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끄럼쟁이 모범생, 나윤선
부끄럼쟁이모범생,유럽을울리다…재즈보컬나윤선

2004년11월어느날이었다.후배손에이끌려간낯모르는재즈가수의공연.퇴근길정체를핑계로공연시간에20분이나늦었으니꽤무례한관객이었다.조심스레자리를잡고앉자재즈보컬로는낯선목소리가귓전을파고들었다.가늘고높으면서도머리카락끝까지전율이일게하는목소리.좀처럼재즈가수같지않은그녀의’포스’에숨이턱막히는느낌.앙코르곡이끝날때쯤때늦은후회가밀려들었다.’공연시간에만맞춰왔다면그녀의노래를20분은더들을수있었는데….’그날이후기자는그녀의열렬한팬이됐다.
나윤선(39)은CD보다라이브가100만배쯤더매혹적인가수다.국내재즈보컬중그녀만큼대중성을확보한가수도없고,그녀만큼유럽에서명성을쌓은가수도없다.지난달6집’부아야주(voyage)’를내고전국투어를돌고있는그녀를15일서울청담동에서만났다.그녀는일찌감치나와자리를잡고있다."제가경상도사투리를되게좋아해요.생애첫소개팅에서만난남자가’밥묵었나’라며경상도사투리를쓰는데얼마나멋있던지.하하."인터뷰를시작하기도전에이런저런수다를떨다30분이훌쩍지나가버렸다.

◆착한아이콤플렉스

"사람들앞에서는게제일어색해요."무대에선지10년째지만그녀는여전히쑥스러움을많이탄다.세상에서가장무서운게’카메라’라는그녀다.대중과만남을전제로한그녀의직업은성격과참안맞다는생각이든다.끼도없고춤도못추고밤에나가놀지도않는다."밤에나가서술마시고노래방가고그런걸별로좋아하지않아요.텔레비전을안보니까유행하는것도잘모르고다느려요."1년중절반을머무는프랑스에서의삶도별반다르지않다."심심하지않아요?""심심하죠.되게외롭고.날씨가찌뿌드드한날혼자앉아있으면’내가지금뭘하고있나.무슨영화를누리겠다고’그런생각도들고요."

그녀는모범생.늦은밤아무도없는길을운전하고가다가도신호가걸리면지나치지못하고서서기다리는사람."주차를할때주차선에정확히맞춰서주차를하는편이세요?"아니나다를까."몇번을해서라도정확히집어넣어요.피곤한사람이죠.누가그렇게하라고한것도아닌데그래요.노래도너무정갈하고정돈되게한다는사람도있어요.그렇게살면서놓친게많다는생각이들어요."

그녀가재즈를하면서가장괴로웠던것이자신의틀을깨는작업이었다.그런면에서나윤선이프랑스에서재즈를시작한건행운인듯싶다.다른삶의방식과문화를인정해주는프랑스문화덕분이다.그녀는자신이재즈를할수없을줄알았다.미성에다톤이높은자신의목소리는담배연기자욱한클럽에서낮고허스키하게울리는재즈보컬과는거리가멀었다."처음에는콤플렉스가많았죠.그런데저보다훨씬목소리가가늘고높은사람도음반을내는유럽의재즈문화를보면서’내가가진소리로내가할수있는것들만하자’고결심했어요."

‘내방식대로’를고집하지않는그녀도하기싫은것이있다."제가성공을하면얼마나하겠어요.그래서성공이나명예,돈을위해욕심을내서무언가하는게싫어요.가끔타협도해야되고사람들에게잘보이기도해야되고.그런것에서자유로워진것같아요.TV나라디오프로그램을하자는제의도있는데’NO’.제가할줄아는건노래밖에없고,하고싶은것도노래밖에없으니그것만하고살려고해요."

▨나윤선은?

1969년서울출생.27살늦깎이로재즈를시작,미국다음으로큰재즈시장인프랑스에서각광을받았다.1999년생모르재즈콩쿠르대상,라데팡스콩쿠르에서심사위원특별상을받았고르몽드,르피가로등프랑스언론의집중조명을받았다.2001년한국으로돌아와솔로앨범’르플레’를내며대중적인인지도를넓히기시작했고,2004년제1회한국대중음악상최우수크로스오버,2005년문광부’오늘의젊은예술가상’대중예술부문,2008제5회한국대중음악상재즈&크로스오버부문올해의음악인상을받았다.최근10여년간함께활동하던퀸텟과결별하고스웨덴출신의세계적인기타리스트울프바케니우스와호흡을맞춘6집’부아야주(Voyage)’를냈다.내년2월에는미국·일본등38개국에서도발매될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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