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일절을맞이해독립운동을하신선조들의뜻을기리며독립선언문을올려봅니다.
3월1일은집집마다태극기를게양하는것도잊지말고요~
吾等(오등)은玆(자)에我(아)朝鮮(조선)의獨立國(독립국)임과朝鮮人(조선인)의自主民(자주민)임을宣言(선언)하노라.
此(차)로써世界萬邦(세계만방)에告(고)하야人類平等(인류평등)의大義(대의)를克明(극명)하며,
此(차)로써子孫萬代(자손만대)에誥(고)하야民族自存(민족자존)의正權(정권)을永有(영유)케하노라.
半萬年(반만년)歷史(역사)의權威(권위)를仗(장)하야此(차)를宣言(선언)함이며,
二千萬(이천만)民衆(민중)의誠忠(성충)을合(합)하야此(차)를佈明(포명)함이며,
民族(민족)의恒久如一(항구여일)한自由發展(자유발전)을爲(위)하야此(차)를主張(주장)함이며,
人類的(인류적)良心(양심)의發露(발로)에基因(기인)한世界改造(세계개조)의大機運(대기운)에順應幷進(순응병진)하기爲(위)하야此(차)를提起(제기)함이니,
是(시)ㅣ天(천)의明命(명명)이며,時代(시대)의大勢(대세)ㅣ며,
全人類(전인류)共存同生權(공존동생권)의正當(정당)한發動(발동)이라,
天下何物(천하하물)이던지此(차)를沮止抑制(저지억제)치못할지니라.
舊時代(구시대)의遺物(유물)인侵略主義(침략주의),强權主義(강권주의)의犧牲(희생)을作(작)하야有史以來(유사이래)累千年(누천년)에처음으로異民族(이민족)箝制(겸제)의痛苦(통고)를嘗(상)한지今(금)에十年(십년)을過(과)한지라,
我(아)生存權(생존권)의剝喪(박상)됨이무릇幾何(기하)ㅣ며,
心靈上(심령상)發展(발전)의障礙(장애)됨이무릇幾何(기하)ㅣ며,
民族的(민족적)尊榮(존영)의毁損(훼손)됨이무릇幾何(기하)ㅣ며,
新銳(신예)와獨創(독창)으로써世界文化(세계문화)의大潮流(대조류)에寄與補裨(기여보비)할機緣(기연)을遺失(유실)함이무릇幾何(기하)ㅣ뇨.
噫(희)라,舊來(구래)의抑鬱(억울)을宣暢(선창)하려하면,
時下(시하)의苦痛(고통)을擺脫(파탈)하려하면,
將來(장래)의脅威(협위)를芟除(삼제)하려하면,
民族的(민족적)良心(양심)과國家的(국가적)廉義(염의)의壓縮銷殘(압축소잔)을興奮伸張(흥분신장)하려하면,
各個(각개)인격(人格)의正當(정당)한發達(발달)을遂(수)하려하면,
可憐(가련)한子弟(자제)에게苦恥的(고치적)財産(재산)을遺與(유여)치안이하려하면,
子子孫孫(자자손손)의永久完全(영구완전)한慶福(경복)을導迎(도영)하려하면,
最大急務(최대급무)가民族的(민족적)獨立(독립)을確實(확실)케함이니,
二千萬(이천만)各個(각개)가人(인)마다方寸(방촌)의刃(인)을懷(회)하고,
人類通性(인류통성)과時代良心(시대양심)이正義(정의)의軍(군)과人道(인도)의干戈(간과)로써護援(호원)하는今日(금일),
吾人(오인)은進(진)하야取(취)하매何强(하강)을挫(좌)치못하랴.
退(퇴)하야作(작)하매何志(하지)를展(전)치못하랴.
丙子修好條規(병자수호조규)以來(이래)時時種種(시시종종)의金石盟約(금석맹약)을食(식)하얏다하야日本(일본)의無信(무신)을罪(죄)하려안이하노라.
學者(학자)는講壇(강단)에서,政治家(정치가)는實際(실제)에서,
我(아)祖宗世業(조종세업)을植民地視(식민지시)하고,
아(我)文化民族(문화민족)을土昧人遇(토매인우)하야,한갓征服者(정복자)의快(쾌)를貪(탐)할뿐이오,
我(아)의久遠(구원)한社會基礎(사회기초)와卓犖(탁락)한民族心理(민족심리)를無視(무시)한다하야日本(일본)의少義(소의)함을責(책)하려안이하노라.
自己(자기)를策勵(책려)하기에急(급)한吾人(오인)은他(타)의怨尤(원우)를暇(가)치못하노라.
現在(현재)를綢繆(주무)하기에急(급)한吾人(오인)은宿昔(숙석)의懲辨(징변)을暇(가)치못하노라.
今日(금일)吾人(오인)의所任(소임)은다만自己(자기)의建設(건설)이有(유)할뿐이오,
決(결)코他(타)의破壞(파괴)에在(재)치안이하도다.
嚴肅(엄숙)한良心(양심)의命令(명령)으로써自家(자가)의新運命(신운명)을開拓(개척)함이오,
決(결)코舊怨(구원)과一時的(일시적)感情(감정)으로써他(타)를嫉逐排斥(질축배척)함이안이로다.
