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발디의 [사계]

수많은클래식명곡가운데서도가장유명한작품을꼽는다면아마도비발디의[사계]가아닐까싶습니다.

휴대폰벨소리로부터대중가요의전주에이르기까지[사계]의멜로디는우리생활곳곳에스며들어있지요.

과연[사계]의매력이무엇이기에이렇기인기가있는걸까요?

음악으로사계절의변화를그려낸비발디의탁월한묘사력

비발디의[사계]는완전한편성의오케스트라로연주하는곡이아니라현악기를중심으로구성된작은오케스트라로연주하는음악지만대편성관현악못지않은풍성한화음과상큼한선율로우리의귀를사로잡습니다.또쳄발로라부르는옛건반악기의챙챙거리는소리를듣는것도이곡을듣는재미중하나죠.그러나무엇보다도[사계]의가장큰매력은역시사계절의변화를그려낸탁월한묘사능력이겠지요.작곡가비발디는봄,여름,가을,겨울의변화를눈에보이지않는음악으로도아주멋지게그려냅니다.비발디가[사계]에서표현해낸새소리와천둥소리,개짖는소리를들으면서계절의느낌을떠올리다보면음악을듣는재미가몇배로늘어납니다.

비발디는[사계]의악보를출판할당시각계절마다14행시로이루어진소네트를붙였습니다.이소네트의작가가누구인지는밝혀지지않았지만시구에베니스의방언이사용된점이나비발디의편지에자주나타나는베니스식철자법이사용된것을보면비발디자신이이시를직접지었을가능성이높습니다.또“바커스의술”과같이고대신화에등장하는구절로보아이시를기존의문학작품에서따왔을가능성도엿보입니다.하지만여전히이유명한명곡에시를붙인작가가누구인지는수수께끼로남아있지요.

[사계]악보엔이름모를시인의소네트뿐아니라악보군데군데에비발디가쓴몇가지해설이있습니다.

그래서악보를펼쳐놓고,악보를따라가며음악을듣다보면비발디의재치있는메모를발견하게되는기

쁨도있지요.이를테면술에취해비틀거리는사람을묘사한악구에‘주정뱅이’란말을적어놓는식이지요.

[사계]를들어보면음악으로표현된계절의변화가무척인간중심적이라는것을깨닫게됩니다.이작품

에서봄과가을은인간에게안락함을주는계절로,여름과겨울은인간을위협하고공격하는계절로그려

집니다.

봄(LaPrimavera)

1악장:봄이왔다.새들은즐거운노래로인사를한다.그때시냇물은살랑거리는미풍에상냥하고중얼거리는소리를내면서흘러가기시작한다.하늘은어두워지고천둥과번개가봄을알린다.폭풍우가가라앉은뒤,새들은다시아름다운노래를부르기시작한다.

‘봄’을여는1악장에서경쾌한합주가울려퍼지면세대의바이올린으로묘사되는새들의노래소리가들려옵니다.그소리는너무나사실적이고명랑해서이작품이봄의상쾌함을나타낸음악이란설명을굳이덧붙이지않더라도음악자체만으로도봄의활기를전해줍니다.

겨울동안얼어있던시냇물이녹으면서마치중얼거리듯졸졸흐르는소리도들려옵니다.변덕스런봄날답게갑자기천둥,번개가치는소리도들려오지요.

봄1악장도입과새소리–살바토레아카르도[바이올린]/1988,PHILIPS 봄1악장시냇물소리–살바토레아카르도[바이올린]/1988,PHILIPS 봄1악장천둥소리–살바토레아카르도[바이올린]/1988,PHILIPS

2악장:여기꽃들이만발한즐거운목장에서는나뭇잎들이달콤하게속삭이고양치기는충실한개를

곁에두고잠들어있다.

한가로운전원풍경을나타낸2악장에선춘곤증을이기지못한양치기가꾸벅꾸벅졸고있습니다.그때

양치기의옆을지키고있는충실한개가‘멍멍’하고짖는소리가들려옵니다.비발디는개짖는소리는

비올라의짧고강한음향으로표현하고있는데,그소리는마치타악기소리같기도합니다.비올라로개

짖는소리를표현한비발디의재치에새삼감탄하게됩니다.

