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치 없는 대통령.

삼치하니까,무슨생선인줄착각하겠지만,비린내나는생선얘기가아니고…집권당사상최악의참패로귀결된5.31지방선거결과에대해대통령각하께서뼈빼고살빼고남은건아무것없이“민심의흐름으로받아들인다.”며,말많으신평소와는달리너무도간결(簡潔)하신표현이거시기하다.


그런데그뒷말씀을곰곰이생각해보면즉,“정부는그동안추진해온정책과제들을충실히최선을다해이행해나갈것”이라는이말씀에는삼치가시가박힌말씀이아닌가싶다.민심의이반이어디있는가는,나같이불학무식한놈도안다.노무현정권의정책부재이거나잘못된정책으로고통을받는민심이대통령과정권에반심을품은결과라면늘입(대통령께차마주둥이라고는표현못하겠다.)으로만겸허히수용할게아니라밤잠을줄여서라도쫄따구들불러놓고,민심의원하는바대로수정하거나집행해나가면되는것이다.그것은어렵거나창피한일이아니다.


현대통령집권이후치르는선거마다민심은말없이국정의지향점을알려주고또한기회를주었건만,….이제민심의향배가완전히대통령과현정권을버리고줄행랑치려할즈음,지금이라도한번쯤민심을다독여보듬어안아주며정중하게고개숙인다면,아직도마음여리고착하고순진무구한민심은작정하고싼보따리와가방을열것인데,제편안들어주었다고열받았다고,언제나처럼그얼어죽을놈의오기를또발동시켜귀신씻나락까먹는소리로민심이의염장을질러댄다.에고~!불쌍한민심이X.(주;X는,년이든놈이든각자알아서대입시킬것.)


대통령이저렇게“눈치”가없으니,지난3년하고도수개월나라가조용한날이없었던게아닐까?눈치가있으면절에가서도젓국을얻어먹는다는데,민심이그러지마라!하지마라!하는짓은골라서더오기를부리는목적과이유는무엇인가?‘그러지마라!하지마라!’할때단한번만이라도못이기는척,져줄수는없는가?자신의생각과행동이모두옳지않음을알아차릴눈치가그토록없을까?참으로답답한일이다.


대저인간이세상에태어나영.유아기를지나좀빠른사람은유년기에‘염치(廉恥)’라는것을안다.염치라는게뭔가.시쳇말로쪽팔림을안다는것이다.이번선거의결과를두고우리나라건국이래역대대선·총선·지방선거중3·15부정선거를제외하고는가장큰격차라고한다.3.15부정선거는누가사주했는가?이승만과그똘만이들이자행하였고,민심의요구로이승만대통령은하야를하는염치를보였던것이다.그런데이정권의수장께서는무슨염치로그자리에연연하시는지,,,본시염치라곤병아리눈물만큼도없었던화상임에틀림없다.어찌한심한일이아니리오.


뭐,위의염치와비슷한얘기가되겠지만,사람이금수(禽獸)와다른것은‘수치(羞恥)’즉,부끄러움을아는것이다.인간은누구나자신의잘못이나결점을강하게의식하여남을대하기가떳떳하지못하거나대할낯이없을때저절로익은벼같이고개가숙여지는법인데,저토록민심의질타에도아랑곳않고킹코브라성질난대가리또는새벽거시기서듯빳빳한모습으로하고싶은말다하는것을보니애당초수치심이라곤지렁이오줌만큼도없었던사람이라는데너무도기가막힌다.


노무현대통령과현정권이보통인간으로서갖추어야할최소한의삼치(눈치.염치.수치)만있었더라도이정권에게저토록처참할만큼의모멸감을주지는않았을것이다.저러한처참한모멸감을받고도아무렇지도않은,그철면피함에“삼치없는대통령”이라고하는것이다.내말틀리…????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