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특수부대

■한국의특수부대

"미군의델타포스와네이비실못지않은능력을보여줬다."

소말리아해적에피랍된삼호주얼리호에진입해해적을소탕하고선원을무사히구출해낸한국의특수부대에쏟아진외신반응이다.

지구촌네티즌들도"놀랍다!한국UDT"등의댓글들을달며경이로움을표시하는등대한민국특수부대가주목받고있다.

우리군은2만명에못미치는규모의육ㆍ해ㆍ공및해병대특수부대를보유하고있다.특수부대는육군특전사와특공여단,일부군단및사단예하의특공연대및특공대대(수색대대),해군특수전여단수중파괴대(UDT)/특수작전팀(SEAL),해병대특수수색대,공군항공구조대및공정통제사(CCT)등으로구분된다.

‘불가능은없다’해군특수전여단

이번구출작전의주역인해군UDT/SEAL은미군수중폭파대(UDT)가그모체다.

1955년11월9일독립적인수중파괴대가창설됐고,1976년부터특수전임무가추가됐다.1993년특수임무대가만들어지면서대테러임무가더해졌고,2000년들어해군특수전여단이창설됐다.

임무성격상초인적인능력을요구하다보니UDT/SEAL의훈련은혹독하기로유명하다.해군특수전여단요원이되기위해서는반드시24주의UDT기본훈련을통과해야한다.기초체력단련및수영연마,전문교육,야외기동훈련등3단계로실시되는기본훈련은인간이겪을수있는극한상황을모두거치도록돼있다.

훈련기간중’지옥주’로불리는기간에는1주일동안잠을한숨도못잔채고무보트조정훈련ㆍ갯벌훈련ㆍ구보등을쉴새없이해야한다.식사도고무보트를머리에인채서서먹게하거나물속에서해결하도록한다.땅속의시궁창생활도기본이다.24주간의UDT교육을무사히수료했다고해도해군특전전대가요구하는임무를수행할능력을갖추기까지는3년을더훈련해야한다.이같은난관을거쳐비로소’인간병기’로거듭난다.

지난1983년부산다대포해안을침투하는간첩선을탐색했고,1993년서해페리호여객선을구조했다.’불가능은없다’는해군특수전여단구호그대로다.지난해침몰한천안함수색작업도중순직한한준호준위는UDT에서만35년간활약한특수전전문가였다.

‘검은베레’육군특전사

바다에해군특전여단이있다면땅에는’검은베레’의육군특전사가있다.유사시적후방깊숙이침투해정찰과감시,주요군사시설파괴,후방교란,요인납치등의임무를맡는다.특전사부대중707특수임무대는최정예요원들로구성돼’특전사중의특전사’로불린다.대테러작전과요인경호,응징보복등특수임무를수행한다.이들은실내에서불을꺼놓고방탄조끼를입은지휘관이앉아있는자리바로옆에매달아놓은풍선을향해실탄사격을할정도로실전적인훈련을한다.또707특수대원들은적에게몸을노출시키지않고사격할수있는총구가구부러진일명코너샷총기를보유하고있다.특전사는레바논파병동명부대등유엔평화유지활동에도앞장선다.

‘붉은베레’공군공정통제사

공군공정통제사(CCT)는전시에공수부대원이나물자를공수하는공정작전에앞서적진깊숙이들어가항공기가제대로병력과장비를투하할수있도록유도하는최정예요원들이다.전쟁이발발했을경우전군을통틀어가장최초로적지에투입된다.착륙지역의복잡한지형지물과기상상황등위험요소가많고,또한적의공격이예상되기때문에고도의침투능력과비상시에대처하는작전능력이필요하다.상상을초월하는훈련과강인한정신력으로무장돼있다.

붉은베레모를써’붉은베레’로불린다.자체훈련은물론육군특전사707대테러부대,해군수중폭파대(UDT),해병대

산악레펠등특수훈련을모두거쳐야한다.

‘귀신잡는해병’수색대
해병대에서도수색대는최정예부대로꼽힌다.해병대수색병과를지원한사람은해병대교육훈련단에입소,6주간의신병교육을받은뒤수색교육대에서기초교육,수색전문교육,공수기본교육등장기간의고된훈련을모두통과해야수색대원이된다.

이들특수부대원들은위험수당등을별도로받지만돈보다는충성심과군인정신으로무장돼있다.한편북한의특수부대는무려20만명에달하는것으로알려졌다.남한의특수전병력의10배가넘는셈이다.

따라서정부는특수부대병력을증원하고최신예무기등을도입하는방안을검토중이다.

스포츠한국정동철기자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