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의 한국

식민지

[colony,植民地]

본국(本國)밖에있으면서본국의특수한지배를받는지역.

아시아의미래.통일한국이되면가능할것도같다.ㅎㅎ,

원래식민지는민족이나국민의일부가오래거주하던땅을버리고새로운곳으로이주하여건설한사회를뜻하였다.식민지라는말의어원은라틴어의‘콜로니아’인데,이는로마정부의직할지(直轄地)였던둔전병(屯田兵)의이주지라는뜻이었다.영국에서는식민지를플랜테이션이라하였으며,이것은본국에서이주한사람들이토지를개간하고경작을한다는뜻을담고있었다.<p그래서식민지를‘세틀먼트’또는‘콜로니’라고도하였으며,모두인민(人民)을새토지로이주시키는것을뜻하였으나이것이나중에는외국에종속하여외국으로부터착취를당하는지역이란뜻으로바뀌게되었다.역사의흐름에따라처음의이주식민지에서차차착취식민지(搾取植民地)로식민지의개념이변하게된것이다.

식민지의형태

오늘날의식민지는이주식민지보다는착취식민지가더합당한뜻을지니고있다.즉식민지라고하면그지역의주권이원주민에게서다른나라로넘어간지역을가리키는말이다.또한넓은뜻의식민지에는형식상식민지는아니라고하더라도실질상식민지라고할수있는것이많다.세력범위내지이익범위나조차지(租借地)·보호지(保護地)·보호국(保議國)등이그것이다.세력범위또는이익범위라고하는것은외국에내준특권때문에자기나라주권의행사가제한되는지역을말한다.

조차지는조계(租界)라고도하는데,그곳에서는명목상의주권은피조차국(被租借國)에있으나실질적지배권은완전히피조차국을벗어나있는지역을가리킨다.보호지는어느지역을외국의침략으로부터지켜준다는구실아래그지역의지배권이피보호자(被保護者)로부터보호자의수중으로넘어간지역을말한다.보호국은보호지가대형화한것으로,보호조약(保護條約)에따라외국의보호하에놓인국가이며,이와같은국가를종속국(從屬國)이라고한다.이는형식상으로는독립국이지만실질적으로는식민지에불과하므로반식민지(半植民地)라고도부른다.한말을사조약(乙巳條約)에의하여일본의보호를받도록강요당한당시의조선도실질적으로는일본의반식민지였다.

이밖에실질적으로식민지이면서형식상식민지가아닌것처럼가장된것으로위임통치(委任統治)지역이나신탁통치(信託統治)지역이있다.위임통치는제1차세계대전후연합국이패전국을통치하는수단으로이용되었고,신탁통치는제2차세계대전이후나타난형태이다.주민의자치·독립을촉진하는것을전제로하는국제연합의신탁통치지(信託統治地)도원리와현실사이에는상당한거리가있어실질적으로는식민지에가깝다고할수있다.

한국에서광복직후좌익계열이지지한3국신탁통치를우익민족진영에서반대한까닭은이것이반식민지(미·소·중국등의3개국신탁통치)이기때문이었고,좌익계열이신탁통치를지지한목적은신탁통치를이용하여나라전체를적화(赤化)하려는데있었다.

일본대사관앞에자리하고있는위안부소녀상

식민지의역사

식민지의전개과정은대체로고대및중세,근세이후산업혁명까지,산업혁명이후제1차세계대전까지,제1차세계대전에서현재까지4기(期)로나눌수있다.

⑴고대및중세:이당시식민지는모두이주식민지로서본국의사회를그대로이식시킨형태였다.따라서식민지라고는하지만본국에대해예속적관계가아니었다는점이특징이다.페니키아인이나그리스인이지중해연안각지에만든식민지,로마제국의영역이확대됨에따라로마의둔전병이파견되어형성된식민지등이속하며,중세에만들어진식민지도같은형태라고할수있다.

