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네의원 서현댁!, 손 잘 따주시던 어머니!

단기 선교 갈 때 수지침이 좋은 역할을 한다.열악한 선교지 일 수록 수지침의 효과도 크다.카작스탄과 캄보디아 선교에서 이장로님의 수지침 사역은 닥터Lee로 불릴 만큼 능력 있는 의술이었다.하나님께서 도우시는 일이니 아픈 사람들이 낫는 신기한 경험도 선교팀들은  볼 수 있었다. 그로 인해 감사와 영광을 또 올려 드리기도한다.수지침은 작은 도구여도 받아 들이는 사람들의 마음에 낫는다는 믿음이 있기 때문에 더 효력이 나는 것 같다.믿음이 이김을 본다.하나님을 믿는 믿음 안에서라면 더 큰 기적도 물론 맛보게 될 것이다.

친정 어머니께선 손을 잘 따셨다.100가구 정도 있는 시골 동네에서 엄마는 의원같았다. 음식 먹다가 체한 것을 안동 말로는 언챘다(얹히다의 사투리)고했다.”서현댁요 우리 아 좀 봐 주이소,뭐 언챘는지 영 속이 안좋타 카네요”라면서 이웃집 아지메들이 아이들을 곧잘 데리고 왔다.그리고 어른들도 자주 왔다.

그러면 어머니께서는 예쁜 천에 잘 감싸 챙겨 싸 둔 바느질 바늘을 머리에 몇차례 문지르시고 손을 따 주셨다.

손 따는 바늘을 따로 늘 잘 챙겨 두셨다.

가운데 손가락 가운데 마디를 주로 따셨다.

어떨 땐 엄지 손톱과 살 부분 사이를 따기도 하셨고 손가락 끝을 따기도 하셨다.

그리고 손을 잘  만져주며  맛사지해 주는 모습이 기억난다.

사람들이 말하는 증상에 따라 하신 것을 보면 엄마는 우리가 흔히 말하는 혈자리를 아신 것 같다.

엄마의 경험으로 익히신 것 같다.신체의 일부가 손에 다 있음을 또한 아셨던 것 같다.

머리에 몇차례  바늘을 빗으로  머리 빗듯이 하신 것은 소독을 하는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요즘 관념으로 생각하면 비위생적이다 할 수도 있지만 엄마한테 손따고 가면 정말 모두 속이 시원해지고 체증이 가라 앉고 낫는다고 했으니 효혐있는 의술이었다싶다.

입 소문이 나서 이웃 동네 사람들이 오기도 했다.그러니 증상이 있을 때마다  또 즐겨 찾으셨던 것 같다.농사 짓고 7남매 키우면서 바쁘셔도 찾아 오는 동네 분들께 늘 친절하게 잘 손을 따 주셨다.순전히 정말 기쁨으로 섬기는 봉사였다.나도 몇 번 손을 따 보았다.어떨 땐 신기하게도 피가 안나고 끈적한 하얀 물이 나왔다 .내가 열이 나고 몸 상태가 안좋을 때 그랬다.나도 엄마가 손을 따 주시면 금방 낫는다는 믿음 때문이었는지 정말 엄마가 손 따주시고 따뜻한 꿀차 태워 마시게 챙겨 주신 것 먹고 한 잠 자고 나면 금방 감쪽같이 몸이 개운해지고 다시 평상의 좋은 컨디션이 되었다.참으로 신기하고 감사한 일이었다.

엄마는 초등학교도 졸업하지 못하셨지만 참으로  지혜로우셨다. 우리 말도 잘 읽고 글도 잘 쓰셨다.시대를 잘 타고 났으면 훌륭한 의사선생님도 되셨겠다 싶은 생각이 들었다.어머니는 1925년생이시기에  일제시대에 아가씨 공출에 당하지 않게 하려고 외할아버지께서 같은 직장에 있는 성실하고 착한 청년에게 16살에 시집을 일찍 보내셨다. 22살 노총각(1919년생인 아버지는 그 당시 노총각이셨다한다)한테 얼굴 한 번 안보고 시집을 오셨다.결혼식날 처음 신랑 얼굴을 보았다고하니 정말 옛날 옛적 이야기가 맞다 싶다.결혼식날 엄마는 방문을 빼꼼 열고 밖을 내다 보았다고한다.마당에 와 있는 신랑을 얼핏 봐도  절름발이,곰보가 아닌 것만도 안심했다신다. 키도 크고 훤칠하니 잘 생겨서 너무 좋았다셨다.어머니 이야기에  같이 웃으며 부모님의 살아 오신 이야기 듣는 즐거움이 늘 컸다.

