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리산의자연을흙피리에담아드립니다산중에서두류산(지리산의다른이름으로백두산이흘러내려맺힌산이란뜻)보다큰산은없고,한눈에들어올만큼두류산이가까이있지만여러사람이눈을부릅뜨고찾아도그모습을볼수없구나”라고조선의유학자남명조식은말한다.하늘을받치는기둥,지리산은해발1000m가넘는봉우리가20여개,고개가15곳에이르며,한때지리산에350여군데나절과암자가있었다는기록을보아도이미산자체로아무꾸밈이필요없을정도다.그런어머니같은산에자연과새와음악과함께사는아름다운청년한태주가있다.흙피리일명’오카리나’연주에푹빠져사는,오월의푸르름처럼싱싱한19살의청년한태주는자연과산이좋고,새소리와물소리,바람소리가좋아서지리산자락에산단다.이한태주의흙피리창작연주곡2집이신나라(회장김기순)에서나왔다.
초등학교졸업할무렵아버지한치영씨의음악을좋아하다학교가아닌음악을택했다고하는태주.정규교육의필요성보다는그저음악과함께살기를바랐기에산속에서흙피리의아름다움은태어난다.전곡을태주군이직접작곡했다고하는데아버지의입김은없었을까?전혀아니란다.음악에관한한아버지와의타협도거부하는철저한개성을고집한다.물론아버지한치영씨도1982년제3회문화방송(MBC)강변가요제금상을받았고,이후‘할미꽃’,‘이것참잘돼야할텐데’,‘아!해남’,‘광개토대왕’,‘우리들의시인’등5장의음반을내고개성있는활동을해온음악가다.지리산청년으로자란태주군의이번2집음반‘새소리’는밝고경쾌한멜로디와순수한,효과음을거의쓰지않은생소리위주의녹음이란다.그래서이음반으로하여금저절로사람을움직이게하는생동감과따스하고밝은느낌의소리를들려주려고했다.지리산의흙과물과바람을한태주는흙피리를통해전하면서우리안에잠자고있는민족성과생명력을일깨워주려는마음을이야기한다.
이음반에는태주가평소에친근하게들어온새소리1,2,3이중심이되어있다.다양한새소리가들리고,이새소리를듣고작곡했지만어떤새소리인지는관심이없고,새소리의아름다움을그저표현하고즐기면그뿐이어서‘새소리1,2,3’이란다.또흙피리는새소리를가장잘나타내는악기라고강조한다.새소리외에겨울이끝나갈무렵다가오는봄의기운을느끼며만든곡‘봄’,드물게자신내면의소리에귀를기울이고만든‘지평선’,자전거여행을즐기는태주가그느낌을실은‘자전거’,비행기를타고미지의세계를향해다가가는이야기‘하늘을날다’,태주가좋아하는그룹‘퀸의노래중’보헤미안랩소디‘를듣고만든’새로운도전‘등이있다,또비가바람과함께이리저리날리며몰아치기도하고흩날리며창을두들기기도하는정경을묘사한’비바람‘과함께살아가는것은소나무숲위를흘러가는구름처럼,소나무숲아래를지나가는계곡물처럼,모든것이만났다헤어지며저마다의길로흘러가는것임을상상한’소나무숲에서‘같은깊이있는음악도같이담았다.이쯤에서그들의말을들어보자.어떻게흙피리의음악에푹빠지게되었을까?-지리산의자연과함께사는이야기를듣고싶다.도회지를동경하지는않는지?“산속에서자연속에서사는것이조금은불편하지만어렸을때부터자연속에서사는게익숙했기에별문제를느끼지않는다.그저자연이기에좋다.자연속에서는정신이맑아지고,새소리,물소리,바람소리가그렇게좋을수없다.”-학교에다니지않았기에불편함이나어려움은없는가?“아직은특별히불편하거나어렵다고생각한것은없다.내가좋아하는음악을할수있다는것,흙피리와함께산다는것이상은없다는생각이다.”-흙피리에대한자세한소개와흙피리음악의자랑을한다면.“흙피리는200여년전국악기‘훈’을이탈리아사람이가져다가서양의7음계에맞춰개량한악기로흔히‘오카리나’라고부르지만나스스로흙피리는국악기라는자부심으로연주한다.흙피리는소리가맑고깨끗한데자연의성분,흙으로만든까닭인지편안한느낌을준다.또청중들은영혼이맑아지는느낌을받는다고들한다.”한태주흙피리ocarina연주2집02봄 이어서태주군의아버지한치영씨의말도들어본다.-산속에서자연과더불어문명을거부하고사는까닭은?“5년전광양섬진강변청매실농원에서연주할때우연한인연으로산에정착하게되었다.이후산이좋아지고,그냥음악을열심히하다보니밖으로나갈기회가없었는데다른사람들이볼때는회피로보였을수도있다.하지만분명거부는아니다.그저자연스럽게산에살뿐이다.”태주군을학교에보내지않은까닭과정규교육을시키지않은데에문제는없는지?