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에 보내는 마지막 충고.

오늘아침조선사설은“1500만유권자가언론에속아투표했단말인가”라는제하의정론직필을올렸다.즉,노무현은<<<13일국무회의에서“소비자가지배하는정치,소비자가지배하는시장을만드는것이개혁의진정한방향이다.소비자주권(主權)이실현되기위해서는언론의공정한정보제공이무엇보다중요하다”>>>며이번5.31참패의원인을보수언론의불공정보도로인한것으로몰아붙이고있다는것이다.


나는이정권이가장경멸스럽고한심하다고생각할때가바로,겨우명맥만유지하고있는보수언론의목을조르고,팔을꺾고,걷어차는,,,마치프로레슬링에나있음직한행위를할때인것이다.프로레슬링은그래도서로간암묵적약속에의한작전(?)이라도있기에찢어지고피가흘러도그리놀라워할게아니지만,사전의아무런약속이나작전도없이조르고,꺾고,걷어차는더럽고비겁한행동에열받고뒤이어육두문자를아니뱉을수가없는것이다.


사실이나라엔졸리고꺾기고걷어차여볼썽사납게여위고상처투성이뿐인조.중.동이라는언론매체외에,디지털시대에가장강력한언론매체인모든인터넷포털사이트나3개공영방송이현정권의마수에걸려포로로,홍위병으로,나팔수로그임무를충실히하고있음에도무엇이부족한지몰골사나운보수언론을못잡아먹어환장하는모습에분노가치미는것이다.


김영삼정권이나,김대중정권이나언론통제도했고많은실정을거듭하며,국민과국가에천추에씻지못할한을남긴정권이지만,그래도이놈의정권처럼모든자잘못과실정의원인,민심의이반,선거의패배를100%보수언론에팔밀이하지는않았기에동정의여지가남아있는것이다.


대통령후보시절부터‘조선일보와의전쟁’을선언한노무현이고보면어떤연유로조선일보와는불공대천지수(不共戴天之讎)가되어앙앙불락하는지는모르되언론하나도(그것도졸리고꺾기고걷어차여볼썽사납게여위고상처투성이뿐인…)용인할수없는,편협하고옹졸한저벤댕이소갈딱지에질려버린것이다.저편협하고옹졸한심성의소유자가어찌4천8백만여국민의대표자가될수있으며나아가무한경쟁의국제사회속을헤쳐나갈지휘자가될것인가를생각하면하늘이노래지고당장멱살을잡아권좌에서끌어내려패대기를쳐야만속이후련하고직성이풀리겠지만그리할수없는노릇이안타까운것이다.그리하여오늘은좀장황한썰이되겠지만고사를통하여조선일보나명맥뿐인보수언론이어째서,왜?정론직필할수밖에없으며그렇게해야만하는가에대해서노무현씨에게알리고자함이다.이하각설하고…..


동호직필(董狐直筆)이라는말이있다.좌씨춘추(左氏春秋)에동호(董狐)라는인물이출현한다.춘추전국시대에는제자백가영웅호걸이부지기수로등장하지만동호(董狐)라는인물은미관말직인사관(史官)이니개인적으로그리대단한인물은아니나오늘날그이름이구전에구전을거듭하여지금까지청사에기록됨은여느영웅호걸의반열에올려도손색이없는인물이다.


굳이이인물을조명하고자함은오늘날우리의현실과이나라의최고통수권자의형편무인지경의작태에충직한고언(苦言)은고사하고,심지어5.31의치욕에도아랑곳않고민심의이반에서부터앞날의향배(向背)를무시한채노비어천가를소리높여읊조리는,시체말로곡학아세(曲學阿世)하며권력의중심부에추파(秋波)를던지는한심한행태에분노를느꼈기때문이기도하고,그런곡학아세나교언영색하는조무래기들을거느리고아직도정신을차리지못하고거들먹거리며정론직필로고언을아끼지않는보수언론의숨통을조이려는작태에조금이나마보탬을주고자함이다.


춘추전국시대진(晋)나라영공(靈公)때의얘기다.진령공은사치하고잔인하며방탕한폭군이었다.당시일인지하만인지상의승상(丞相)으로있던조순(趙盾)이라는사람이진령공의개차반같은행동을충직하게자주간하자,오늘날우리의최고통수권자처럼바른말하는놈을귀찮게여긴진령공은오히려자객을보내그를죽이려당대의최고수자객인‘서여’라는인물을보낸다.