결혼식날 처음 만나고서도 오랫동안 회로하시면서 잘 살아 오신 것이 정말 놀랍고 존경스럽다.9남매를 낳으시고 둘은 일찍 잃으시고 7남매를 농사 지으시면서 고생하시면서도 모두 인성이 좋은 건강한 사회인들로 잘 키우셨다.참으로 감사하다.우리 7남매 가정이 모두 행복하게 우애있게 잘 살 수 있는 것은 다 부모님의 사랑과 본을 보이신 삶의 모습을 보며 배워 왔기 때문이라는 생각이 든다.

어머니는 90세에 병원 가시고 하루 만에 갑자기 떠나셨다.노인성 병 하나 없으셨기에 100세는 거뜬히 넘기실 분으로 알았다.그 때까지도 늘 손따기는 전문가셨다.그런데 저녁도 맛있게 잘 드시고 새벽에 복통이 있어 병원 가셨는데 하루만에 그렇게도 우리에겐 아쉽게 천국으로 가셨다.모든 동네 사람들이 복노인이라셨다.그리 평안히 잘 떠나셨다고 부러워하셨다.하지만 자식된 우리들 마음은 그렇지 못했다.

너무도 아쉽고 늘 그립고 그리 금방 떠나버리셨나 싶은 아쉬움이 크다.겨울 지나고 봄이 되어 시골에 다시 내려 오실 차비를 하려고

봄이 오는 길목 주말에 시골에 내려가셨다. 겨우내 먼지 쌓인 집도 언니랑 형부랑 잘 청소하고 마당에 싹이 터 올라오는 마늘도 챙겨 보시고 정리해 두고 다시 올라 오셨다.겨울 동안은 늘 서울과 분당과 성남에 있는 자녀들 곁에 머무시다가 봄이면 다시 시골로 내려 오시곤했다.서울에 조금 더 지내시다가 날이  더 풀리면 내려 오실 참이셨다.서울에 와 계시는 동안 자식들 곁에서 평안히 떠나신 것은 너무도 감사하다.조문을 오시는 분들도 시골까지 내려 가시지 않고 병원 장례식장에서 바로 뵐 수 있었음도 감사하다.사람들이 이래저래 복노인이라시며 오히려 부러워 하셨다.동네 어르신들이 서현댁이처럼 그렇게 본인들도 떠나고 싶다셨다.

우리는 서운하지만 어머니는 우리 7남매를 사랑하셔서 선물로 그렇게 조용하게지만 아름답게 떠나셨다 생각하며 감사를 얻는다.나는 어머니보다 조금은 더 오래 살고 싶다.요즘 100세 시대이니 최소 어머니 연세인 90세보다 조금은 더 살고 싶은 것이 솔직한 마음이다.

어머니처럼 나도 노인성 병 하나 없이 100세까지 그리고 더 건강하면 조금 더

건강하게 지내다가 어머니처럼 하루 병원에 있다가 자녀들과 일일이 다 찬송하며 인사 나누고

천국에 갈 수 있어지길 기도한다.남편과도 함께 건강하게 오래 장수하길 진심으로 기도한다.

천국 떠나시기 전에 나랑 통화까지 한 어머니 음성을 늘 기억한다.

“오냐 난도 사랑한데이 우리 수남이 사랑하고 말고!”어머니는 내가 사랑한다는 말에 늘 이렇게 대답해 주셨다.

나도 우리 아이들에게 이렇게 이야기하며 천국 갈 수 있어지길 기도한다.

 

나도 수지침이 배우고 싶어졌다.

엄마가 문득 그리워질 때면 손을 따 주시던 모습이 그려진다.

이장로님께서 전문가로 선교 때마다 수지침을 담당하셨고 남편은 곁에서 보조 역할을 했다

나는 어린이 성경학교 선생님으로 섬기고 잠깐씩 도와도 뜸 뜨는 것 정도 도와 주는 것이었다.

수지침 맞은 사람에게 뜸을 놔 주고 마무리해 주는 역할도 물론 중요하다

그런 일을 도우면서 나도 직접 수지침도 놓을 수 있게 잘 배워서 더 효과있게 도움 주어야겠다 싶다.

바느질 바늘로 엄마가 정성과 사랑으로 동네 사람들 손을 따 주시던 모습이 눈에 선하다

나는 더 좋은 시대에 더 좋은 위생적인 도구들이 있으니 잘 배워서 활용해 봐야겠다 싶다.

5월 말까지는 스케줄이 가득 짜여 있다.

