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전, 한국 축구 사상 최고의 경기

[김희태의WC돋보기]그리스전,

한국축구사상최고의경기

[OSEN]2010년06월13일(일)오전09:30

[6월12일한국-그리스(B조),포트엘리자베스]

월드컵은명실상부한세계최고의축구대회다.한국이이월드컵무대에서세계13위의강호를완벽하게제압하며완승을거두는날을그누가상상했겠는가.한국은기술,체력,전술모든면에서그리스를압도했다.장래한국축구의교과서로기록될만한경기였다.

우선한국은그리스의전술을완벽하게분석하고경기에나섰다.그리스는짜임새있는수비를바탕으로롱패스에이은선이굵은공격을하는팀이다.장신을무기로몸싸움에자신을보이는그리스이지만한국선수들은신속한움직임을앞세워상대가몸을부딪칠기회조차주지않았다.

과거한국은월드컵서상대의압박에쫓기며정확한볼처리에중점을두곤했다.하지만이날경기에서한국선수들은상대수비수한둘은여유있게따돌리며자신의장기를자신있게발휘하는모습이었다.

이는세계최고의클럽에서활약중인박지성을비롯해박주영이청용기성용이영표등대표팀의반이상이세계무대를경험하면서자신의능력을극대화할수있는경기운영능력을익혔기때문일것이다.

후반중반이후그리스의반격에서볼수있었듯그리스는장신을이용한롱패스를주무기로하는팀이다.하지만한국의공격수들은경기초반부터앞선에서강한압박으로그리스의패스정확도를낮췄고수비수들은탁월한위치선정과커버플레이로부정확한패스들을인터셉트했다.

또한인터셉트이후에는신속한공격전환으로그리스의수비진영을휘저었다.한국은전반과후반초반에두골을기록함으로써한국의페이스로경기를풀어갈수있었다.

그리스는과거와같이신체능력을강조하는정적인전술을유지했는데공간을중시하는현대축구에서더이상이러한전술로는승리할수없을것이다.


반면한국은박주영이청용의민첩성과위치선정을활용한플레이를비롯김정우의중원압박,차두리이영표이정수의오버래핑등누구하나나무랄데없는완벽한모습을보였다.무엇보다후반인터셉트에이은단독돌파로그림같은골을기록한명불허전의박지성은대한민국의주장답게멋진화룡점정을해냈다.

한국은1990년대중반부터축구영재의해외진출을적극장려하는등유소년축구에많은관심을갖기시작했다.이선수들이성장해오늘의성과를거둔것이다.선천적인신체조건의열세에도불구하고한국이그리스를제압할수있었던것은유소년교육에대한관심과세계무대진출로인해선수들개개인이자신의장점을극대화하는경기운영능력을익혔기때문이다.

한국의민첩성과위치선정은그리스의힘을무력화시켰다.대한민국축구역사상최고의경기라고평가할만한자랑스러운쾌거였다.

OSEN해설위원(FCKHT김희태축구센터이사장,전대우로얄스및아주대명지대감독)
<정리>김가람인턴기자
<사진>포트엘리자베스(남아공)=손용호기자spjj@osen.co.kr

자료출처:야후스포츠
"FightingKorea!!!"

광주월드컵경기장

서울시청앞광장(조선콤사진)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