그러나조순의집에숨어든‘서여’는조순의애국하는마음과사심없는행동을보고감격한나머지임금의명령을지키지못하면불충이요,충신을죽이자니양심의가책을느끼고그만큰나무에머리를박치기하여스스로목숨을끊었다.그소식을들은우리의현주상같은진령공은이번에는조순을술자리로유인해죽이려고흉악한음모를꾸미는데요행히조순의가병(家兵)과오래전에조순으로부터은혜를입은영척이라는인물의보호를받고해외로망명을나설때,조순이국경을넘으려는순간,조순의조카조천(趙穿)이라는사람에게진령공이파티석상에서살해당했다는말을듣고는다시도읍으로돌아왔다.


본론은이제다.당시의사관인동호(董狐)가나라의공식기록에이렇게적었다.‘조순,군주를시해하다.‘였다조순이이기록을보고기가막혀항의하자,동호는이렇게말하였다.“물론승상께서직접진령공을시해하지는않았습니다.그러나그때승상은국내에있었고,또조정에돌아와서는임금을쳐죽인범인을처벌하려하지도않았습니다.그래서승상께서공식적으로시해자가되는것입니다.”이말을들은조순은자기가직무를제대로수행하지못했음을인정하고동호의뜻에따랐다.훗날공자는이대목을보고이렇게말하였다.“동호는옛날의훌륭한사관이다.법을따라굽힘없이썼다.자신을탄핵한동호를살려둔조순또한훌륭한양반이다.“라며……동호직필이란,이와같이권세에아부하거나두려워하지않고원칙에따라사실을사실대로기록하는것을가리킨다.줄여서직필이라고도한다.


지난8년여를돌이켜보면“조.중.동.”이라는동호가가진박해와음해를권력으로부터받으면서정론직필을해왔다.사관과언관으로서사명의식을가지고역사(기사)를기술한것에한치의오차라도있었던가?권력의부정부패,대북문제,야당음해공작,대(對)국민기만,등등어느것하나사실이아닌것이있었던가?


그와중에우리의진령공은전왕의황태자시절부터동호와의전쟁을선포하고역사를말살기도해왔으며,작금에이르러서는일국의주상으로등극하여통치하고있음에도지난날동호로부터한조각의예리한파편을맞았다고해서국정은여념이없고동호죽이기에총력을기우리는못난행태가참으로안쓰러워이아침에장문의썰을풀어본다.제발이시대의진령공은대오각성하시기바란다.끝내오기와편견을버리지못하면또다른조순과조천이없다고누가보장할것인가?


우리네도연산조시절직필로인한사건이있었다.곧무오사화인것이다.김일손이라는이는성종때춘추관의사관(史官)으로,전라도관찰사이극돈(李克墩)의비행을직필하고,그뒤헌납(獻納)때이극돈과성준(成俊)이새로붕당의분쟁을일으킨다고상소하여이극돈의원한을샀다.또한성종실록을편찬할때앞서스승김종직이쓴조의제문(弔義帝文)을사초(史草)에실은것이이극돈을통하여연산군에게알려져사형에처해졌고,그의스승인김종직은부관참시의치욕을당하기도했다.이렇듯직필은목숨과도바꿀수있는정의요의무인것이다.


뒤풀이,

조순은진령공이죽고난뒤여전히승상으로있으며국정을보살피는데,어느날조카조천이찾아와승진을부탁한다.물론자신이진령공을죽였으니생색을내며….그러나,조순은자신의혈육이지만공사를분명히하여조천에게진급이나상급을주지않는다.조천은분기가탱천하여울화병에등창이터져죽고만다.이번에는조천의아들조전이찾아와아비의벼슬을계승하게해달라며청탁을하나조순은이또한단호히거절한다.우리의진령공은이대목도음미해볼필요가있다.자신에게공로가있다하여어중이떠중이이놈저놈아무에게나벼슬자리를주어국정에참여케하다가는언젠가는역성혁명이일어나지말라는보장또한있겠는가?가슴에손을얹고곰곰히반성했으면하는바램이크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