6월부터는 수지침도 배우고 그동안 미루어 두었던 수채화도 좀 배우고 싶다.

여전히 배우고 싶고 해 보고 싶은 것들이 생김이 감사하다.

내가 공부하고 일하고 하는 모든 것들이

하나님을 나타내고 하나님께 영광이 되는 일이 되길 간절히 기도한다.

손, 발에 몸 전체 부분이 다 담겨 있어서 손 발 맛사지의 효과가 큼을 알기에

나도 짬짬이 내 손과 발 맛사지를 잘 한다.

남편 발 맛사지도  매일 신경써서 해 주고 싶은데 매일은 하질 못했다.

더 잘 신경써서 남편 하루 피로를 잘 풀어 주는  방법을 생각해 보다 보니 발맛사지 기계가 있음도 알게 되었다.

몸 전체와 연관된 손과 발의 위치를 익혀 두면 맛사지 할 때도 더 효과가 있다.

손,발이 전체  몸과 연관된 부분을 살펴보면 정말 신기하다

아는 만큼 보이고 또 보이는 만큼 잘 활용할 수 있다

손,발마사지의 효과가 크니까 내 자신의 건강을 위해서도

가족과 친구들과 이웃들의 건강을 위해서도  효과적으로 잘 활용해야겠다싶다.

발은 제 2의 심장이라고도 한다.

가까운 언니네 갔더니 발 맛사지 기계가 너무 좋은 것이 있었다.

오늘 막내가 학교에서 오면 아마존으로 하나 오더해 달라고 부탁하려한다.

퇴근해 오는 남편에게  발맛사지 기계도 함께 피로를  푸는데 한 몫하게

우리 집으로 어서 속히 초대해야겠다

온종일 우리를 지탱해 주느라 수고한 발을 위해서도 혈자리를 제대로 잘 익혀서 잘 맛사지 해줘야겠다 생각하니
너무 즐겁고 기분이 좋다
우리 가족 건강에 정말 큰 도움이 될 것 같다
우리 부부도 아이들도 발 맛사지 기계를 잘 활용해 보게 내가 앞장서서
발맛사지 선수도 되어봐야겠다.
손,발 안에 모든 몸이 담겨져 있음이 새삼 새롭고 신기하고 감사하다.
하나님 만드신 솜씨가 정말 신묘막측하다는 생각이 새삼들고 감동과 감탄과 감사가 크게 인다.
친정 어머니의 동네 사람들 향한 사랑의 섬김이었던 손따주기를
나는 수지침을 잘 배워서 필요한 분들을 섬겨드리는 봉사로 이어가야겠다.
살아 갈 수록 어머니가 더 많이 그립고 더 많이 감사해진다.
친정어머니를 닮아가는 것이
내가 또 우리 아이들에게 가장 좋은 엄마가 되는 것임을 다시 새기며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분이셨던 우리 어머니를
자랑하며 감사하며 사랑하면서
저 천국 !
그곳에서 다시 만날 날을 기대하면서
오늘도 내가 선 자리에서 즐거이 행복하게 성실하게
내 삶을 살아 갈 수 있음을 감사드린다.
친정어머니의 손따주기!
시골 동네를 더 따뜻하게 만들어 갔다.
어머니의 이웃 사랑을 늘 기억하며
어머니의 바톤을 넘겨 받았으니
내가 할 수 있는 이웃 사랑으로
나도 세상을
조금은 더 따뜻하게 만들어 가는  일을
감사함으로 잘 이어가야겠다
2019,3,7,목요일,친정 어머니의 손따기 아름다운 추억을 생각하며 수지침이 배우고 싶어졌다.여전히 뭔가 배우고 싶은 즐거운 열정과 삶의 선한 목적 주시는 하나님께 감사드린다.

2 Comments

  1. 데레사

    2019년 3월 8일 at 8:55 오전

    바늘을 머리에 문지르는게 과학적으로도 소독이
    되는것이 맞다는 뉴스를 본적이 있어요.
    그때의 어르신들이 아주 지혜로우셨죠.

    수지침 꼭 배우시기 바랍니다.

    • 김 수남

      2019년 3월 8일 at 11:16 오전

      아,네,언니 그렇군요 .바늘을 머리에 문지르는게 과학적으로도 소독이 된다니 놀랍네요.
      옛 어르신들 정말 지혜로우셨네요. 저희 어머니도 외할머니 하시던 것 보시고 따라 하신 것이겠기에요
      글벗으로 가까이 항상 함께 계시는 언니께 감사드립니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