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민족의 전통과 함께한 한옥
BY shkm ON 2. 22, 2010
한민족의전통과함께한한옥
한옥은말그대로‘한국의가옥’이다.한옥은보통조선시대양반가옥으로알고있지만뿌리를따지면이보다는더오래되었고그범위도더넓다.한반도에서오랜기간사람들이살면서자연환경,문화,사상등이종합적으로작용한결과공통적주거형식이만들어졌고이것이조선시대들어서정형화된형식으로자리잡게된것이다.현재조선이전의주거유구는거의남아있는것이없긴하나,고려후기에오면지금우리가알고있는한옥의전형인조선시대형식에근접하게된다.계급을기준으로보더라도반드시양반들만의가옥일필요는없다.흔히민가라고하는중하층의주거에도한옥요소들이일부이기는하나공통적으로들어있다.이모든것들이결국한민족의가옥을구성한것이니한옥은이것들을통칭하는말이다.최근한옥열풍이불고있는데,그방향이점점규모가크고형식도어느수준이상이되는‘고가의부잣집’으로잡혀가고있지만,반드시그럴필요는없다.작은규모의개인집에전통민가의특징을섞으면그또한한옥을현대화한훌륭한예에해당된다.단,좁혀보자면한옥은우리가흔히알고있는조선시대양반가옥으로한정지을수있다.
한옥을낳은배경은몇가지로정리할수있다.웅장하지는않으나변화무쌍한산과강,사계절이뚜렷하면서해가좋은빛,겨울에는서북풍이불고여름에는남동풍이부는바람등이자연환경요소이다.문화요소로는상대주의국민성을대표적예로들수있다.획일적인것을싫어하고그때그때각집마다사정에맞춰개성을충분히살린다는뜻이다.사상은고려시대때융성했던노장이제일큰밑바탕을이루며여기에유교의형식미가가미되면서완성되었다.고려시대주거는외형은조선시대의한옥과유사하나많이단순해서변화무쌍하고아기자기한한옥특유의특징은아직완성되지않았다.이차이는유교형식미의유무에따른결과이다.원래유교형식미는매우엄숙하고정형적이지만이것이노장사상및한국적상대주의와합해지면서규칙적이면서도동시에변화무쌍한다양성으로나타나게된것이다.
요즘말로하면,융합또는통섭의좋은예일수있는데,실제로노장사상과유교사상의영향권아래드는한·중·일삼국의주거를비교해봐도한옥이제일변화무쌍한특징을보인다.더근원적으로따지자면유교와노장은서로반대편에서는사상인데이둘을하나로합해서규칙적정형성과변화무쌍한다양성을동시에얻어낸예는가히한옥이유일하다.한국인특유의혼성기질이여지없이드러난대표적예가바로한옥인것이다.그렇다면한옥의구체적특징들에는어떤것들이있을까.여러가지인데,가장대표적인것세가지를요약했다.
햇빛과친하고바람이잘드는한옥
첫째,한옥은바람과햇빛을받아들여이용하는데매우뛰어난가옥구조를자랑한다.집밖과집안에그비밀이있는데,집밖에서는자연지세에맞춰집을짓는풍수지리가그비밀이다.집안에서는통(通)을최대한살린배치구도가그비밀이다.둘을합해보면이렇다.바람도자동차처럼다니는길이있는데그길목에집을짓되,그것이거추장스럽지않게집을짜면집안에는항상시원한바람이오간다.햇빛도마찬가지이다.늘다니는길로만다니는데,이를테면해바라기처럼거기에맞춰집도쫓아다니면집안에는항상따뜻한빛이가득찬다.물론겨울에는바람을피하고여름에는햇빛을피하는상식쯤은가장잘지키는지혜로운집이또한한옥이다.바람은여름에유리하고햇빛은겨울에유리하니한옥을친환경주택이라부르는이유이기도하다.
둘째,통을살린배치구도는곧한옥의공간적특징으로발전하는데,물흐르듯막힘이없는구조가그것이다.문을다열면각목으로짠상자뼈대처럼되는데,여기서부터문을하나씩닫을때마다집은끊임없이다양하게변한다.뚫리고막히는방향과정도를마음대로조절할수있다.이쪽을막고저쪽을뚫을수도있고이쪽저쪽다막고요쪽만뚫을수도있다.가히가변형의최고봉이라할만하다.그것도힘들이지않고창문여닫을힘만있으면누구나가능하다.
셋째,한옥은마당과함께있어야건물의장점이충분히발현된다.한옥의건축적공간적성격은집안에서끝나지않는다.집밖의빈마당이있어야완성된의미를가질수있다.예를들어,한옥에서는많은방들이앞뒷면에모두창이나문을갖는데이것의의미를충분히살리기위해서는앞뒷면에모두마당이있어야한다.그래야사람도다닐수있고바람도잘통하며풍경도감상할수있다.혹은한옥은각채에꺾임이많은데이것을담아내는주변의여백이있어야불편해지지않고오히려공간이풍부해지는장점이될수있다.이외에도많은데,중요한것은한옥의특징들은번호붙여나열할성질은아니라는점이다.여러특징들이교합으로작동하면서다양한특징들을추가로탄생시키기때문이다.
몇가지예를들어보면,통은식구들사이의간접의사소통을늘려주면서동시에집안에서환기와통풍을최대로늘려준다.사람사이에연락이오가는길과바람이통하는길은결국같기때문이다.물흐르듯막힘이없는구조는남향을면한벽의면적을늘려서겨울에햇빛을집안구석구석에들이는데유리하다.한옥은마음만먹으면북향방이하나도안나오게할수도있는구조를갖는가옥이다.물흐르듯막힘이없는구조는마당의장점을극대화하는효과도준다.
사실마당없는한옥은흔히하는말로‘앙꼬없는찐빵’과같다.이런여러내용들이종합적으로잘드러나도록돕는것이마당이다.마당이상대적으로빈약한가회동의도심한옥만가도사람들은좋다고난리들인데마당을맘껏살린시골에있는진짜한옥은도심한옥과는비교도할수없을정도로좋다.
요즘아파트에싫증난사람들이한옥을찾기시작한다.그러나한옥의특징을충분히알고그것을즐길줄알아야한옥에사는진짜의미를살릴수있다.예를들어,한옥은최소한여름에에어컨없이살아야진짜한옥에사는것이다.껍질만한옥처럼지은다음통유리붙이고에어컨달고사는것은한옥에사는것이아니다.그냥‘목조-기와-개인집’에사는것에불과할뿐이다.한옥이절대선도아니다.한옥에살아본적이있는어르신들은불편한점에대해서도많이들말씀하신다.한옥이안맞는사람도나올수있다.
신경이예민하거나프라이버시침해가정말싫은사람은한옥을피하는것이좋다.한옥의장점은매우세밀하고섬세한것이어서적성에도맞고그것을잘알고즐길능력이있는사람에게는크나큰선물을선사할것이나그렇지못하다면별무효과이고오히려불편할수도있다.다도(茶道)와같다.티백으로된녹차마신다고어디가서다도라고할수없듯이,한옥에도도가있어서이것을지키고즐길줄알아야한옥에산다고할수있을것이다.
한옥과한복
글·사진임석재/이화여대건축학과교수
동서양을막론한건축역사와이론을주전공으로하며이를바탕으로문명비평도함께한다.현재까지37권의저서를집필했다.공부로익힌건축이론을설계에응용하는작업도병행하고있다.jyimis@empa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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