혀로 망한 정권.

앞으로노무현정권이얼마나남았습니까?저는솔직히노무현님만생각하면골치가아파계산조차하기싫습니다.아무튼그동안재임한기간보다는짧은기간이남아있기를천지신명에게빌어봅니다.어차피제발로내려오지는않을테니말입니다.지난재임기간동안나라는나라대로국민은국민대로얼마나개차반이되고속앓이를해야만했습니까?


이런질곡과고통의시간을보내야하는것은,모두가노무현님의입에서기인한허망한시간들이었습니다.사실정치라는게잘할수도있고못할수도있습니다.그것은개인의능력이기도하고주변의여건이어떻게형성이되어있느냐에따라당사자에게는플러스요인도되고그반대일수도있는것입니다.능력있는자가대통령이되어호재(好材)까지겸해있다면그대통령은성공적으로국정을치르고국민의신망을얻는대통령이되겠지만,능력마저없는자가대통령이되어하는일마다악재(惡材)뿐이면,그것은개인을넘어국가의재앙인것입니다.여기서악재와호재는통솔능력에따라저절로형성되는것을의미합니다.통솔능력이뛰어나다면악재도호재로전환시킬수있지만,능력이없는자는호재마저도악재로돌변시키는무능함을들어내는것입니다.


제개인적생각으로역대대통령들을평가하라면박정희대통령같으신분이전자에속하고,노무현대통령이후자에속한다고하겠습니다.그나머지는있으나마나한존재들이죠.그러나있으나마나한존재들은국가를현시국처럼위기로불러오지는않았습니다.비록무능하기는했지만박정희대통령이물려준업적을잘지켜는왔다는것이죠.그런데능력이전무한대통령이들어서자여러가지악재까지겹치며나라는현재재앙의위기에봉착한것입니다.결론은있으나마나한존재들마저도보존을해온것을,당대에이르러무능함의극치를보이며나라가뿌리채흔들리게만든것입니다.그래서옛말에,일을시작하거나이루기는쉬우나지키는어렵다는이창업난수성(易創業難守成)이라는말이있나봅니다.


이모든원인이미리감치말씀드렸지만노무현대통령의입,즉혀끝에서나왔습니다.그는취임초부터지금까지하지말았어야할말,해서는안되는말,하고나면나라에손해나는말,국민의정서는아랑곳않고천방지축날뛰는말,자다가봉창두드리는헛소리,시정잡배같은잡소리,화가난다고감정을추스르지못한채독설을등등…어느것하나이치에맞거나조리에어긋나는말,말,말,말들을함부로뱉어냄으로국기(國基)를흔든것입니다.이는말한마디잘못한것으로인해돌이킬수없는근심을불러오게되고재앙이몸에미치며,심지어는생명을잃는무서운결과를가져온다는,구설자(口舌者)는화환지문(禍患之門)이요멸신지부야(滅身之斧也),입과혀는화와근심의근본이며몸을망하게하는도끼와같은것이니말을삼가라는것을염두에두지않은탓이기도합니다.


우리속담에‘말한마디에천냥빚을갚는다’라는것이있습니다.상대방의마음을이해하고상대방입장이되어좋은말한마디로인해자신에게불리한모든것들이순식간에무혐의처리된다면얼마나좋습니까.그런데말한마디를해도국민의염장을지르고,국민이뿔따구를내면아랫것들을시켜번복을하는등,지난3년여의세월이그런식으로점철(點綴)되어왔습니다.그러고보면희한하게도노무현님이입을다문시간은나라가조용했고경제지표도올라갔으며소비도진작됐으며침체된부동산이활기를띄고그무엇보다도국민모두의표정이밝았다는것입니다.특히그가해외출장이라도가는때면밝다못해환호하며희희낙락하는정도였든것입니다.이상과같은정황으로보더라도대통령의혀에서나라의길흉화복이결정났고그리하여이나라의운명이백척간두에서있으니어찌“혀로망한정권”이라아니할수있겠습니까.


저는얼마전제가자주다니는조닷카페에이런그림을하나올려놓고퀴즈를낸적이있었습니다.오늘이현상당첨자발표하는날입니다.많은분이참여를하시지않았지만그래도정담을보내주신분이계십니다.물론약속대로상품은보내드리겠습니다.바로이그림입니다.

지난5월이었죠.중국의항쪼우에서거래선과저녁식사를하는데이상한요리가나오더군요.저는오랜중국생활을했지만현지중국요리가입에맞질않아즐기지않는편이고더욱보지못했던요리는더더욱수저가가지를않습니다.처음저는그요리를보고개구리뒷다리인가생각하니갑자기노무현각하가생각나헛웃음이

나왔습니다.그런데저를초대한거래선은그것을맛나게잘먹더라구요.그렇게맛나게먹다가미안했던지저를쳐다보며이게무슨요린지아느냐고묻더군요.알턱이있겠습니까.아주이자리에서정답을말씀드려야겠습니다.


<정답>오리혓바닥입니다.


저는그순간저들오리가얼마나혀를잘못놀렸으면혀가뿌리채뽑히는극형을당했을까하는생각이미치며혓바닥잘못놀린탓에나라가쑥대밭이된우리대한민국의처지가오버랩되며식욕을잃고말았습니다.그리고그자리에서묵념을하며혀뿌리뽑힌오리들의명복과극락왕생을빌어주었습니다.


저는노무현님께서임기를마치고향리로돌아간다는얘기를어디선가전해들었습니다.일반적으로사람들은쉬고싶다거나은퇴를하면낙향한다고합니다.낙향의계획을세우는것은여생을향리나미리감치정해놓은곳에서보내겠다는의미입니다.이런계획은직장생활이든또자영업이든공직이든임기가얼마남지않았을때세우는것입니다.기왕낙향의계획이섰다면,더이상은나라나국민을위해혓바닥을함부로놀리지마셨으면하는바람간절합니다.대통령각하의은인자중이경제회생에이은국가발전과국민복리가이루어진다면무엇을더바라겠습니까.


명심보감에이런말이있습니다.구시상인부(口是傷人斧)요언시활설도(言是割舌刀)니폐구심장설(閉口深藏舌)이면안신처처로(安身處處窂)니라.입은사람을상하게하는도끼요,말은혀를베는칼이니,입을막고혀를깊이감추면몸이어느곳에있으나편안할것이니라.이시각부터라도위의말씀을깊이새기사각골명심하신다면개인적으로각하의남은임기무사할것이고아울러국민들또한해피할것이자명합니다.요는윈-윈작전이라는것입니다.


무릇말로서말많으니말말을까했으며,입술로,세치혀로죄짓지말고국민의마음에상처주지않도록우리함께기도하며나머지임기를마치셨으면합니다.감사합니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