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플파워와 노사모.

민중의힘으로독재를몰아내고민주화를이루었다며환호작약하던필리핀정국이요즘묘하게돌아가고있다.일행의군인들이쿠데타를기도하고,20년전마르코스정권을타도한민중의힘은부메랑되어대통령궁으로몰려가자아로요현대통령은국가비상사태를선포하기에이르렀다.


도대체무엇이이들을분노케하여20년전의상태로몰고가며대통령의하야를외치는지모르지만,분명한것은민주화를이루었다고큰소리치며집권을했고개혁을외쳤지만그것과는거리가멀고집권자들이논공행상에만열중하였고하나같이부정과부패에연루되어부익부빈익빈의양극화를초래하여사회적불평등이누적된결과라아니할수없을것이다.


위의현상들이어쩌면우리네현실과흡사한지마치거울을보고있는듯하다.가장민주화했다며흰소리를치지않나입만벌렸다하면개혁을외치지만눈을씻고보아도개혁의‘개’자조차보이지않고대통령자신의측근과대통령후보시절의지지자나공이있는자에게떡조각떼어주듯권력을나누어주는등논공행상에만열을올리고이런저런부정과부패가판을치며건국이래양극화현상이가장심화되어어느한구석국가나대통령이라고믿고따를만한구석이없다.


돌이켜보면20년전필리핀의피플파워가독재를몰아낼때세계각국은또하나의독재자가사라지는것을은근히바라며필리핀민중에게찬사와박수를보냈던것이다.그러나그들은껍질만의민주화를이루며형식상의정권교체를세차례했지만지난20년간중산층의붕괴와서민층의빈곤만누적되었으니어찌이들의불만이폭발하지않겠는가.


아무튼오늘날자신들이옹립한민주화정권에반기를들며새롭게일어나는필리핀민중의힘에서자신들의지난과오를인정하는듯한일말의양심적태도가보이며결자해지하여심기일전하겠다는그들의의지에다시한번찬사와박수를보내고싶다.


우리네현정권을세운피플파워는누가뭐래도단연‘노사모’일것이다.아침기사를검색하는데…..<‘노사모’위세예전같지않네>라고만할것이아니라필리핀의그들처럼결자해지하는일말의양심을보이고싶지않은지“노사모”에묻고싶다.자신들이저지른과오가얼마나심대했는지를알고국민모두에게속죄하는기분으로,필리핀의그것처럼함성으로일어나기우는국운을바로잡아줄생각은없는지…그리하여이땅에진정한민주주의와지도자같은지도자를모시고,일개인이아닌진정으로국가와국민모두를사랑하는모임으로새롭게거듭나기를간곡히바라는휴일아침인데……………안되겠지~!!!!?????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