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우리와너무나친근한소나무이야기를해볼까합니다.
한국인과소나무는특별히깊은관련이있어단순히나무의물질적이용에그치지않고민족의정서와기질에큰영향은
건축이나공예,회화,문학,민속등의분야에서도잘나타나고있습니다.세계의여러민족은주어진자연환경의영향을
받아각기다른문화를형성하고있지요.
우리민족과소나무인연
한국인은소나무로지은집에서태어났고
푸른생솔가지를꽃은금줄을치고지상에서의첫날을맞고
산모의첫국밥도마른솔잎이나솔가지를태워끓이고
아이가태어난지사나흘째인삼일날이나이렛날인칠일날에는소나무로삼신할미한테산모의건강과새새명의장수를빌고
그아이가자라면솔방울을장남감삼아놀면서솔씨를먹고허기를달랬고
소년이되면봄마다물오른소나무를꺾어껍질을낸뒤송기를먹고갈증을달래며유년의봄을보냈고
어른이되어서는소나무껍질은귀한양식이되었고
소나무를먹고솔연기를맡으며살다죽으면소나무관에육신이담겨솔숲에사묻히는생(生)을살았다.
죽어서는무덤가에둥그렇게솔을심어이승에다저승을꾸몄다.
수직적분포는남부의경우해발고1150m이하,중부는1000m이하,북부에는900m이하에분포한다는보고가있다.그러나주로200내지300m의낮은곳에집중적으로나타나고있다.우리나라수종치고소나무보다더넓은분포영역을가진것은없다.이런것을광범종(廣汎種)이라한다.
안면도는조선시대이전부터소나무숲으로이름난곳이다.
200년전에안면도는소금생산지로유명했는데소금을만드는데바닷물을끓이기위한땔감으로많이사용되었다.
소나무보호를위해서안면도안에살고있는사람들을모조리섬밖으로내보낸적도있었으나소나무의보호를철저를기할수가없었다.
사람들이침해를받아서소나무숲이이어져온것으로생각되며소나무가극상수종이아니고어느정도간섭을바라는생태적특성을지닌데서찾을수있다.
자연휴양림으로들어서는순간시원스레쭉쭉뻗어오른소나무들에서뿜어나오는솔향기에정신은곧맑아진다.
보도블럭을깐길안쪽으로들어서면산림전시관이보인다.산림전시관에는목재생산과정과목재의용도,산림의효용가치등을일목요연하게이해할수있도록전시해놓았다.
전시관오른쪽으로난길을따라작은고개를넘어서면이윽고숲속의집이전개된다.산자락에일렬로배치한숲속의집은모두18동으로,가스레인지,취사용품,샤워시설등이설치되어있으나개인세면도구는준비해야한다.
-135ha(집단시설면적7ha)
◇교육시설
-전시관446㎡(570점)→산림기능및이용과태안반도역사,환경
수목원42ha1000여종(2002년국제꽃박람회부전시장으로활용)
◇편익시설
-숲속의집18동,휴양관1동,산책로3.5km,전망대1동(개소)
주차장9,325㎡(대형22대,소형143대)
◇위생·체육시설
-공동화장실4,체력단련시설3종,오수정화시설1동,
어린이놀이시설등
※안면도자연휴양림은소나무보존을위하여2008년도까지
휴식년제를실시하여야영과취사행위는할수없습니다.
총면적42ha로이중12ha를집중조성한수목원에는한국전통정원을비롯해각종테마원이들어서저마다멋과향을지니고마치품위경쟁을벌이는듯합니다.한국의전통정원으로거듭난아산정원이그렇고교육적활용도가뛰어난생태습지원,지피원,식용수원등의테마원도보는재미를더합니다.화려하지는않지만자연미를그대로살려오히려정겹고다정하게다가갈수있습니다.
안면도수목원
이소나무를(연:輦걸이소나무)로부르기도한다.또대왕께서이곳을지나다가비를피했다는말도있다.
이런사연으로대왕께서는이소나무에정이품(正二品:현재의장관급의위계)의벼슬을내리셨다는것이다.이소나무를정이품소나무로부르고있다.이소나무가서있는앞마을의명칭이진허(陣墟)인데이것은그당시대왕을호위하던군사들이진을치고머물렀다는데서생긴지명이라고한다.이러한일이약440년전에있었던것이라면이소나무의수령은약600년정도로추정될수있다.이소나무는옆을흐르는계류가퇴적시킨사질양토위에서있는데이러한토성은수분조건,공기조건그리고토양미생물의번식등소나무에적합해서이소나무가그간건강하게오래살아올수있었다고짐작된다.이소나무는그간줄기아랫쪽일부가부패해서외과시술을받은바있으며1980년경부터우리나라남쪽에서소나무를가해하면서올라온솔잎혹파리의침범이이곳에이르자1982년에는높이18m에이르는8각주형(角註形)의철골시설물을세우고이에방충망을설치해서솔잎혹파리의침입을차단했다.이것이큰효과를발휘해서소나무는솔잎혹파리의피해에서벗어날수있었던것이다.
이에는엄청난비용이소요되었는데이를계기로우리국민의나무사랑의지극함이국내외로전해졌다.
이방충망시설은큰비용부담과또솔잎혹파리의해가없을것으로판단되자1991년에철거시켰다.
그뒤정이품송의수세회복을위한연구용역및보호사업을실시하고있으나워낙나무의나이가오래되었고해서앞으로왕성한생리의회복은어려울것으로보이나다시잎이푸르러지고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