猛將의 싹을 자른 박정인 사단장 해임사건

양상훈칼럼]猛將의싹을자른박정인사단장해임사건

    양상훈논설주간
  • 입력:2015.08.1303:20
  • 北도발원점타격하고즉각해임된백골사단장
    ‘북은도발하면훈장받고우린반격하면옷벗는다’
    軍에서용맹앗아간사건…누가우리를두려워할까



    양상훈논설주간
    북한의지뢰공격소식을듣고북이우리국민의생명을가지고논다는생각이들었다.바다에서도죽여보고,땅에서도죽여보고,어뢰도쏴보고,대포도쏴보고,지뢰도터뜨려보고….다음엔또무슨새로운아이디어로우리국민을살상할지궁금하기까지하다.이지경이된것은기본적으로북이우리를두려워하지않기때문이다.

    ‘공포’는평화를지킬수있는가장효과적인무기인데우리는그수단을잃어버렸다.그시초는우리정부가1973년박정인(朴定仁·87)백골사단장(육군3사단장)을해임·예편시킨것이라고본다.박사단장회고록에따르면3사단은그해3월7일비무장지대내표지판보수작업을실시했다.매년봄·가을에정기적으로하는작업이었다.그런데작업을마치고귀대하는우리장병을향해북이기습사격을가해왔다.대위1명과하사1명이중상을입고쓰러졌다.

    박사단장은마이크로북측에사격중지를요구했다."차후사태에대한책임은전적으로인민군측에있다"고몇차례경고했다.북이경고를무시하자박사단장은관측기를상공에띄운다음북측GP(초소)에포사격을개시했다(박사단장은연대장시절군사분계선남쪽을제집처럼넘나드는북한군을향해일제사격을퍼부어5명을쓰러뜨린다음붙잡아온사람이다.그중둘은죽었다).포탄이북GP를그대로강타했다.이어북한군보병들배치지역에도포탄을쏟아부었다.부상장병을구출하기위해연막탄도발사했다.이연막탄으로일대에불이붙자지뢰들이연이어폭발했다.북한군이달아나는것이목격됐다.

    이것으로끝이아니었다.박사단장은그날밤사단내모든트럭에라이트를켜라고명령했다.그상태로한꺼번에DMZ남방한계선까지돌진케했고일부차량은군사분계선까지밀고갔다.나중에박사단장은"김일성에게겁을주기위한것"이라고했다.실제북에서난리가나고김일성은전군에비상동원령을내렸다.김일성은분명떨었을것이다.

    1972년이후남북협상을진행중이던정부는한달도되지않은1973년4월3일박사단장을해임했다.군복까지벗겼다.미군의요구도있었을것이다.누군가"북은도발하면훈장을주고,우리는반격하면벌을준다"고했는데바로그런경우였다.박사단장은회고글에서"나는나의판단과행동을후회하지않았다.북한공산당들은약한자에게는강하지만강한자에게는더없이약하다는사실을분명히보여주고싶었기때문이다.실제로내가포격을퍼붓는동안그들은단한발의포도우리쪽에발사하지못했다"고했다.

    한군인의무모함이나라를곤란하게만들수도있다.군인에게용맹이덕목의전부가아닐수도있다.그러나용맹하지못하면절대군인일수없다.민간정부의통제를받되군은용맹해야만적에게공포를줄수있다.온화한신사가집에호랑이를키우는것이정부와군의관계다.박사단장해임·예편은우리군인들에게서그와같은용맹을빼앗아가버렸다.’용맹하면군복을벗어야한다’는생각이알게모르게군인들머릿속에들어박혔다.

    월남(越南)한청년들이주축이된연대하나가"백골이돼서도통일을이루겠다"고맹세한데서백골사단의이름이유래했다.그사단의진정한부대장은박정인한사람이라고생각한다.그는백골사단에취임한날’전장병철모착용’을명령1호로하달했다.연이은2호명령은’총기거치대자물쇠제거와실탄장전’이었다."백골!"경례구호도부활시켰다.끔찍해서안전사고를유발할수있다고없앤구호였다.총검술훈련도남쪽방향이아닌북쪽으로하게했다.심지어야외화장실조차북쪽으로방향을틀게했다.박사단장은’모든일을전투기준으로”죽어서백골이돼도조국과민족의수호신이되겠다’는백골용사선서문을만들어복창케했다.사단장에서해임됐을때이임사는"북진통일을완수하지못해유감이다"는것이었다.

    육사출신인박사단장은아들도육사에보냈다.그아들이첫방학때찾아오자"내가북진하다전사하면네가백두산으로진격해야한다"고당부했다.손자가태어나자할아버지에게"백골!"구호로경례하게했다.그손자가또육사에들어갔다.

    이런무장(武將)은진급이뒤처지다결국별한개를달고물러나야했고,전투가아닌사고방지와진급이목적인군인들은출세해온것이지금우리군의실정이다.북·중·일누가두려워하겠나.장비가낡고연료도없는북은전면전은불가능하다.핵은쓸수없는무기다.결국천안함폭침이나지뢰도발처럼등뒤에서찌르는짓밖에할수없다.

    그런세력일수록’공포’가특효약이다.그런데우리는얌전한신사가집에호랑이가아니라고양이를키우는꼴이다.과거남북회담때북측사람들은박사단장의근황을궁금해했다고한다.그만큼그를두려워하고의식했던것이다.지금우리에게그런군인이몇이나있는가.

    [출처]본기사는조선닷컴에서작성된기사입니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