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에서촬영된태양계내의사진들은지구의광대한사막지역에서부터화성의황량한풍경에이르기까지비슷한패턴이얼마나반복되고있는지를보여준다.
다음사진들을비교해보면서이들이보여주는사진들을정체를구별해낼수있는지확인해보자.
10개의사진이어디인지를알려주는답은맨아래에소개한다.화성일까,지구일까,달일까?
美항공우주국(NASA·나사)이지구의패턴을태양계에있는행성들과비교한퀴즈를냈다.당신이알고있는우주,아니태양계에대한상식과감각을테스트해보라.여지없이무너질수있다.
수성과달이2억2200만km나떨어져있지만당신은충분이이들을구별할수있다고생각할것이다.하지만나사가낸천체촬영사진퀴즈에서알수있듯이우리의태양계안에있는천체의모습들은놀랍도록유사하다.
우주에서촬영된태양계내의사진들은지구의광대한사막지역에서부터화성의황량한풍경에이르기까지비슷한패턴이얼마나반복되고있는지를보여준다.
다음사진들을비교해보면서이들이보여주는사진들을정체를구별해낼수있는지확인해보자.
10개의사진이어디인지를알려주는답은맨아래에소개한다.
1.화성.당신은놀랄지도모른다.혹자는그동안보아온익숙 2.지구.이사진은지구관측-1(EarthObserving-1)호위성이촬영한것이다.이위성사진은호주중부에있는프롬호수(LakeFrome)를보여주고있다.사진을보면소금호가완전히말라버려흰색바닥을드러내고있다.호주의이지역은연간평균강수량이149~216mm에불과하다. 3.수성.얼마전수성에충돌해최후를맞이한메신저수성탐사선이지난2008년10월근접비행중이사진을촬영했다.이사진은이전까지알수없었던이행성의거대한크레이터지역의모습을보여준다.수성의크레이터의내부는지구의달에있는크레이터처럼내부가부드럽다.이들은오래전용암이크레이터를넘쳐흘러생긴것으로보인다. 4.지구.놀랍게도국제우주정거장(ISS)에서촬영된이사진은사우디아라비아의아라비아반도서부를보여준다.이사진속모습은거대한모래와자갈을포함하고있는것음물론광범위한지역에걸쳐하라트(Harrat)로알려진용암평원을이루고있다. 5.토성.이러한파동패턴은목성에서보이는것과비슷해보인다.하지만사실사진속모습은토성의모습이다.이황(surfer)으로된대표적인파동의패턴은우주의많은곳에서발견돼왔다.지구의자기장환경도이러한파동패턴에포함된다. 6.화성.이사진은화성정찰궤도위성(MRO)에서촬영된것으로서많은화성의크레이터밑바닥에갇힌모래크기의물질로된언덕들을보여준다.모래언덕은연속적인선모양으로돼있으며바람의방향에따라방향을바꾸는것으로보인다. 7.왼쪽이유로파.오른쪽이프라이팬이다.유로파의얼음과증기분출기사에관심가졌던독자들은쉽게구별해냈을것이다.유로파는목성의달가운데하나이며,지구의달과거의같은크기다. 8.세레스.이사진은돈(Dawn,새벽)호가촬영한사진으로서이왜행성세레스에있는재미있는산들의모습을보여준다. 9.지구.이사진은이란남부에있는바즈만화산이다.화산은전형적인원뿔형태로서꼭대기에서부터산아랫부분에이르기까지엄청나게갈라져있는모습을보여준다. 10.지구.이사진은호주에있는그레이트샌디사막의모습이다.이지역에펼쳐져있는다양한모래언덕의모습을보여준다.이사진은국제우주정거장(IS)원정35미션대원이임무수행중촬영한것이다. 전자신문인터넷이재구국제과학전문기자jklee@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