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누정(樓亭)

누정은건립목적에따라그기능이나용도가다양하다.규모나위치에따라지명도나거쳐
간선비들의수도다르다.수많은누정중에서무엇을기준으로어느누정을다룰것인지결
정하는것도쉽지않은문제다.

한학자이갑규씨(대구대겸임교수)와누정연구가오용원씨(동국대한문학과강사)의자문을받아경상도

지방의누정중학맥이나문중을대표할수있는누정을중심으로다루기로했다.해당누정의주인공을
비롯해그주인공과관련된학맥과문중이야기를풀어가는것을큰흐름으로삼고자한다.이런기준으로
다루지못한누정중대표적인것들은건립목적이나용도등을기준으로해서다룰계획이다.

누정마다전문가와함께현장을찾아누정기나각종현판을채록·해석하고,누정과관련된후손을

인터뷰하면서해당누정에담긴선비들의삶과정신을되살리고자한다.

현존하는우리나라옛목조건물가운데가장많은것이누정(樓亭)이다.그중에서도정자가제일많다.

우리의선조들은벼슬길에서물러난뒤나관직에나가지않는처사(處士)로지내면서소박한정자한칸을
마련,저술과강학(講學)활동을했다.또한학덕높은스승이거닐던곳에제자나후학들이그학덕을기리는
정자를건립,인격과학문을수양하는장소로삼기도했다.

귀족들이풍광좋은곳에정자를앉히고풍류를즐긴경우도있지만,그런정자는그리많지도않고지금까지

보존된곳도드물다.선비들의정신과혼이누정의핵심이며,후학들이본받고자하는그런정신이누정을
오랜세월동안유지하게하는힘이었기때문이다.

이러한누정이가장많이남아있는지역이대구·경북이고영남이다.누정건물자체보다거기에담겨진

선비들의삶과정신이더소중한자산이지만,그보물들은아직까지대부분어둠속에묻혀있다.영남의
누정을중심으로누정에남겨진시문이나누정기등을통해선조들의소중한정신과풍류,지혜를조금이나마
더듬어보고자한다.
◆누정의개념과역사

사방을바라볼수있도록마룻바닥을지면에서한층높게하고,벽이없게지은집인누정(樓亭)은누각

(樓閣)과정자(亭子)를함께일컫는이름이다.그러나일반적으로는누각과정자를비롯해당(堂),대(臺),
헌(軒)등을포함해일컫는개념으로사용되고있다.멀리넓게볼수있도록대개높은언덕이나돌또는
흙으로쌓아올린축대위에이층이상으로지은것이누각이라면,정자는벽이없이탁트인건물로누각보다
규모가작고학문과저술활동을위해소박한초당으로지은경우가많다.

누정은보통마루로만되어있으나한두칸정도의온돌방이딸린경우도적지않다.정자가개인적수양공간

이라면,누각은공적인집단수양공간이라할수있다.

우리나라의누정은신라소지왕이488년정월에천천정(天泉亭)에행차했다는삼국유사의기록에서처음

보인다.
천천정은연못을갖춘정자였을것으로추정되고있다.구전(口傳)이나삼국사기의다른기록으로볼때
천천정이전에누정의축조가이뤄졌을것으로추측되나,5세기이전의누정역사는알기어렵다.누정은
이처럼궁실을위한원림(園林)의조성과더불어군신의휴식처로만들어지기시작해차츰사대부들이
풍류를즐기는장소로발전하게된것으로보인다.

◆누정지역적분포

현재문헌으로전하는자료에의하면우리나라전체누정가운데경상도와전라도의누정이대다수를

차지하고있다.가장최근인1929년에편찬된’조선환여승람’에따르면경상도가1천295개로가장많고
전라도(1천70개),충청도(219개),강원도(174개),제주도(6개)순이다.경상도중에서는안동(97개),
산청(83개),예천(79개),거창(69개)등순으로많다.

이보다앞선기록인신증동국여지승람(국역본)에는전국의누정수가885개로돼있다.이중경상도가

263개로가장많다.전라도(170개),평안도(100개),충청도(80개)등이뒤를잇고있다.

여기에수록돼있는누정중에는소실된누정도있고,이후에신축한누정도있다.안동지방에있는누정

가운데는안동댐과임하댐의건설로다른장소로옮겨진것도상당수에이른다.

