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카새끼짬뽕과 동방예의지국

예로부터우리한국은다른나라들로부터동방의해뜨는나라,동방예의지국(東邦禮義之國)으로불리어왔다.

조용한아침의나라라고불리기도하는조그만반도한국은예를중시하는민족으로일찌기인정받아왔던셈이다.

태어나자라면서학문에치중하기보다는예(禮)를먼저갖추도록가정이나교육기관에서도훈련시킨다.

가정에서는이름하여’밥상머리교육’이성행하여어른보다수저를먼저들지못하도록하였으며(長幼有序),
음식은소리를내지않고조용히먹도록하는등,사람이일상생활에서지켜야할예가몸에배도록지속적으로

교육시켜왔으며,서당등의교육기관에서도천자문을빨리떼기보다는바른몸가짐과예를먼저가르친뒤에

학문을연마하도록하였다.

또한고대로부터화랑도세속오계와삼강오륜을바탕으로사람으로서지켜야할덕목과예의를중시하는데에

많은공을들인민족임을조금의의심도용납하지않을정도였다.

신라시대에는화랑도세속오계즉,사군이충(事君以忠:충성으로써군주를섬긴다)·사친이효(事親以孝:효로써아비를섬긴다)·교우이신(交友以信:믿음으로써벗을사귄다)·임전무퇴(臨戰無退:전투에임해서는물러남이없다)·살생유택(殺生有擇:산것을죽임에는가림이있다).이는뒤에화랑도의신조가되어화랑도가크게발전하고삼국통일의기초를이룩하게하는데크게기여하였으며,
삼강은임금과신하(君爲臣綱),어버이와자식(父爲子綱),남편과아내(夫爲婦綱)사이에마땅히지켜야할도리를말한다.

오륜은“부모는자녀에게인자하고자녀는부모에게존경과섬김을다하며(父子有親),임금과신하의도리는의리에있고(君臣有義),남편과아내는분별있게각기자기의본분을다하고(夫婦有別),어른과어린이사이에는차례와질서가있어야하며(長幼有序),친구사이에는신의를지켜야한다(朋友有信)”는내용이다.

현대에이르러서는산업화,민주화를거치면서경제규모10위권대의준선진국으로서대한민국의위상을높이고

있기는하나입시위주의교육정책때문인지밥상머리교육은구시대의유물이되었으며,사회전반에는예의를

중시하는풍토는상당히옅어진것을피부를느낄수있을정도가되었다.

이정렬(42)창원지법부장판사가지난18일페이스북에올린사진을캡처한모습.이부장판사는

지난달페이스북에‘보수편향적인판사들모두사퇴해라.나도깨끗하게물러나주겠다’는

글을올리기도했다.<조선일보기사>

이런판국에사회지도층에속한다는현직부장판사가패러디라고는하지만현직대통령을조롱하는

‘카카새끼짬뽕’이라는어처구니없는게시물을공개하는지경이되었는데..,

한마디로사법시험에통과해서연수원을거쳐서판사가된것인데,이런수준이하의시정잡배보다도못한

자가어떻게판사까지하게되었는지분통터지는일이아닐수없다.

임금과신하의도리는고사하고신하가임금에게칼을들이대는꼴이니동방예의지국의위신은하루아침에

시궁창에처박힌형국이되어버려서심히안타까울뿐이다.

동방예의지국의앞날은윗물이나아랫물도다같이썩어버린듯해서(왕따,학교폭력,자살,돈봉투,철새,

이합집산,등등)안타깝지만,건전한동방예의지국의명예를되찾기위해서착한사람들이더노력해야할것

같다.

참고문헌

五倫思想의現代敎育學的理解(孫仁銖,韓國儒學思想과敎育,三一閣,1976)

자료출처:한국민족문화대백과,한국학중앙연구원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