벚꽃에 대한 편견
■벚꽃에대한편견
매년많은상춘객이찾는우리나라최대규모의벚꽃축제인진해군항제는지난4월1일전야제를시작으로개막했었다.올해에는해군건군60주년을기념해서해군함정관람행사가군항부두에서개최되고,벚꽃터널로유명한해군기지사령부와해군사관학교도일반에개방되었다.
벚꽃을일본의꽃이라하여싫어하는사람들도있다.그러나벚꽃은법률로정해진일본의국화가아니다.그냥일본에많이자라고있고일본인들에게사랑을받으니일본을상징하는꽃나무가되었다.일본에는토종일본벚나무자생군락지가없다.이또한일본의꽃이아닌또하나의증거이다.벚꽃은흔히일본의국화(國花)로잘알려져있으나,공식적인일본의국화(國花)는국화(菊花)이다.
우리나라벚나무가일본으로건너간것은불교가일본에포교되던시기라고보고있다.일본벚꽃이가장많은요시노산(해발455m)은백제성왕에의해서불교가일본에포교된땅이다.1908년프랑스신부타퀘르가한라산에서왕벚나무를발견했고,1932년일본식물학자고이즈미겐이치가일본벚꽃의원산지가제주도라주장했다.다음해에학계에보고한후여러학자가똑같은견해를펴기도했다.1962년박만규,부종유두식물학자에의해진해왕벚나무원산지가일본이아닌제주도임이밝혀지면서벚꽃에대한인식을달리하기시작하였다.
벚꽃은화려한꽃망울로사람들의사랑을한몸에받는다.일본인들이벚꽃을좋아해일제강점기에제주도곳곳에가로수로심어놓은게지금은벚꽃축제를여는장소로각광을받고있다.벚꽃은우리나라한라산을비롯한전국산야에20종정도자생하고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