·맹자의교리에

      바탕을두고강오상설()을논한데에서유래되었는데,중국에서뿐만

      아니라우리나라에서도오랜동안인도()의실천덕목으로존중되어왔다.

      1431년(세종13)에편찬한《삼강행실도()》,1797년(정조21)에편찬한

      오륜행실도()》에도실려있고,《악장가사()》에도〈오륜가

      ()〉로실려있다.이뿐만아니라조선중종때유학자인주세붕(),

      인조김상용(),선조때박인로()·황립등의문집에도시조나가사로

      이윤리를주창하고있어부부간에마땅히지켜야할행동기준으로널리중시되어

      왔음을입증해준다.핵가족이늘어나고해마다이혼율이높아지는현대사회에더욱

      필요한윤리라할수있다.

      장유유서()

      오륜지서()도유사한말이다.유교도덕사상의기본이되는다섯가지덕목

      을오륜이라고하는데,이는구체적인인간관계를다섯가지로집약하고서로서로

      지켜야할의무로규정한것이다.즉부자유친(군신유의(

      부부유별()·장유유서(붕우유신()등다섯가지이다.

      이다섯가지가인륜의기본이므로인륜의오상()이라고도한다.

      붕우유신()

      사람은혼자는살수없다.항상서로사귈벗을찾아함께어울리며살아간다.어릴

      때함께놀며자란죽마고우(),학창시절의학우나동창,군대의전우,

      사회에나가서사귄동료,회원·동호인등벗은많다.그렇지만어떠한벗이든벗과

      서로사귀는데에는믿음이있어야한다는뜻이다.

      중국의대철학자공자도정치의원칙을묻는제자자공()에게,‘첫째로경제적

      안정[(족식)],둘째자주국방[(족병)],셋째신의의사회[(민신)]의

      구현이지만,이중에서위정자나백성들사이에‘신의’가없다면정치나백성도

      존립할수도없다’고하였다.또중국노()나라의사상가증자()는삼성()

      의하나로믿음을중시하여‘벗과사귀는데믿음이있었는가?’하며날마다스스로

      묻고반성하였다고한다.

      아버지와아들사이의도()는친애()에있으며,임금과신하의

      도리는의리에있고,부부사이에는서로침범치못할인륜()의구별이있으며,

      어른과어린이사이는차례와질서가있어야하며,벗의도리는믿음에있음을

      뜻한다.삼강오륜은원래중국전한()때의거유()동중서()가공맹

      ()의교리에입각하여삼강오상설()을논한데서유래되어중국뿐만

      아니라한국에서도과거오랫동안사회의기본적윤리로존중되어왔으며,지금도

      일상생활에깊이뿌리박혀있는윤리도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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