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에서 가장 무질서한 의회(or 국회)

세계에서가장무질서한의회,한국-호주

"나는호주의사당이세계적수준의혼합무술경기장이되는날을학수고대한다.정치인들이한국과대만(국회)의격투기기술을전수해서엄숙한논쟁보다는격렬하게싸우기를바란다."

"요즘연방의원들의행태를보면정나미가떨어진다.그게호주젊은이들에게보여줄모습인가?"

"연방하원의질의응답은대부분쇼다.그것도국민을위한쇼가아닌소속정당을위한쇼를할뿐이다."

9월16일자<시드니모닝헤럴드>에실린기사"우리는왜정치적교통사고를즐기나"에대한독자들의반응이다.최근호주정치계를바라보는국민들의불편한심사를단적으로보여주는예다.

호주연방의사당. ⓒ호주국영abc-TV화면캡처 세계에서가장무질서한국회

호주의회,’세계에서가장무질서한의회’톱5

9월15일,미국외교전문지<포린폴리시>인터넷판에는흥미로운기사가실렸다.호주의회를’세계에서가장무질서한의회’톱5로선정한것.랭킹순위를밝히지는않았지만한국,대만,우크라이나,영국,호주순으로선정이유를상세하게소개했다.

한국은"무질서한국회의과거챔피언은대만이었다,그러나지금은한국이선두로나섰다"라는설명과함께가장먼저소개됐다.대만과한국,우크라이나는의회폭력사태,호주와영국은언어폭력이주된사유였다.

호주의경우,영국의회전통을전수한내각책임제방식의토론시간이무질서하게보인다는게주요선정이유였다.신체적격돌이벌어지는것은아니지만지나치게공격적인언어로상대방모욕주기에열중하는행태때문에낮은점수를받은것.

<포린폴리시>는구체적인사례로호주정치역사상최악의험구로소문난폴키팅전총리(노동당)의의회발언들을소개했다.그는의회토론시간에마주앉은야당의원들에게"지저분한쓰레기봉지들""오합지졸""입만살아있는원숭이들""골빈떠돌이들""뇌손상받은자들"이라고쏘아붙이곤했다.

일부호주국민은라디오프로그램에참여해"무질서한의회의원조는일본이다,툭하면집기를집어던지는일본이빠지고호주가포함된것에동의할수없다"고반발하기도했지만지난한주동안호주연방의사당에서벌어진모습은<포린폴리시>의선정이꼭잘못된것만은아니라는것을증명해준다.

세계에서가장무질서한국회TOP5에오른호주를보도한<포린폴리시>. ⓒ포린폴리시화면캡처 세계에서가장무질서한국회

출처:‘똥씹은미소’와육탄전,뭐가더나쁠까-오마이뉴스

한국의자세한선정사유는다음과같다.

세계에서무질서한국회TOP5를보도한<포린폴리시>.한국이가장먼저나온다. ⓒ포린폴리시화면캡처

"한국의민주주의는온몸으로부딪치는스포츠다.한나라당과야당들이외교정책,언론자유등의이슈를놓고토론을벌이지만대개는몸싸움으로마무리되기때문이다.

2004년노무현전대통령탄핵문제로한국국회의폭력사태가주목을받기시작했다.그당시탄핵을반대한집권당은의사당을점거한다음봉쇄작전을펼쳤고,국회경비원들이점거의원들을해산시키는과정에서폭력사태가발생했다.

그러나2004년탄핵사태는서막에불과했고,진짜큰싸움은2008년한미자유무역협정(FTA)추진하는과정에서벌어졌다.이번에는한나라당의원들이국회를봉쇄하고법안을처리하려하자야당의원들이쇠망치와전기톱으로출입문을부숴버렸다.그러자한나라당의원들은바리케이드쳐놓고회의장으로진입하려는야당의원들에게소방분사기를뿌렸다.그과정에서얼굴에피를흘리는의원들이발생했고이모든과정이TV카메라에포착되어전세계에방영됐다.미디어관련법처리과정도이와크게다르지않았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