봄2악장개짖는소리–살바토레아카르도[바이올린]/1988,PHILIPS

3악장:님프들과양치기들은전원풍무곡의명랑한백파이프소리에맞추어눈부시게단장한봄에단란

한지붕아래서춤추고있다.

3악장은봄을찬양하는전원무곡입니다.이음악을듣고있노라면꽃이핀봄의들녘에서님프들과양치기

들이서로손을잡고

즐겁게춤추는모습이떠오릅니다.

봄3악장도입–살바토레아카르도[바이올린]/1988,PHILIPS

여름(L’Estate)

1악장:이무더운계절에는타는태양도사람도가축의무리도활기를잃고있다.들조차덥다.뻐꾸기가울기시작했다.산비둘기와방울새가노래한다.산들바람이상냥하게분다.그러나갑작스런북풍이싸움을걸어온다.양치기는갑자기비를두려워하며불운에떨며눈물을흘린다.

거친폭풍과바람소리가들려오는‘여름’을들어보면음악이너무거칠고과격해서비발디가여름을별로좋아하지않았던것같다는생각도듭니다.하지만‘여름’은바이올리니스트의화려한기교가돋보여연주효과가아주뛰어난곡이기도하지요.

1악장시작부분을들어보면‘봄’과는대조적입니다.너무더워서힘이다빠져버린듯음악도더위에지친것같지요.새울음소리도어쩐지분노에차있는듯합니다.뻐꾸기울음소리는독주바이올린의연주로표현되는데,더워서그런지불안한느낌을주는군요.빠르게연주되는음중에서반복되는음을제외하고음높이가달라지는부분만잘들어보면‘뻐꾹’소리가들릴겁니다.

여름1악장도입–살바토레아카르도[바이올린]/1988,PHILIPS 여름1악장뻐꾸기소리–살바토레아카르도[바이올린]/1988,PHILIPS

2악장:번개,격렬한천둥소리,그리고큰파리와작은파리.광란하는파리떼의위협을받은그는피로한

몸을쉴수도없다.

2악장도역시더위에지친여름을잘보여주는음악입니다.비발디는아주재미있게도파리가욍욍거리며

잠을방해하는부분을아주실감나게묘사했어요.독주바이올린이여름날꾸벅꾸벅조는주인공의모습을

가냘픈선율로연주하는동안이를반주하는바이올린들이파리가귀찮게하는소리를가벼운리듬으로

들려줍니다.잠시후비올라와첼로,더블베이스가멀리서천둥이으르렁거리는소리를들려주지요.

여름2악장도입–살바토레아카르도[바이올린]/1988,PHILIPS

3악장:아아,그의두려움을얼마나옳았던가.하늘은천둥을울리고번개를비치고우박을내리게하여

익은열매나곡물을모두쓸어버린다.

격정적인3악장에이르러서는모든것을파괴하는여름의잔인성을보여줍니다.[사계]중에서가장격렬

하면서도멋진음악입니다.

여름3악장도입–살바토레아카르도[바이올린]/1988,PHILIPS

가을(L’Autunno)

1악장:마을사람들은춤과노래로복된수확의즐거움을축하한다.바커스의술덕택으로떠들어댄다.그들의즐거움은잠으로끝난다.

‘가을’에서는‘여름’을지배하고있던자연과의투쟁이사라지고다시유쾌하고즐거운축제분위기로바뀝니다.1악장에선마을사람들이춤추고노래하며가을축제를벌입니다.

풍요로운가을의축복에취해술을너무많이마셔버린‘주정뱅이’도등장해흥미롭습니다.주정뱅이를묘사한부분을들어보면몸을가누지못하고비틀거리는모습이떠오를정도로실감납니다.

가을1악장도입–살바토레아카르도[바이올린]/1988,PHILIPS 가을1악장주정뱅이-살바토레아카르도[바이올린]/1988,PHILIPS

2악장:일동이춤을그치고노래도그친뒤에는조용한공기가싱그럽다.이계절은달콤한잠으로사람

에게큰즐거움을준다.