누정은지리적환경과누정을건립할수있는경제적기반을갖춘사람이있어야한다.그리고누정문화를

향유할수있는학자나묵객(墨客)들의출입이있어야한다.안동을중심으로한경상도는어느지역보다퇴계
문인을비롯해많은사숙문인(私淑門人)들이배출된지역이다.조선시대학풍을이끈본거지가경상도인만큼
학자들이머문곳이많으며,누정도많을수밖에없다.경상도는이처럼누정이건립되거나경영될수있는
제반여건을갖춘곳이라할수있다.

한편경상도의누정중에는소박한초당의정자가많다.형편이좋아풍류를즐기기위해지은정자가많은

전라도와는차별되는점이다.

◆누정의기능과누정문화

누정은세워진위치나건립취지에따라그기능이다양하다.우선유흥상경(遊興賞景)의기능을들수있다.

명승지나경관이좋은곳에있는누정은그곳에오르면산수의아름다움을감상하고그흥취를즐기게되는
것이1차기능임은당연할것이다.

조선중기이후누정은주로학문을가르치고수양하며,인륜의도를가르치는역할을했다.사대부들이

벼슬을그만두고은퇴해누정에서유생들을가르치는경우도많았다.씨족끼리의종회(宗會)나마을사람들의
동회(洞會),각종계모임을위해건립된경우도있으며,활쏘기수련장구실을한곳도적지않다.궁궐및
관아의누,성루(城樓)등은휴식이나연회,감시,조망등의용도로활용되었고,사찰의누는강당,사찰
사무실,전망,종루(鐘樓)등의용도로사용됐다.

옛관리와선비들은누정을건립하고,직접누정을유람하며글을남기는것을보람으로생각했다.누정

문화활동의주역은현직관리보다는퇴임한선비나처사로지내던지식인들이었다.누정의대다수를차지하는
정자에남긴자취로보면자연속에소요자적하거나은둔하던지식인들의공이절대적이다.

지식인들은각박한현실을피해누정에서아름다운산수를즐기며,거기서정신적즐거움을찾고자연을배우는

삶의방식을추구했다.우리문화의특징가운데하나인선비문화나산수문화는누정을중심으로형성된누정
문화와도밀접한관계가있다.

남강에서바라본진주성과촉석루(한국3대누각중의하나임)

촉석루(矗石樓)바로앞남강변에자리한의암(義岩).진주대첩시논개가왜장을끌어안고강에투신한

바위로기록되어있음.


논개영정

논개

거룩한분노는
종교보다도깊고
불붙는정열은
사랑보다도강하다.
아,강낭콩꽃보다도더푸른
그물결위에
양귀비꽃보다도더붉은
그마음흘러라.

아리땁던그아미
높게흔들리우며
그석류속같은입술
죽음을입맞추었네.
아,강낭콩꽃보다도더푸른
그물결위에
양귀비꽃보다도더붉은
그마음흘러라.

흐르는강물은
길이길이푸르리니
그대의꽃다운혼
어이아니붉으랴.
아,강낭콩꽃보다도더푸른
그물결위에
양귀비꽃보다도더붉은
그마음흘러라

변영로

진주병사(晋州兵使)최경회(崔慶會)의사랑을받고있던논개는1592년10월5일

부터10일까지의싸움에서10배에가까운왜적을물리쳐대승을거둔임진왜란

3대첩중의하나인진주성대첩에서패배한왜군이1593년6월12만여대군을

이끌고다시쳐들어온제2차진주성싸움에서중과부적으로성을지키던민.관.군

7만명이끝까지항쟁하다장렬한최후를마치고진주성이함락되자왜장게야무라

후미스케(主谷村六助)을촉석루절벽아래의의암바위로유혹하여그를껴안고

강물에투신한의기이다.

논개가왜장을안고투신할때팔이풀어지지않도록열손가락에가락지를

끼었다고전한다.

