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에 대하여

짧은내상식으로는한국처럼종교의자유가잘보장된나라는없다고생각한다.

자유민주국가에서무슨흰소리냐고할지모르지만,한국에는다양한종교가잘상존한다는뜻이다.

크게기독교,천주교,불교가있는데정도의차이는있을테지만서로헐뜯거나싸우지않고조그만나라안에서서로

잘지내고있는편이기때문이다.

이글을쓰는나는종교를가지고있지는않지만종교에대하여호의적인시각을지니고있다.

종교는자신이원하기만하면지닐수있는믿음의사상이며,수많은종교서적들을거의읽어본느낌은책의내용이

매우좋은내용을담고있었기때문이고,사람들이주일이나정해진날에종교기관을찾아서관련서적(성서,불경등)

을읽고진행자로부터좋은설교를듣는생활이지속되면일상생활에서도그것을실천하려고노력할것이라는

생각때문에종교에대하여호의적인생각을가지고있는것이다.

그래서종교는순수함을지녀야하며,종교인또한순수한믿음으로그것을수용하고실천해야한다고늘생각한다.

우리민족은아주오랜옛날부터오늘에이르기까지그때그때의환경과생활형편에적합한종교적신앙과의례를가지고있었다.그러나때로는주위의다른민족들과접촉하는가운데그들로부터새로운외래종교를받아들여우리민족의전통적인종교사상에맞도록그것들을변용시켜왔다.오늘날한국에는국교(國敎)가없고,모든국민은종교의자유를가지고있다.1990년의정부통계에따르면한국에는각종교단(敎團)의수가152개이고,교당(敎堂)의수는4만7,553개이며,신도의수는종교인구대비로볼때불교(46.9%),기독교(48.5%,이중개신교37.7%,천주교10.8%),유교(2.8%),원불교(0.5%),천도교(0.2%),대종교(0.1%),기타종교(2.8%)로나타났다.또같은해의한국갤럽조사연구소가실시된한국종교에관한조사결과에따르면응답자전체(1,990명)의49%가종교를믿고있으며,72%이상이종교생활을해보았거나하고있는것으로나타났다.

복합적인종교현상을총체적으로이해하기위하여,종교를사상과신념체계,의례와실천체계,그리고집단과조직의세가지요인이유기적으로연결된하나의복합현상으로보는것이종교학의일반적시각이다.
이요인들은서로독립된현상으로존재하지않는다.따라서종교를인간정신의내면적확신과신념체계로보는철학적그리고인간심리학적접근,의례와관습또는문화규범의일환으로보는인류학이나민속학,그리고조직과집단으로이해하는사회학적시각들이각각종교라는빙산의일부만을조명하는결과에이른다.한국사회라는국가적차원에서도종교를복합적인총체로이해할필요가있다는점은두말할필요가없다.
신학으로부터독립함으로써태어난현대학문은종교의신념체계를다루는것을가능한피하려는경향이있다.기독교신학이한종교전통의교리학에불과하듯이모든종교는자신의교리학을갖는다.그리고모든교리학에는차이점과공통점이있다.이를인정하는순간,우리는모든종교의선험적가치관과세계관을동일한평면위에진열하고동등한거리에서객관적으로비교할수있게된다.이것이현대종교학이추구하는이른바‘경험적연구방법’이다.경험적입장에선다면,종교적신념체계가가장중요한비교연구의근거가된다.
한국인의역사적애환을달래준종교는한국종교이다.그것은마치내가작곡을했든안했든상관없이,나의삶의애환을실어줄겨부를수있는노래가내노래인것과같다.

90년대초,처음구입한컴퓨터마우스로그린Jesuschrist상

1.기독교(christ)

19세기말조선에서서구선교사들의선교활동이시작된이후한국개신교는세계의주목을끌만큼놀랍게

성장해왔다.오늘날4명중에서1명은개신교신자일정도로한국개신교는양적으로나질적으로많은발전을

해왔다.
이와같은개신교의성장배경에대해서다양한논의들이있지만,이런논의들은당시개신교가처해있던

사회적상황을중심으로볼때좀더쉽게이해될수있다.그뿐만아니라사회적맥락에서개신교의성장을

이해하면개신교성장의원인을서구선교사들이나개신교지도자들의공로로돌리는엘리트중심주의적인주장도

극복할수있다.또한개신교자체내에성장할수있는무엇이있었다는주관적인판단에빠질위험성도막을

수있다.

한국개신교의역사는19세기중반까지거슬러올라가지만,본격적인개신교의활동은한국의문호가개방되는

과정에서들어온선교사들로부터시작된다.선교사들이한국을처음방문했을무렵에선교의자유가보장된것은

아니었다.따라서선교사들은직접적으로선교하기보다는학교와병원등을통해서간접적으로선교하는방식을

선택했다.

기독교100주년선교대회전경

성모상(전북성당소재)

2.천주교(catolic)

우리나라에천주교회가세워진때는18세기(1784년)후반으로,그이후교회는19세기말까지거의100여년에걸쳐극심한탄압을받았다.

당시우리나라일각에서는근대적사회를이룩해보려는노력이강하게일어나고있었는데,이러한노력과맞서서전통적인질서를계속유지하려는움직임도강화되고있었다.

바로이러한시기에천주교회는이땅에새로운사회를이룩하고자하는소망을갖고노력하던사람들에의해세워졌다.
그러나,교회가창설된다음해부터교회는혹독한탄압에직면하였다.

이탄압의와중에서도도처에신앙공동체가이루어졌고,신도들은믿음을키워나가며,이웃에복음을전했다.
100여년간에걸친참다운박해는신앙의가치를거듭확인해주었으며,혹형에도굴하지않는신도들의용기는우리교회의초석이되었다.

서울여의도광장에서열린천주교200주년기념미사전경(1984년)


경북소재오어사전경

3.불교

한국불교는고구려소수림왕2년(372년)에공식전래된이래1천6백년동안한민족의역사와운명을같이했다

때로는왕조의보호아래화려하게성장하기도했고또어떤때는산중에서은둔한채우리의숨결과핏줄에

녹아온한국불교는현재총인구의절반이넘는2천9백만명의신도와한반도전국의1만2천3백6십여곳의사찰을

보유하고있으며조계종을비롯태고종,천태종등등30여종단이함께교세를확장하고있다

한국인들의인생관,가치관,세계관형성에큰역할을다해온한국불교는시대의변화에발맞춰새로운위상을

모색하기에힘을다하고있다.

일부자료인용:yahoo.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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