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제의 아버지.

역사적으로폭군(暴君)이나혼군(昏君)또는암군(暗君)의사례를보면,그들개인적측면은대체적으로인간적이었다는사실이다.그럴수밖에없는것이일국의제왕이되기위해순번을기다리며대기하는(?)동안향후제왕으로서이런저런교육과규범을배우는학습기간이충분하기때문이다.


그런학습을통해자신들이한나라의임금이나제왕이될경우개혁도하고선정을베풀며부국강병의나라로거듭나보겠다고의지를불태우지않은이가드물것이며이런점은현대라고다를게없을것이다.어떤자가처음부터국가를망치겠다고작심하고대통령이나국가수반이되는사람은없을것이다.


그런데동서고금을막론하고제왕이나국가수반으로서의권력이주어지면그권력을중심으로권력의띠가형성되며인의장막이둘러쳐지는것또한인지상정이라,현명한사람은장막을거둬내고정사를살피지만가끔씩맛이갔거나멋모르는군주가절대권력을누리려고무리하다보면반정이나반란으로쫓겨나거나죽임을당하는경우가있으며이를두고역사또는후세사람들이쇠고기부위별등급매기듯폭군(暴君),혼군(昏君)또는암군(暗君)의등급을매기는것이다.썰을이어나가기전잠시대한민국의불행에대해첨언한다면….


어릴적부터대통령이되겠다고책상앞벽에각오를다지는표어를붙인사람이대통령이되었지만동족상잔보다더심한건국이래가장최대의위기인IMF도맞았고,평생을대통령이되기위해준비했다며흰소리치며그렇게준비된대통령도결국나라를개차반으로만들었는데,자신의어릴적이상이대통령도아니요대통령이되기위해준비한적도없이어떻게자신이대통령이되었는지스스로경이롭다고반문하는사람이대통령이되었으니처음부터나라꼴이우습게될수밖에없었던것이다.이런사람이대통령이되었으니자연히권력을탐하는정략배가그의주위에모일것이고그런자들이인의장막을치고그렇지않아도혼암(昏暗)한사람을바깥세상이나민심과격리를시켜국권을농단하니나라가망조들어가는것이다.


옛날도편수방장님이가끔이문구를인용하는것을보았다(유감방을위해많은애를쓰셨는데,,,병환이시라는말을들었다조속히완쾌를빌어본다.).“천하대세(天下大勢),합구필분(合久必分),분구필합(分久必合)천하의대세는합하면오래지않아반드시갈라지고,갈라지면오래지않아반드시합해진다.”라는…월탄박종화선생님의삼국지가시작되는맨첫머리에나오는문구다.그리고그문구가시작되는소제(小題)가“십상시(十常侍)”인것이다.긴썰안풀어도‘십상시’하면간신의대명사인것이다.


漢나라가망조가들어삼국으로분립되는과정에이‘십상시’들의암약이두드러진다.한나라는헌제(獻帝)에서망하지만그윗대인환제(桓帝)와영제(靈帝)서부터조짐을보이기시작한다.환제는어진신하와애국지사를멀리하거나가두어버리고간사한환관을믿기시작했으며그후영제가즉위하며‘십상시’가발족된것이다.결과적으로정권은불알없는내시의손으로넘어가고인의장막에둘러싸인영제는십상시의말이라면팥으로메주를쓴다고해도믿을정도였다니국운이지탱할방법이없었을것이다.


십상시중가장나이가많은장양(張讓)이라는자가있다.이놈이어찌나간신짓을잘했는지영제때이르러상시(常侍)중의중상시(中常侍)로임명이되었고심지어열후(列侯)의반열에봉해질정도로총애를받았을뿐만아니라얼마후영제는씨알도없는이자에게“아버지~!”하고불렀던것이다.정말대단한놈이다.


어젠가그젠가,노무현대통령이이해찬총리에대해‘천생연분이고자신이한없이행복한대통령’이라며애정을표시한기사를보았다.온국민이짜증나고힘들어도대통령자신은행복하다니그중다행이지마는저러다혹시漢영제가씨알도없는장양이라는간신에게“아버지~!”한것처럼되지않을까염려스러워해보는썰이다.


각하~!그렇게행복합니까?

나라야우찌되건늘그렇게행복하소소~!!!!^^*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