십자군이예루살렘으로원정하였을때,참전장병들을상대로장사를하기위하여이탈리아의자유도시들이만든중동지역의식민지,동쪽지방에대한독일의엘베강식민이나러시아의동방진출에따라만들어진식민,중국의화교(華僑)가만든차이나타운이라는이름의중국이주민사회,이슬람상인들이아랍지방과인도에서만든사회도대개는이주식민지였다.또신라가중국각처에만들었던신라방(新羅坊)도이와비슷한일종의식민지였다고해석된다.

지진으로인한거대한쓰나미가일본땅을뒤덮고있다.이재난으로우리한국민이성금을많이

모아서지원하기도했는데….,

⑵근세이후산업혁명까지:근세의여명은15세기말지리상의발견으로시작되었으며,이시기는이주식민지에서착취식민지로바뀐시기였다.1520년포르투갈은인도양의무역을독점하였으며신대륙에서는브라질을수중에넣었다.이사이에스파냐는서인도제도(西印度諸島)·멕시코·중남미방면으로진출하였고,아시아에서는필리핀을정복하였다.그러나80년대를전환기로하여에스파냐의포르투갈병합(80),네덜란드의독립(81),에스파냐무적함대(無敵艦隊)의패배(88)등이계속되어역사의무대가크게바뀌고,역사의주역은에스파냐·포르투갈로부터네덜란드·영국·프랑스등으로바뀌었다.

이나라들은모두동인도회사(東印度會社)를설립하여무역과항해의독점권을주어식민지획득과경영을맡겼다.따라서17∼18세기이독점회사들은무역의독점과식민지의쟁탈을둘러싸고혈전을벌였다.최후의승자로남은영국은네덜란드나프랑스의식민지를계속탈취하여방대한식민지제국을건설하였다.

지금이순간,일본에필요한것?

⑶산업혁명이후제1차세계대전까지:산업혁명이시작된것은18세기말부터였다.이때동인도회사들이부패함에따라새로일어난산업자본가(産業資本家)들은회사를해체하고,식민지정부를만들게한뒤모든산업자본가들에게식민지를개방하도록하였다.즉,특정식민회사에의한독점무역대신모든산업자본가들에의한자유무역이이를대신하게되었다.

이와함께폭력에의한강탈이없어지고,문명에의한통상(通商)이시작되었다.이결과본국의공업제품이식민지로쏟아져들어가식민지수공업을파멸시켰고,식민지사회의기본구조까지흔들어놓았다.따라서식민지는본국의원료시장,또는상품시장이되었으며,열강제국사이에는식민지를획득하기위한격렬한투쟁이벌어져아시아·아프리카·오세아니아의대부분이이들에의하여분할되었다.1914년까지식민지가된지역은육지총면적의56%나되는7490만km2였고,인구는세계총인구의34.3%에해당하는5억6870만명이었다.

더욱이반식민지(半植民地)상태에놓여있던중국·페르시아·터키등지를포함하면세계총육지면적의66.8%,인구의56.1%가식민지였다.이와같이세계가열강에의하여완전히분할됨에따라다른나라가영유하고있는식민지강점(强占)이시작되었고,결국이것은제1차세계대전을일으키는하나의원인이되었다.

⑷제1차세계대전이후현재까지:제1차세계대전때까지확대일로에서있던식민지도식민지지배에대한반항에부닥치게되었다.인도에서는세포이의항쟁이,중국에서는태평천국(太平天國)의난(亂)등이일어난것이그예이다.특히,제1차세계대전으로인해민족자결주의(民族自決主義)의사상이고조되었으며,러시아혁명이후민족해방운동이격화되었다.

천안독립기념관의태극기마당에서

한국에서도3·1독립운동과광주학생운동등이일어났으며,제2차세계대전후식민지들의독립운동은아시아에서중동·아프리카·라틴아메리카등으로번지면서잇달아독립을쟁취하였다.

이순신장군의칼,한번휘둘러쓸어버리니산하가피로물들었다는글귀가새겨져있다.

일본우익패거리들에게이칼맛을좀보여줘야하는데…,음!

참조항목 식민정책,식민지주의,콜로니아

[네이버지식백과]식민지[colony,植民地](두산백과,두산백과)

<사진은여기저기서빌려옴>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