말고말근강남수(江南水)야임진(壬辰)이를네알니라
충신(忠信)과의사(義士)덜이몃몃치나빠져난고
아마도여중장부(女中丈夫)난논낭자(論娘子)가하노라

그로부터130여년이지난후인1721년(경종1)에경상우병사최진한(崔鎭漢)

은논개의의열에대해국가가봉작을내려주고사당을건립하여줄것을

건의하였다.이에조정에서는그녀의순국사실을공식적으로인정하였고,

논개를<의기>로지칭하게되었다.왜장을끌어안고춤추었던이바위를

의암(義岩)이라불렀으며,1739년(영조16)경상우병사남덕하(南德夏)의

노력으로의기사(義妓祠)가의암부근에세워지고,논개에대한대규모추모행사

인<의암별제(義巖別祭)>가마련되었다.<의암별제>는매년6월에300여명의

기녀가가무를곁들여3일간치제하는추모제이다.

무진년(戊辰年)유월일에단을부어분향하여
삼백명여기(女妓)덜이정성으로기제(妓祭)하니
논낭자(論娘子)충혼의백(忠魂義魄)이내리실가하노라

전쟁의소용돌이속에서적에게더럽힘을당하는것을피하기위하여자결한

여인들은많았지만논개와같이한목숨을던져먼저간성민(城民)들의원수를

갚은의로운기개를가진장한여인은우리역사에서그예를찾아보기어렵다.

논개의애인이되어서그의廟에

날과밤으로흐르고흐르는남강은가지않습니다.
바람과비에우두커니섰는촉석루는살같은광음(光陰)을따라서달음질칩니다.
논개여,나에게울음과웃음을동시에주는사랑하는논개여.
그대는조선의무덤가운데피었든좋은꽃의하나이다.그래서그향기는섞지않는다.
나는시인으로그대의애인이되었노라.
그대는어디있느뇨.죽지않은그대가이세상에는없구나.
나는황금의칼에베혀진꽃과같이향기롭고애처로운그대의당년(當年)을회상한다.
술향기에목바친고요한노래는옥(獄)에묻힌썩은칼을울렸다.
춤추는소매를안고도는무서운찬바람은귀신나라의꽃수풀을거쳐서떨어지는해를얼렸다.
갸냘픈그대의마음은비록침착하였지만,떨리는것보다도더욱무서웠다.
아름답고무독(無毒)한그대의눈은비록웃었지만,우는것보다도더욱슬펐다.
붉은듯하다가푸르고푸른듯하다가희어지며,가늘게떨리는그대의입술은웃음의

조운(朝雲)이냐,울음의모우(暮雨)이냐,새벽달의비밀이냐,이슬꽃의상징이냐.
빠비같은그대의손에꺽이우지못한낙화대의남은꽃은부끄럼에취하여얼굴이붉었다.
옥같은그대의발꿈치에밝히운,강언덕의묵은이끼는교긍(驕矜)에넘쳐서푸른

사롱(紗籠)으로자기의제명(題名)을가리었다.
아아나는그대도없는빈무덤같은집을그대의집이라고부릅니다.
만일이름뿐이나마그대의집도없으면,그대의이름을불러볼기회가없는까닭입니다.
나는꽃을사랑합니다마는,그대의집에피어있는꽃을꺾을수는없습니다.
그대의집에피어있는꽃을꺾으려면나의창자가먼저꺾어지는까닭입니다.
나는꽃을사랑합니다마는,그대의집에꽃을심을수는없습니다.
그대의집에꽃을심으려면나의가슴에가시가먼저심어지는까닭입니다.
용서하여요,논개여,금석같은굳은언약을저버린것은그대가아니오,나입니다.
용서하여요,논개여,쓸쓸하고호젓한잠자리에외로이누워서,끼친한에울고있는것은

내가아니오,그대입니다.
나의가슴에’사랑’의글자를황금으로새겨서그대의사당(祠堂)에기념비를세운들

그대에게무슨위로가되오리까.
나의노래에’눈물’의곡조를낙인으로찍어서그대의사당에제종(祭鐘)을울린대도나에게

무슨속죄(贖罪)가되오리까.
나는다만그대의유언대로그대에게다하지못한사랑을영원히다른여자에게주지아니할

뿐입니다.
그것은그대의얼굴과같이잊을수가없는맹세입니다.
용서하여요,논개여,그대가용서하면,나의죄는신에게참회를아니한대도사라지겠습니다.
천추에죽지않는논개여.
하루도살수없는논개여.
그대를사랑하는나의마음이얼마나즐거우며얼마나슬프겠는가.
나의웃음이겨워서눈물이되고,눈물이겨워서웃음이됩니다.
용서하여요,사랑하는오오논개여.

한용운

자료출처:yahoo.com,영남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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