舊思想(구사상),舊勢力(구세력)에羈縻(기미)된日本(일본)爲政家(위정가)의功名的(공명적)犧牲(희생)이된不自然(부자연)又(우)不合理(불합리)한錯誤狀態(착오상태)를改善匡正(개선광정)하야,自然(자연)又(우)合理(합리)한正經大原(정경대원)으로歸還(귀환)케함이로다.
當初(당초)에民族的(민족적)要求(요구)로서出(출)치안이한兩國倂合(양국병합)의結果(결과)가,畢竟(필경)姑息的(고식적)威壓(위압)과差別的(차별적)不平(불평)과統計數字上(통계숫자상)虛飾(허식)의下(하)에서利害相反(이해상반)한兩(양)民族間(민족간)에永遠(영원)히和同(화동)할수업는怨溝(원구)를去益深造(거익심조)하는今來實績(금래실적)을觀(관)하라.
勇明果敢(용명과감)으로써舊誤(구오)를廓正(확정)하고,
眞正(진정)한理解(이해)와同情(동정)에基本(기본)한友好的(우호적)新局面(신국면)을打開(타개)함이彼此間(피차간)遠禍召福(원화소복)하는捷徑(첩경)임을明知(명지)할것안인가.
二千萬(이천만)含憤蓄怨(함분축원)의民(민)을威力(위력)으로써拘束(구속)함은다만東洋(동양)의永久(영구)한平和(평화)를保障(보장)하는所以(소이)가안일뿐안이라,
此(차)로因(인)하야東洋安危(동양안위)의主軸(주축)인四億萬(사억만)支那人(지나인)의日本(일본)에對(대)한危懼(위구)와猜疑(시의)를를갈스록濃厚(농후)케하야,
그結果(결과)로東洋(동양)全局(전국)이共倒同亡(공도동망)의悲運(비운)을招致(초치)할것이明(명)하니,
今日(금일)吾人(오인)의朝鮮獨立(조선독립)은朝鮮人(조선인)으로하야금正當(정당)한生榮(생영)을遂(수)케하는同時(동시)에,
日本(일본)으로하야금邪路(사로)로서出(출)하야東洋(동양)支持者(지지자)인重責(중책)을全(전)케하는것이며,
支那(지나)로하야금夢寐(몽매)에도免(면)하지못하는不安(불안),恐怖(공포)로서脫出(탈출)케하는것이며,
東洋平和(동양평화)로重要(중요)한一部(일부)를삼는世界平和(세계평화),人類幸福(인류행복)에必要(필요)한階段(계단)이되게하는것이라.
이엇지區區(구구)한感情上(감정상)問題(문제)ㅣ리오.
아아,新天地(신천지)가眼前(안전)에展開(전개)되도다.
威力(위력)의時代(시대)가去(거)하고道義(도의)의時代(시대)가來(내)하도다.
過去(과거)全世紀(전세기)에鍊磨長養(연마장양)된人道的(인도적)精神(정신)이바야흐로新文明(신문명)의曙光(서광)을人類(인류)의歷史(역사)에投射(투사)하기始(시)하도다.
新春(신춘)이世界(세계)에來(내)하야萬物(만물)의回蘇(회소)를催促(최촉)하는도다.
凍氷寒雪(동빙한설)에呼吸(호흡)을閉蟄(폐칩)한것이彼一時(피일시)의勢(세)ㅣ라하면,
和風暖陽(화풍난양)에氣脈(기맥)을振舒(진서)함은此一時(차일시)의勢(세)ㅣ니,
天地(천지)의復運(복운)에際(제)하고世界(세계)의變潮(변조)를乘(승)한吾人(오인)은아모躊躇(주저)할것업스며,
아모忌憚(기탄)할것업도다.
我(아)의固有(고유)한自由權(자유권)을護全(호전)하야生旺(생왕)의樂(낙)을飽享(포향)할것이며,
我(아)의自足(자족)한獨創力(독창력)을發揮(발휘)하야春滿(춘만)한大界(대계)에民族的(민족적)精華(정화)를結紐(결뉴)할지로다.
吾等(오등)이玆(자)에奮起(분기)하도다.
良心(양심)이我(아)와同存(동존)하며眞理(진리)가我(아)와幷進(병진)하는도다.
男女老少(남녀노소)업시陰鬱(음울)한古巢(고소)로서活潑(활발)히起來(기래)하야萬彙群象(만휘군상)으로더부러欣快(흔쾌)한復活(부활)을成遂(성수)하게되도다.
千百世(천백세)祖靈(조령)이吾等(오등)을陰佑(음우)하며全世界(전세계)氣運(기운)이吾等(오등)을外護(외호)하나니,
着手(착수)가곳成功(성공)이라.
다만,前頭(전두)의光明(광명)으로驀進(맥진)할ㅼㅏ름인뎌.
公約三章(공약삼장)
一.今日(금일)吾人(오인)의此擧(차거)는正義(정의),人道(인도),生存(생존),尊榮(존영)을爲(위)하는民族的(민족적)要求(요구)ㅣ니,오즉自由的(자유적)精神(정신)을發揮(발휘)할것이오,決(결)코排他的(배타적)感情(감정)으로逸走(일주)하지말라.
一.最後(최후)의一人(일인)까지,最後(최후)의一刻(일각)까지民族(민족)의正當(정당)한意思(의사)를快(쾌)히發表(발표)하라.
一.一切(일체)의行動(행동)은가장秩序(질서)를尊重(존중)하야,吾人(오인)의主張(주장)과態度(태도)로하야금어대까지던지光明正大(광명정대)하게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