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소개 <진실이 말소된 페이지>

책설명

한국힙합음악의발생초기에서성장기까지약3년간의이야기를담은소설.저자는그시기에활동하였던언더그룹’진실이말소된페이지'(이하진말페)의멤버였던손아람이다.실제힙합그룹의멤버였던작가가힙합음악계와음악을소재로한소설로픽션과논픽션의경계를넘나들고있다.작가자신의자전소설이자음악소설이며,’기성세대’들이이해할수없는낯선음악을선택했던것인지,또한그들의젊음이얼마나지독했던것인지를증언해주는아름다운성장소설이다.

우여골절끝에음반한장내지못하고사라진비운의그룹,진말페.『진실이말소된페이지』는은1998년의결성시기부터그들의성장과정,영광과추락의순간까지담아냈다.현재까지도한국대중음악계에서활동하는실명인물들이대거등장하며,당시의멤버인서울대공대생오혁근(예명‘오박사’),서울대미학과에다니는손아람,캐나다유학중인이하윤(예명‘sid’)을축으로현실과허구의이야기가교묘하게변주되었다.20대젊은날의이야기는허무하게끝이났지만,3년의시간동안부쩍성장해버린아람은스스로를다독거린다.시간이지나면기분은다시나아질테고,다시음악을듣게될거라고…이소설은총2권으로구성되어있다.

저자및역자소개

저자:손아람
1980년생.서울대학교인문대학미학과졸업.IQ테스트에서만점을받아MENSA회원이되었다.대학에서미학을전공하였고,철학,기호논리학,수학,물리학,법학에탐닉하였다.그룹‘진실이말소된페이지’의멤버로활동하며음반과콘서트를기획하고조피디등다수의음반에참여하였으며,지에논문‘랩의미학’을게재하기도했다.

진실이말소된페이지1.2
서울대출신힙합가수’자전적소설’내
[조선일보]2008년01월23일(수)

2003년봄,스물세살짜리서울대생두명에동갑내기무명작곡가로구성된야심만만한3인조힙합그룹하나가음반한장못내보고해산했다.그들은신촌의언더그라운드힙합클럽에서명성을쌓고,서울대교내공연장에서어쿠스틱반주로랩을하는실험적인공연을벌여주요음반회사들의비상한관심을끌었다.그러나음반취입을코앞에두고그들은침몰했다.음반회사간부가"방송사에줄을대줄테니뒷돈을내라"고요구한것을거절했기때문이다.그렇게날개한번펼쳐보지못하고꿈을접은3인조중한사람인래퍼손아람(27)씨가젊은음악인들을좌절시킨세상과그들이열정을바친언더그라운드음악의세계를자전적소설로써냈다.2권짜리두툼한장편으로낸’진실이말소된페이지'(들녘)가그작품이다..

손아람씨는입학후8년만인작년9월서울대미학과를졸업하는데’성공’했다.소설쓰기와별도로그는학교에다니는짬짬이,변호사사지않고문제의음반사를상대로’나홀로소송’을벌인끝에"음반회사는위자료1600만원을지급하라"는대법원판결을받아내기도했다.젊은열정을좌절시키는업계의불공정한관행에대한’분노’가소송을계속하게한연료였다.돈은끝내못받았지만.

"1990년대와2000년대초반에언더그라운드힙합을하던사람들사이에선’뭔가폭발적인시대가오고있다’는예감이충만했어요.힙합이록을밀어내고주류로떠오를거라는느낌이었죠.가진건없지만,우리가가진재능만으로뭔가대단한일을이룰수있다고믿었지요."

언더그라운드뮤지션들의세계를손씨는대단히실감나게,거의다큐멘터리에가깝게묘사한다.책제목’진실이말소된페이지’는이3인조그룹의이름이기도하다."희망과야심이말소된페이지가딕셔너리넘어가듯번뜩였다"는이상(李箱)소설의한구절에서따온것이다.작곡가김도현씨,프로듀서겸가수조PD등실존인물들이실명그대로등장하는이소설에서주인공들은"깊이있는음악과솔직한언어로진짜힙합을해보자"고의기투합한다.현실의3인조가그랬듯,소설속3인조도서울사당동에보증금500만원짜리사글셋방을얻어서밤낮으로곡을만든다.

소설속주인공들은빠르게살다강렬하게성취하고수직으로침몰하는전형적인청춘소설주인공의행로를밟았다.현실의3인조는일상에복귀했다.래퍼오혁근(27)씨는군복무를마친뒤서울대공대대학원에재학중이다.작곡가이하윤(27)씨는캐나다로유학을떠나재즈피아니스트가됐다.

손씨는"앞으로소설을쓰면서살아갈작정"이라고했다."가장지루한이야기가가장깊이있는이야기는아니라는것을증명한다는선에서,재미있는이야기를열심히쓰겠다"고말했다.

[김수혜기자goodluck@chosun.com]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