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사임당 (申師任堂)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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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사임당(申師任堂)

조선초기의여류서화가(1504~1551).호는사임당(師任堂).

조선시대의학자율곡(栗谷)이이(李珥)의어머니로

문장(文章)과자수(刺繡),그림에뛰어난재능을보였다.

신사임당

시·글씨·그림에모두뛰어났으며이이(李珥)의어머니로

사대부부녀에게요구되는덕행과재능을겸비한현모양처로칭송된다.

본관은평산.아버지는기묘명현(己卯名賢)의한사람인명화(名和),

어머니는용인이씨로사온(思溫)의딸이다.

이이는〈행장기〉를지어사임당의예술적재능,

우아한천품,순효한성품등을기록했다.

사임당은주나라문왕의어머니인태임(太任)을본받는다는뜻의당호이며,

이밖에시임당(媤任堂)·임사재(妊思齊)라고도했다.

강릉에서자랐으며,19세에덕수이씨원수(元秀)와혼인했다.

그뒤친정에머물다가38세에시집살이를주관하기위해서울로왔다.

사임당의작품으로알려져있는그림은40폭정도인데,

산수·포도·묵죽·묵매·초충등다양한분야의소재를즐겨그렸다.

산수에서는안견파화풍과강희안이래의절파화풍을절충한화풍으로,

16세기전반에생겨난산수화단의새로운경향을보여주는중요한의의를지닌다.

〈월하고주도月下孤舟圖〉에서산들은나지막하고옆으로길게뻗어있으며,

수면을따라전개되는공간은막힘이없이끝없이펼쳐져있다.

이러한작품의구도나공간처리등은안견파의것을확산시킨듯하지만,

필묵법이나준법은절파계통의영향이가미되어있다.

<초충도草蟲圖>에서는여성적인섬세한필치와미려한설채법을구사했다.

8폭의<초충도>중에서’가지’를살펴보면,

화폭의중앙에곡선진가지의두줄기가좌우대칭을이루며서있고,

섬약한줄기들에는밤색과흰색의가지들이곱게열려있다.

가지주변에는종류가다른화초와곤충들이배열되어있어그림에생동감을더해준다.

안정된구도,몰골법(沒骨法)으로만이루어진묘사,

아담하고음영을살린설채법등이사임당의예술적재능을보여준다.

이밖의주요작품으로는

<자리도紫鯉圖>·<노안도蘆雁圖>·<연로도蓮鷺圖><요안조압도蓼岸鳥鴨圖>등이있다.

사임당의화풍은넷째아들인우(瑀)와맏딸인매창(梅窓)이부인(李夫人)에게전해졌다.

글씨는초서6폭과해서1폭이남아있다.

1868년강릉부사윤종의는사임당의글씨를판각하여오죽헌에보관했다.

강릉을떠나대관령을넘어서울시가로가면서지은유대관령망친정踰大關嶺望親庭〉과

서울에서어머니를생각하면서지은〈사친思親〉등의시가유명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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