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정은건립목적에따라그기능이나용도가다양하다.규모나위치에따라지명도나거쳐간선비들의수도다르다.수많은누정중에서무엇을기준으로어느누정을다룰것인지결정하는것도쉽지않은문제다.
한학자이갑규씨(대구대겸임교수)와누정연구가오용원씨(동국대한문학과강사)의자문을받아경상도지방의누정중학맥이나문중을대표할수있는누정을중심으로다루기로했다.해당누정의주인공을비롯해그주인공과관련된학맥과문중이야기를풀어가는것을큰흐름으로삼고자한다.이런기준으로다루지못한누정중대표적인것들은건립목적이나용도등을기준으로해서다룰계획이다.
누정마다전문가와함께현장을찾아누정기나각종현판을채록·해석하고,누정과관련된후손을인터뷰하면서해당누정에담긴선비들의삶과정신을되살리고자한다.
현존하는우리나라옛목조건물가운데가장많은것이누정(樓亭)이다.그중에서도정자가제일많다.우리의선조들은벼슬길에서물러난뒤나관직에나가지않는처사(處士)로지내면서소박한정자한칸을마련,저술과강학(講學)활동을했다.또한학덕높은스승이거닐던곳에제자나후학들이그학덕을기리는정자를건립,인격과학문을수양하는장소로삼기도했다.
귀족들이풍광좋은곳에정자를앉히고풍류를즐긴경우도있지만,그런정자는그리많지도않고지금까지보존된곳도드물다.선비들의정신과혼이누정의핵심이며,후학들이본받고자하는그런정신이누정을오랜세월동안유지하게하는힘이었기때문이다.
이러한누정이가장많이남아있는지역이대구·경북이고영남이다.누정건물자체보다거기에담겨진선비들의삶과정신이더소중한자산이지만,그보물들은아직까지대부분어둠속에묻혀있다.영남의누정을중심으로누정에남겨진시문이나누정기등을통해선조들의소중한정신과풍류,지혜를조금이나마더듬어보고자한다.
◆누정의개념과역사
사방을바라볼수있도록마룻바닥을지면에서한층높게하고,벽이없게지은집인누정(樓亭)은누각(樓閣)과정자(亭子)를함께일컫는이름이다.그러나일반적으로는누각과정자를비롯해당(堂),대(臺),헌(軒)등을포함해일컫는개념으로사용되고있다.멀리넓게볼수있도록대개높은언덕이나돌또는흙으로쌓아올린축대위에이층이상으로지은것이누각이라면,정자는벽이없이탁트인건물로누각보다규모가작고학문과저술활동을위해소박한초당으로지은경우가많다.
누정은보통마루로만되어있으나한두칸정도의온돌방이딸린경우도적지않다.정자가개인적수양공간이라면,누각은공적인집단수양공간이라할수있다.
우리나라의누정은신라소지왕이488년정월에천천정(天泉亭)에행차했다는삼국유사의기록에서처음보인다.천천정은연못을갖춘정자였을것으로추정되고있다.구전(口傳)이나삼국사기의다른기록으로볼때천천정이전에누정의축조가이뤄졌을것으로추측되나,5세기이전의누정역사는알기어렵다.누정은이처럼궁실을위한원림(園林)의조성과더불어군신의휴식처로만들어지기시작해차츰사대부들이풍류를즐기는장소로발전하게된것으로보인다.
◆누정지역적분포
현재문헌으로전하는자료에의하면우리나라전체누정가운데경상도와전라도의누정이대다수를차지하고있다.가장최근인1929년에편찬된’조선환여승람’에따르면경상도가1천295개로가장많고전라도(1천70개),충청도(219개),강원도(174개),제주도(6개)순이다.경상도중에서는안동(97개),산청(83개),예천(79개),거창(69개)등순으로많다.
이보다앞선기록인신증동국여지승람(국역본)에는전국의누정수가885개로돼있다.이중경상도가263개로가장많다.전라도(170개),평안도(100개),충청도(80개)등이뒤를잇고있다.
여기에수록돼있는누정중에는소실된누정도있고,이후에신축한누정도있다.안동지방에있는누정가운데는안동댐과임하댐의건설로다른장소로옮겨진것도상당수에이른다.
누정은지리적환경과누정을건립할수있는경제적기반을갖춘사람이있어야한다.그리고누정문화를향유할수있는학자나묵객(墨客)들의출입이있어야한다.안동을중심으로한경상도는어느지역보다퇴계문인을비롯해많은사숙문인(私淑門人)들이배출된지역이다.조선시대학풍을이끈본거지가경상도인만큼학자들이머문곳이많으며,누정도많을수밖에없다.경상도는이처럼누정이건립되거나경영될수있는제반여건을갖춘곳이라할수있다.
한편경상도의누정중에는소박한초당의정자가많다.형편이좋아풍류를즐기기위해지은정자가많은전라도와는차별되는점이다.
◆누정의기능과누정문화
누정은세워진위치나건립취지에따라그기능이다양하다.우선유흥상경(遊興賞景)의기능을들수있다.명승지나경관이좋은곳에있는누정은그곳에오르면산수의아름다움을감상하고그흥취를즐기게되는것이1차기능임은당연할것이다.
조선중기이후누정은주로학문을가르치고수양하며,인륜의도를가르치는역할을했다.사대부들이벼슬을그만두고은퇴해누정에서유생들을가르치는경우도많았다.씨족끼리의종회(宗會)나마을사람들의동회(洞會),각종계모임을위해건립된경우도있으며,활쏘기수련장구실을한곳도적지않다.궁궐및관아의누,성루(城樓)등은휴식이나연회,감시,조망등의용도로활용되었고,사찰의누는강당,사찰사무실,전망,종루(鐘樓)등의용도로사용됐다.
옛관리와선비들은누정을건립하고,직접누정을유람하며글을남기는것을보람으로생각했다.누정문화활동의주역은현직관리보다는퇴임한선비나처사로지내던지식인들이었다.누정의대다수를차지하는정자에남긴자취로보면자연속에소요자적하거나은둔하던지식인들의공이절대적이다.
지식인들은각박한현실을피해누정에서아름다운산수를즐기며,거기서정신적즐거움을찾고자연을배우는삶의방식을추구했다.우리문화의특징가운데하나인선비문화나산수문화는누정을중심으로형성된누정문화와도밀접한관계가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