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동여지도의축척에관한학설
대동여지도는모눈을그려축척을표시한지도이다.범례부분에가로8개,세로12개의눈금을그려‘한칸은10리(每方十里)’,‘한면은세로120리,가로80리(每片縱一百二十里,橫八十里)’,한칸에사선을그어‘14리(十四里)’라고축척을표기하였다.그러면대동여지도는현대적의미로얼마의축척을갖는지도였을까?문제는10리가몇㎞인가를아는것이주된관건이다.대동여지도는100리를1척(尺),10리를1촌(寸)으로하는‘백리척(百里尺)’축척의지도이다.그러나당시의1촌,1보(步)가현재의몇㎝인지정확히알수없으므로이를바탕으로축척을계산해내기는어렵다.
현재우리는10리를약4㎞로환산하는데,이것은구한말이후일본의거리기준이도입된이후에정해진것이다.현재학계에서는대동여지도를만들당시인19세기의거리기준으로,10리를4.2㎞와5.4㎞로보는2가지견해가있다.10리를4.2㎞로보는견해는지도의크기와실제지표면의크기를대비하여계산한것이고,5.4㎞로보는견해는19세기경위도1도의거리관계에대한기록을바탕으로얻은값이다.따라서대동여지도의축척은전자에따르면160,000분의1,후자를따르면216,000분의1의지도가된다.
범위와세밀함을겸비한대동여지도
김정호는조선후기에발달했던군현지도,방안지도(경위선표식지도),목판지도,절첩식지도,휴대용지도등의성과및장점들이독자적으로종합된전국지도를만들었다.조선후기의지도는크게두가지계열로발전하였는데,하나는18세기중엽정상기(鄭尙驥)의[동국지도東國地圖]이후민간에서활발하게전사되었던전국지도·도별지도이며,다른하나는국가와관아가중심이되어제작했던상세한군현지도이다.김정호가만든지도들의뛰어난점은바로이두계열지도의장점만을결합,군현지도수준의상세한내용을갖춘일목요연한전국지도를만들었다는것이다.
대동여지도에나타난기호표<출처:성신여자대학교박물관>
|
대동여지도의축척표<출처:성신여자대학교박물관>
|
이러한것이가능하였던가장주요한이유는바로함축적의미가들어있는독자적기호의사용에있다고해도과언이아니다.대동여지도는도면의글씨를가능한줄이고기호화된지도표(14개항목22종)로표기하여11,760여개의지명을간결하게수록하였다.즉능․역․산성등명칭을기호로표시하였을뿐만아니라,옛지명들도표시하여역사지리적인정보도함께제공하고있다.또한산은독립된산이아닌산맥(산줄기)으로표시하였으며,산줄기의굵기로산의크기와높이를짐작할수있도록하였다.물길은단일곡선과이중곡선2가지로표현하였는데단일곡선으로된것은배가다닐수없는물길,이중곡선은배가다닐수있는물길을표현한것이다.이는여행시걷기와배타기를고려하여계획을짤수있게하기위한배려다.
도로는곡선인물길과달리직선으로표현되어있는데,목판에먹을묻혀찍어내는단색지도인대동여지도의특성을고려하여,물길과도로의구분을쉽게하기위한조치이다.도로에는실제거리10리마다점을찍어두었는데,비교적곧은길은점간격이넓으며,산악지형이나꼬불꼬불한길인경우는점간격이좁다.이를통해두지점사이를실제로걸어갈경우걷는거리와도로의상태를알수있도록하였다.이렇게대동여지도는국토를보다정확하고체계적으로설명하고실학적지식으로국가의사회,경제,공간구조를반영하려는시도였다는점에서더욱의의가크다고할수있다.
대동강지도의광주주변.아래쪽에영산강줄기가있으며,오른쪽아래에광주,가운데에장성,왼쪽위에고창이보인다.<출처:성신여자대학교박물관>
|
대동여지도의대구부근.왼쪽의큰강이낙동강이다.남쪽부터창녕,현풍,대구,칠곡등이보인다.<출처:성신여자대학교박물관>
|
화폐도안으로검토되었던대동여지도
지난2009년10만원권화폐도안으로대동여지도를쓰려다취소되는해프닝이있었다.그이유는대동여지도목판본에독도가나오지않기때문이다.김정호는분명히독도를알고있었고,이전에제작한청구도에독도를표기하였다.따라서대동여지도에독도가나오지않는이유는명확하지는않다.대동여지도가목판으로제작되어정확한축척의위치에독도를표기하는것이어려웠을것이라는것이현재의추정이다.안타까운일이다.김정호의업적을기념하여천문학자인전영범이2002년1월9일보현산천문대에서발견한소행성95016의이름을김정호(Kimjeongho)라고지었다.김정호는하늘에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