“나는공연하며,산에사는게자연스러웠고,그러는중에태주도자연스럽게음악을좋아하게되었다.그런가운데팬들에게태주가소개되었고,태주는공연의한자리를차지하게되었다.그런데태주는중학교에들어가기직전음악을하고싶다고했다.그래서본인이하고싶다는음악을할수있도록지원해준것뿐이다.사람이하고싶은것,좋아하는것을하며살아가는것이당연한삶이아닐까생각한다.”-청년태주군을어떻게생각하고,어떤사람이되길원하는지?“다양한삶의경험이없기에깊은감정을표현하는데는아직서툴지만테크닉은어느수준까지는올랐다고생각한다.흙피리에관한한아직국내엔이렇다할연주자가없다.그래서흙피리에관한한태주의앞날은밝으리라믿는다.그래서본인이좋아하는음악을잘할수있도록해줄생각이다.”그들한치영,태주부자는인터뷰내내한점숨기는것이없는듯했다.외부에서어떻게생각하든그들은그저좋아하는음악을하고있을뿐이었다.그저맑고순수한영혼이라는느낌은흙피리소리에서그윽하게번져나오고있다.“하늘연못을낸지벌써3년…그동안많은것을배우고또느꼈습니다.많은사람들이밝고경쾌한노래를좋아하더군요그래서이번2집은자연에서느낄수있는밝은소리와저의기쁜마음에서나오는소리들을주로테마로잡았습니다.아직많이미숙하지만이번음반이세상모든생명들에게밝은마음을전하고밝은세상을만들면좋겠습니다”지리산청년태주가전하는흙피리이야기는이렇게아름답다.태주의마음속에서나온이름다운흙피리의음악세계에빠져보면좋겠다.자연과생명의소리를담은’하늘연못’의산골소년태주는생태가수인아버지한태영씨와어머니김경애씨와산다.지난82년강변가요제에서금상을수상한한치영씨는대학을졸업한뒤청와대경호원으로근무했으나자유스러운삶을위해직장을그만두고떠돌이생활을즐겨온음악인이다.그동안’할미꽃’,’아해남!’,’광개토대왕’등다섯장의음반을냈다.한편,올해18세인한군은첫번째음반’하늘연못’은일체의광고도하지않은상태에서3만여장이판매되는기록을세웠으며오카니라연주자와동호인들로부터사랑을받고있다.한군은외국의음악대학에진학할계획이다.출처-오마이뉴스흙속에,저바람속에’는이어령선생평론집의제목이다.그책은알다시피우리민족문화에대한지나친자학으로일관돼있어보기에도끔찍한노비문서였다.그런데어때서한태주에게그말을적용하느냐?나는몇년전한태주의흙피리연주를강화도에서처음들었다.그리고지리산실상사에서또들었고광주에서다시들었다.오늘‘하늘연못’을집에서또다시듣게되었다.강화도에서부터오늘또다시들을때까지그때마다의첫느낌은언제나그것이‘흙의소리요바람의소리’,‘흙을통해서울리는바람소리’라는것이었다.내식으로해석하자면‘바람’은‘하늘’이요,‘흙’은‘땅’이다.소리는사람이땅을통해울리는하늘인것이다.그러매흙속에저바람속에한태주의소리가있다.소리는이치만도아니고기운만도아니다.소리는질서만도아니고혼돈만도아니다.소리가흙속에서솟아나고흙을꿰뚫는바람인한,소리는그모든것의새로운시작이며과정이며또한결과다.이말은퍽어렵게들릴것이다.한태주의흙피리연주를들으면서흙속에저바람속에울리는소리’란말을한번생각해보라!그소리는우선외롭다.기금기껏해야열여섯살먹은소년의소리가왜그리외로울까?인간은본디자기존재의방에있을때엔외롭다.신은본디‘외로운변화’다.태주의소리에는이외로운변화인신의한숨이서려있다.태주는지금그외로움을더욱날세우기위해자연속에있다.외로움이란어쩌면참다운삶의조건이니참다운예술의전제가될것이다.이것이없다면소리속에‘무늬’가살아생동하지못하고‘무늬’가없을때그소리는그저한바람으로그친다.태주가이제부터애써야할것은일찍부터이외로움속에서마음의부자가되는법을익히는훈련이다.그것이곧모짜르트공부요,그것이바로융천스님공부다.그외로움속에비로소‘흙바람’이가진온갖신비로움과갖은아름다움이다영글것이다.부디외로움을사랑하라!한태주의흙피리음악을한마디로말하라면그리고그의음악에대한바람을말하라면,결국이말밖에할것이없다.흙속에저바람속에외로운한신의소리가있으니출처-2002김지하시인01.새소리302봄03지평선04새소리205자전거06하늘을날다07새소리108새로운도전09비바람10새소리3(GuitarVersion)11소나무숲에서02봄/한태주흙피리ocarina연주2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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