2악장에이르면1악장에서먹고마시며즐기던주정뱅이들이만취한상태로곤한잠에빠집니다.비발디는

사람들이깊은잠에빠진모습을약음기를낀현악기의꿈결같은소리로표현해냈습니다.소리를약하고

부드럽게만들어주는약음기를낀탓인지

현악의음색은몽롱한분위기를자아내고쳄발로소리가더또렷하게들려옵니다.

가을2악장도입–살바토레아카르도[바이올린]/1988,PHILIPS

3악장:새벽에사냥꾼들은뿔피리와총,개를데리고사냥에나선다.짐승은이미겁을먹고총과개들의

소리에지칠대로지치고상처를입어떨고있다.도망칠힘조차다하여궁지에몰리다가끝내죽는다.

3악장이시작되면먼저경쾌한사냥음악이3박자의경쾌한음악으로펼쳐집니다.이윽고실감나는사냥

장면이음악으로묘사됩니다.독주바이올린은사냥꾼에게쫓기는동물들의긴박한음악을연주하면응답

하는현악기들은총소리와개짖는소리를흉내냅니다.

가을3악장도입–살바토레아카르도[바이올린]/1988,PHILIPS 가을3악장사냥장면–살바토레아카르도[바이올린]/1988,PHILIPS

겨울(L’Inverno)

1악장:차가운눈속에서얼어붙어떨고,격심하게부는무서운바람에쉴새없이발을구르고달린다.너무심한추위에이가덜덜떨린다.

‘겨울’에서자연은또다시무섭고차갑게표현됩니다.도입부를장식하는짧은음표들은얼음처럼차갑고날카로운느낌을주지요.중간에추위에발을동동구르며달리는모습도실감나는음악으로효과적으로묘사되고있습니다.

겨울1악장도입–살바토레아카르도[바이올린]/1988,PHILIPS 겨울1악장발구르기–살바토레아카르도[바이올린]/1988,PHILIPS

2악장:불곁에서조용하고만족스런나날을보내는동안밖에서는비가만물을적신다.

자연의잔인성으로일관하는‘여름’과는달리‘겨울’에는추운겨울따뜻한방안에서불을쬐며느끼는

만족감을표현한음악도있습니다.‘겨울’2악장을장식하는아름다운바이올린선율이바로그것이지요.

대중가요에인용되어더익숙한이멜로디는아주편안하고유쾌한느낌을줍니다.

겨울2악장도입–살바토레아카르도[바이올린]/1988,PHILIPS

3악장:얼음위를걷는다.넘어지는것이두려워느린걸음으로주의깊게발을내딛는다.난폭하게걷다

가미끄러져아래로러진다.다시얼음위를걸어,격렬하게달린다.이것이겨울이다.그러나이렇게해서

겨울은기쁨을가져다주는것이다.

3악장은사람들이조심스레빙판길을걷는모습을담은짧은음표들로시작합니다.이윽고발을헛디뎌

빙판위로미끄러지는모습도재미나게표현되지요.하지만어디선가불어오는따스한남풍의선율이

겨울의추위를녹이는듯합니다.남풍의주제는[사계]전체의결론을긍정적으로이끌어가는역할을

합니다.

겨울3악장미끄럼–살바토레아카르도[바이올린]/1988,PHILIPS 겨울3악장남풍–살바토레아카르도[바이올린]/1988,PHILIPS

비발디는‘겨울’에정겨운남풍의선율을넣어겨울에서다시봄으로순환하는계절의자연스런흐름을

표현하려했는지도모르지요.‘겨울’의마지막장면은다시사나운겨울의북풍으로마무리되긴하지만

따스한남풍의선율로봄의희망과계절의순환을강하게암시하면서우리마음속에긴여운을남깁니다.

최은규/음악평론가,

[교향곡은어떻게클래식의황제가되었는가]의저자

서울대학교음악대학및동대학원석사,박사과정수료하고부천필하모닉오케스트라의바이올린

부수석및기획홍보팀장을역임했다.월간[객석]및연합뉴스등여러매체에서음악평론가및

칼럼니스트로활동하고있으며,예술의전당,부천필,풍월당등에서클래식음악을강의하고있다.

이미지gettyimages/멀티비츠,TOPIC/corb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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