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년전중학교시절에학교에서조금떨어진곳에연못이하나있었다.농업용수를저장하는작은저수지인데학교에서가까우므로점심시간에몇몇이어울려가서둑에앉아놀기도하거나체력검사를위한백미터달리기를하는코스로이용되기도했으므로친숙한장소이기도했었다.평소에도낚시객들이많이찾는장소였는데…,
최근에가보니이곳이생태공원으로조성되어있었으며지금도작업이진행중인상태였지만연못에는각종연꽃들이만발해있어서색다른분위기를연출했다.저수지중앙으로는관람용나무다리를정자와함께설치해서저수지위를걸으며산책을즐길수있도록만들어져있었다.
만개한연꽃들
관람용나무다리및정자
생태공원안내도
활짝핀분홍연꽃
막피기시작하는연꽃,연등같은느낌이다
흰색연꽃
저수지의수심이얕아서연꽃서식에적당하다
가뭄탓에돌지않는물레방아
만개직전의분홍연꽃
만개한흰색연꽃이청초해보인다
수선화도자태를뽐내고
야생수초
연꽃을감상하는여인들
양귀비?
머루도있네요
요건다래입니다.
<연꽃에대하여>
연꽃은수련과에속하는다년생초본식물이며학명은NelumbonuciferaGAERTNER.이다.
연못에서자라는식물인데논밭에다재배하기도한다.뿌리가옆으로길게뻗으며원주형이고마디가많으며가을철에끝부분이특히굵어진다.잎은근경(根莖)에서나와물위에높이솟고원형에가까우며백녹색이고,엽맥이사방으로퍼지며지름40㎝정도로서물에잘젖지않는다.엽병(葉柄:잎자루)은원주형이며짧은가시같은돌기가있다.
꽃은7,8월에피고지름15∼20㎝로서연한홍색또는백색이며,화경은엽병처럼가시가있고끝에1개의꽃이달린다.꽃받침은녹색이며일찍떨어지고꽃잎은길이8∼12㎝,너비3∼7㎝로서도란형둔두이며화탁은크고해면질이며,길이와지름이각각10㎝로서표면이평탄하다.열매는타원형이고길이2㎝정도로서먹을수있다.원산지는인도이며오래전부터재배되어왔다.
생활민속적관련사항
특히,연꽃은더러운연못에서깨끗한꽃을피운다하여선비들로부터사랑을받아왔다.주무숙(周茂叔)은<애련설愛蓮說>에서“내가오직연을사랑함은진흙속에서났지만물들지않고,맑은물결에씻어도요염하지않으며,속이소통하고밖이곧으며덩굴지지않고가지가없다.향기가멀수록더욱맑으며우뚝깨끗이서있는품은멀리서볼것이요다붓하여구경하지않을것이니그러므로연은꽃가운데군자라한다.”고하며연꽃의덕을찬양하고있다.
≪양화소록養花小錄≫에서도연꽃의품성을“깨끗한병속에담긴가을물이라고나할까.홍백련은강호에뛰어나서이름을구함을즐기지않으나자연히그이름을감추기어려우니이것은기산(箕山)·영천(穎川)간에숨어살던소부(巢父)·허유(許由)와같은유라하겠다.”고평하고있다.
또한,불교에서는연꽃이속세의더러움속에서피되더러움에물들지않는청정함을상징한다고하여극락세계를상징하는꽃으로쓰고있다.이를테면극락세계를달리부를때에‘연방(蓮邦)’이라고한다든지,아미타불의정토에왕생하는사람의모습을‘연태(蓮態)’라표현하는것이그것이다.부처가앉아있는대좌를연꽃으로조각하는것도이러한상징성에서기인하는것이다.
민간에서는종자를많이맺기에연꽃을다산의징표로보았다.부인의의복에연꽃의문양을새겨넣는것도연꽃의다산성에힘입어자손을많이낳기를기원하는것이다.
효능및기능
실생활에서는약재로이용되어왔다.연꽃의종자는자양(滋養)·보비(補脾)·익신(益腎)·진정(鎭靜)·수렴(收斂)·지사(止瀉)의효능이있다고하여신체허약·위장염·불면등의증상에치료제로이용되었고,잎은수종·소변불리·토혈·변혈·붕루등의증상에이용되었다.연근은지사제나건위제로이용되었으며식품으로도사용되고있다.
자료출처:한국민족문화대백과,한국학중앙연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